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과 잘 어울리는 화사한 화이트톤의 올뉴K3 차량이 엔진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과하지 않은 크롬포인트와 블랙하이그로시 파츠의 조화로 세련된 전면 디자인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과거 의미없는 수치 경쟁보다는 실용영역에서 운전하기 편하고 내구성이나 유지보수면에서 유리한 MPI엔진을 채택하였는데요, 차량 본연의 부드러움과 높은 효율을 극대화 시켜 줄 수 있는 합성유로는 어떤 제품이 좋을까요?
기존 사용유의 상태는 양호합니다. 양도 적당하고요. 확실히 비슷한 배기량의 전세대 GDI 엔진들 보다 오일의 오염도나 소모가 확연히 낮습니다.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합니다. 교체는 쉽고 간편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들어올려 줍니다.
최근 현대 기아 가솔린 엔진들도 카트리지 타입의 필터를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캔 타입 보다 교체가 약간 더 번거롭기는 합니다.
오일필터 카트리지 제거 후 드레인볼트를 열어 본격적으로 사용유를 신우너하게 배출합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입으로 부는 세기정도로 에어를 살짝 개방합니다.
약한 에어에가해 여기저기 고여있던 미배출유에 잔잔 파도를 일으켜 조금 더 배출이 이어지게 합니다.
잔유가 조금 더 배출되는 동안 오일필터 작업을 합니다. 카트리지와 오링 그리고 드레인플러그를 교체 후 신유로 잘 윤활하여 원활하게 조립될 수 있도록 준비를 마칩니다.
준비된 오일필터는 손으로 살살돌려 1차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해 줍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는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나면 준비된 드레인볼트를 손으로 끝까지 꽉 잠궈주면서 나사산의 변형이나 늘어짐으로 인한 저항은 없는지 확인 후 마무리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규정토크로 체결해줍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충진양이 많은편은 아니며 육안으로 관찰되는 상태는 양호해 보입니다.
해당 스마트스트림의 엔진오일 규격은 0W20의 API 혹은 ILSAC의 최신 등급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희안하게도 MPI 엔진이면서 SN PLUS 등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무엇때문일까요? 아마 SN-PLUS 등급의 노킹억제 능력보다도 해당 규격이 최신 등급이기 때문에 이에 부가적으로 따라오는 높은 청정성이라던지, 내마모성 같은 스팩을 요구해서 인 것 같기도 합니다.
준비한 신유입니다. 현재 저희 매장에서 보유 중인 이들 스팩 중 엔트리 급은 ILSAC의 최신등급인 GF6를 획득한 0W-20의 토탈쿼츠 9000 퓨쳐와 API기준 최신등급인 SN-PLUS를 획득한 0W-20의 쉘 힐릭스 울트라 제품을 가장 많이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베이스 기유의 차이로, 토탈쿼츠가 S-oil의 고품질 VHVI급 기유가, 셀 제품의 경우 고순도 GTL기유가 기반이 되어 제조가 됩니다.
가성비가 우선시 되고 주행패턴 및 운전습관이 마일드 하다면 토탈쿼츠 제품을, 보다 우수한 청정효과와 연비, 그리고 엔진보호와 정숙성 까지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를 원하신 다면 GTL 기반의 쉘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차량의 고객께서는 지난번에 이어 쉘 힐릭스 울트라 SN-PLUS 0w-20 제품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해당 합성유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섭시 15도의 밀도는 836Kg/m3 이며, 냉간 유동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섭씨 40도씨 동점도는 43.4mm2/s 으로, 높은 냉간유동성 및 시동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첫 시동 이 후 오일이 순환되는 속도가 빨라 엔진보호에 유리하며 유온상승도 빠를 것입니다. 열간 동점도는 섭씨 100도씨에서 8.6mm2/S로 일반적인 W20 엔진오일들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182가 나오며 열간안전성의 평가지표 중 하나가 되는 인화점도 204도로 훌륭한 수치를 보이며, -48도의 유동점 또한 이 엔진오일이 범상치 않음을 잘 보여 줍니다.
이게 3기유 베이스유에서 가능한 이유가 바로 GTL이라는 물질 때문인데요, 해당 합성유는 베이스유의 전부가 천연가스에서 추출한 성분을 합성하여 생산하는 GTL유로 되어 있습니다. (MSDS상 CAS NO. 848301-69-9) 하지만 GTL 기유의 추출기반이 되는 천연가스도 결국 광유를 정재하여 생산되기 때문에 '고순도 광유'라는 명칭이 붙기도 하지만 100% 합성유 맞습니다. 오히려 VHVI보다 순도가 높고 저온유동성이 개선된 보다 고가의 양질유임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분류법이 없어 일반적인 VHVI와 같이 3기유로 분리 됩니다. 하지만 사실 VHVI와 PAO사이, 어쩌면 PAO 쪽에 더 가깝다 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기유입니다. 추출 기법의 난이도나 비용도 더 높습니다.
예로 들자면, 순수한 바닷물을 원유라고 하고, 순수한 베이스 기유를 염분기가 없는 물이라고 가정했을 때, 광유로 불리는 2기유의 경우 바닷물을 필터로 걸렀다고 할 수 있고, 합성유인 3기유는 바닷물에 화학적 분해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이며, GTL은 바닷가 부근의 바다의 습한 기운을 먹은 공기를 액화시킨 후 그 액체를 3기유와 동일한 방법으로 다시 화학처리를 하여 순수한 물만 얻는 방식 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VHVI는 원유를 화학처리 하여 순수한 기유를 얻는 것이면, GTL은 천연가스를 변형 후 액화시켜 화확처리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화학처리는 Hydrocracking으로 두 기유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 됩니다. 즉, 수소화분해를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VHVI는 원유를, GTL은 액화시킨 천연가스를 시발점으로 하고 있는 것이 차이 입니다.
바로 위에 있는 사진이, GTL기유가 생산되는 공장입니다. 규모가 장난이 아니죠?
GTL 기유는 카타르 석유공사와 쉘사가 협약을 맺고 GTL기유를 생산을 위해 만든 카타르에 위치한 대형 정유시설에서 생산됩니다. 연간생산량은 약 1백만 톤 정도로 바로 고난이도의 추출기법과 다단화 공정에도 불구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이 합리적이게 됩니다.
참고로 GTL 생산공정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일단 원 재료인 천연가스는 수분 및 기타 부유물 제거를 위해 필터를 지나는 일종의 전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전처리 과정을 거친 천연가스는 탱크에 산소화 함께 주입이 되고, 고온으로 데워진 탱크속에서 촉매제의 도움으로 산소와 천연가스의 메탄성분이 화확적으로 반응하여 수소와 일산화탄소로 구성된 혼합 가스가 만들어 집니다. 이 후 이 혼합가스는 여러 촉매제와 고온의 조합으로 긴 체인의 왁스 탄화수소와 수분으로 액화 됩니다. 즉 오일과 물이 섞인 액체가 생성되는 거죠. 이 혼합물은 VHVI의 원유처리와 동일한 공법(Hydrocracking)으로 처리되어 순수한 기유를 얻게 됩니다.
물론 이와 같은 방식의 추출에 대한 별도의 기준이 없기 때문에 현재는 원유에서 Hydrocraking 공법으로 추출되는 VHVI와 같은 3기유 합성유로 분류가 되긴 하지만, 사실 원재료가 원유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높은 순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VHVI로 보기에는 억울한 면이 많습니다. 실질적인 성상과 성능만 볼 때는 원유 증류과정에서 휘발유와 LPG 사이에서 나오는 나프타메틸렌 가스를 원재료로 하는 PAO급이며 일부 특성은 PAO를 능가합니다.
그리고 가끔 쉘을 듣보잡 취급하는 경우를 보는데요, 참고로 위의 표는 Wikipedia에서 정리한 전세계 기업의 2020년도 매출 규모에 따른 랭킹표 인데요(노란 하이라이트는 국가지분이 50% 이상인 국영기업), 쉘은 연간 매출규모 기준, 전세계 기업 랭킹 3위인 엄청난 기업입니다. 물론 매출이 모든 것을 말해주진 않겠지만, 기업의 규모나 R&D여력을 가늠하는데 어느정도 참고는 할 수 있겠는데요, 참고로 동일(매출) 기준으로 애플이 11위, 삼성전자가 19위(하지만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삼성전자가 더 높음)입니다. 국내에서는 좀 한다는 현대차 그룹은 50위 랭킹 밖에 있구요.
어쨌든 세계적인 윤활메이저 중에서도 가장 큰 규모는 확실합니다. 물량이 뒷 받침 되는 이런 엄청난 규모의 경제가 없다면, 베이스유 전량을 GTL기유로 채우고 지금의 가격을 받는 건 어림도 없었을겁니다.
신유를 정확하게 계산한 정량만큼 천천히 주입합니다.
신유주입 후 시동을 걸고 공회전 상태에서 신유가 잘 돌고 유온이 열간 상태에 도달할 때 까지 잠시 기다려 줍니다.
엔진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간 기다린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확하게 정량충진이 잘 되었습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 시동을 걸고 하부 작업부위에 작업흔적이나 누유는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봅니다. 깔끔하네요.
다음교체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을 종료합니다.
다음은 기존 화이트 사이드미러 커버를 블랙하이그로시 커버로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물왁스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탈거 포인트에 정확한 힘으로 탈거합니다.
탈거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그래도 미러 탈거 없이 커버만 분해가 가능한 방식이라 작업성은 나쁘지 않습니다.
신품 커버를 정확한 위치에 똑딱 껴 주면 작업이 종료됩니다.
블랙휠이랑 잘 어울리며 보다 스포티한 인상을 주네요. 모비스 순정품으로 피팅이나 도색퀄리티도 좋습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유지보수로 언제나 신차의 높은 효율과 부드러운 승차감을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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