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형 기아 K9 차량입니다. 제네시스 라인과 동일한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을 사용하는 기아의 플래그쉽으로, 컴포트 성향의 끝판왕으로 불리우며, 제네시스 라인의 디자인이나 포지셔닝이 맞지 않는 소비자들에게 훌륭한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해당차량은 갓 출고가 된 차량인데요, 출고 시 누락되었던 순정 고스트도어로 불리우는 파워래치를 장착 하기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고스트도어의 경우 사실 없어도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던 편의사양인데요, 해당 차주분께서는 차를 바꾸기 전 기존 차량에서 쭉 사용했던 기능으로, 막상 신차에 없으니 계속 문을 덜 닫게 되는 불편함이 발생하여 의뢰를 주셨습니다. 특히 K9과 같은 플래그쉽 세단은 문짝의 무게도 무거운 편이고 고무씰링이 두텁기 때문에 노약자나 차량이 측면 경사면에 위치한 경우 어지간한 힘으로 문을 한번에 닫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준비한 부품들입니다. 공장출고시 장착되는 부품과 동일하며 가공이나 개조없이 순정 커넥터 그대로 장착됩니다.
도어 래치는 기존품과 동일하지만, 문이 덜 닫혔음을 인식하여 끝까지 닫히도록 당겨주는 모터가 케이블로 연결되어 장착되어 있습니다.
래치모듈을 고정하는 볼트 역시 순정품 그대로 사용되며, 커넥터도 해당 부품에 맞는 품번 그대로 준비합니다.
작업 전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하여 차체로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합니다.
도어래치 탈거를 위해 외부 손잡이를 조심스럽게 분해합니다.
도어트림도 정확한 탈거포인트를 숙지 후 파손이나 변형이 없도록 신속하게 분리합니다.
내부 패널 탈거를 위해 유리 기어를 분리 후 창문이 아래로 떨어지지 않도록 테이프로 잘 고정합니다.
와이어링 하네스 커넥터도 분리해 주면 드디어 내부 패널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내부 패널을 조심스럽게 들어낸 후 작업대로 이동합니다.
가장먼저 파워도어 래치 어셈블리로 교체합니다. 파워래치 미장착 차량도 패널에 정확한 마운팅 포인트가 동일하게 있기 때문에 별도의 가공 없이 순정 볼트로 정확하게 고정이 가능합니다.
순정커넥터를 사용하여 필요한 배선작업을 진행합니다. 모든 연결부는 납땜으로 튼튼하게 연결하였으며, 배선도 정비지침서의 회로도 상 명시된 규격 이상의 굵기를 사용하여 작업합니다.
작업한 배선은 꼼꼼하게 면테이프를 사용하여 외부에서 볼 때는 작업흔적이 없을 정도로 꼼꼼하게 마감합니다.
이와 같은 과정을 3번 더 진행하면 됩니다. 뒷 문은 구조상 이너 패널 탈거가 약간 더 까다로운 편입니다.
작업이 완료된 도어 패널을 하나씩 조립합니다. 래치가 고정되는 볼트는 공장 초도조립 때 와 마찬가지로 라킹플루이드를 도포 후 체결합니다.
라킹플루이드를 도포한 래치 고정 볼트를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이어서 도어 트림까지 정확하게 장착하면 작업은 종료됩니다.
단차없이 깔끔하게 마무리되었습니다. 작동 영상은 하단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고시 누락되어 아쉬웠던 편의사양, 꼼꼼하고 정확한 설치로 공장출고품과 동일한 기능과 내구성으로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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