벨로스터(JS) 1.6T 모델입니다. 벨로스터는 FS라는 코드명으로 시작되어, 탄생 전 예전 현대의 라비타의 후속이 될 뻔 했는데요, 당시 티뷰론부터 투스카니로 이어진 현대의 전륜구동형 스포티 쿠페 포지션에 투입되었던 아반떼MD쿠페의 반응이 영 시원찮자 개발단계 초기 단계에서 프로젝트를 분리시켜 투스카니의 스포티쿠페를 계승하는 모델로 개발이 되었고, 원래 라비타의 후속은 수출전용 모델인 IX20로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단단한 샤시와 서스팬션 세팅에서 오는 핸들링 실력 그리고 뒷 도어가 한쪽에만 있는 기발한 설계로 멋과 실용성을 모두 챙겼으며, 1.6GDI터보와 7DCT 듀얼클러치 변속기가 조합된 파워트레인으로 진정한 펀카가 무엇인지 잘 보여주고 있는데요, 다만 더불어 가끔은 시원한 배기음을 즐기면서 질주하고 싶은데, 다소 얌전한 배기음은 아쉬운점으로 작용합니다.
순정상태의 배기도 범상치 않는데요, 스포티 컨셉의 차량인 만큼 공회전시에 어느정도 배기음은 있는 편이지만, 달릴 때는 존재감이 미비합니다.
슈퍼카에서나 볼 수 있었던 듀얼팁이 모두 중앙으로 모여있는 형태로 한 껏 멋을 내었습니다.
준비한 제품입니다. 준비엘 가변배기로 중통 이후 라인에 볼트온 방식으로 결속되어 기존 순정 머플러를 대체합니다. 볼트온 타입이라 설치가 쉬운편이고 기존 라인을 가공하거나 개조하지 않기때문에 순정으로 감쪽같이 복구도 가능합니다. 무엇보다도 가변형 타입으로 원하지 않을 때, 특히 아파트같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경우 이른 아침이나 늦은 저녁, 혹은 가족과 함께 운행할 때는 리모컨 버튼 하나로 순정의 비교적 조용한 배기로 전환이 가능하며, 스포티한 드라이브를 즐길 때는 저음으로 묵묵하게 깔리는 배기음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가변배기 개패여부와 무관하게 차체를 기분나쁘게 울리는 부밍음이 발생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과하지 않은 배기음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만약 우렁차고 큰 소리가 최우선적인 요소라면 중통까지 함께 변경하기를 권해드립니다. 오직 큰 소리만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다소 작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셋업만으로도 순정상태와 확연하게 다른 존재감을 충분히 즐길 수 있으며, 가속시 저RPM부터 과하지 않고 은은하고 고급스럽게 울리는 배기음으로 장시간 주행하여도 시끄럽다거나 피로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배기팁 또한 해당제품에 맞춰 변경되는데요, 일반적인 순정형 크롬타입부터 번팁을 취향에 맞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작업 전 가변시스템을 구연하는 모듈 및 배선 그리고 배기 설치를 위한 기타 필요부품을 점검해 봅니다.
가장먼저 차를 올린 후 기존 배기를 탈거 합니다.
순정 배기가 위치했던 자리에 그대로 준비엘 제품을 장착해 줍니다.
연결부 고정부는 가스켓을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가변플랩을 구동하는 엑츄에이터 모듈에 작업한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외부로 노출되는 배선은 전구간 콜게이트튜빙으로 꼼꼼하게 마감합니다.
순정 배선인입홀을 사용하여 가변배기 구동 배선을 차체 안쪽으로 넣어준 후 선이 관통되는 고무패킹에는 별도의 방수처리를 합니다.
모듈은 트렁크 하부 커버를 열면 바로 볼 수 있게 설치하였습니다. 실내로 이어지는 배선은 전구간 흡음테이프로 꼼꼼하게 마감합니다.
트렁크 모듈에서 순정라인을 따라 새롭게 배선을 차량 앞 휴즈박스 까지 꼼꼼하게 깔아줍니다. 접지는 링단자를 사용하여 차체여 볼트로 체결하며, 전원의 경우 듀얼휴즈홀더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설치합니다.
팁까지 장착하면 작업은 종료됩니다.
이미 순정 부터 듀얼방식의 배기였기 때문에 외관상 변하는 부분은 팁의 디자인 정도가 되겠습니다.
동봉된 리모트 컨트롤러를 이용해 상황에 맞게 언제든 가변 ON/OFF가 가능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설치로 과하지 않은 고급스럽고 스포티한 배기음을 "원할때"만 즐겨보세요! 배기 장착 후, 사운드와 관련된 영상은 하단 유튜브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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