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반떼 MD 1.6GDI 차량입니다. 엔진오일 교체와 문을 여 닫을 때 소음이 심해서 입고되었는데요, 작업 전 차량 상태부터 확인해 봅니다.

교체시기가 좀 지났지만, 상태는 보통입니다. 레벨도 원래 소모가 있는 차량치고는 양호한 편입니다.

에어크리너부터 교체합니다. 누적된 오염물을 통해 확실히 교체시기가 많이 경과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를 위한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올려 줍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킵니다.

자연배출이 끝나면 에어를 입으로 불 듯 살짝 열어 줍니다.

약한 에어가 여기저기 고여있는 미배출유를 살살 흔들어 멈췄던 배출이 재개됩니다. 이대로 쫄쫄 배출되도록 놔 두고 오일필터를 준비합니다.

오일필터는 캔타입으로 별도의 준비과정 없이 신품필터 오링에 신유를 잘 도포하여 윤활해주는 것으로 준비가 완료 됩니다. 물론 엔진쪽 접촉면도 깨끗하게 클리닝 하고요.

준비된 필터는 손으로 살살돌려 꽉 잠궈 준 후, 토크렌치를 사용해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해줍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드레인볼트 역시 손으로만 꽉 잠궈주면서 나사산의 변형으로 인한 걸림이나 이상저항이 없는 것을 확인 후 이상이 없으면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잘 체결해 줍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원래 충진양도 적은 엔진에 레벨이 바닥을 찍도 있었기 때문에 배출양 또한 매우 적습니다. 육안상 보이는 상태는 다소 불량 내지는 보통입니다.

오늘 교환될 KIXX G1 API SP 5W-30은 GS칼텍스에서 출시되는 100% 합성유 KIXX 라인의 가솔린 전용 엔진오일입니다.

최근 최신등급인 SP로 조용히 리뉴얼되면서, 기존 SN Plus대비 엔진보호 성능이나, GDI엔진의 노킹방지 성능을 그대로 가져가면서도, 내마모성, 내산화성, 슬러지 억제성능 등이 조금씩 향상된 최신 규격으로 2020년 재정된 가솔린 엔진전용으로는 현존하는 가장 최신 등급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싸고 대표적인 저마진 오일로 "광유"라고 잘못 알려진 오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연 싸니까 품질이 낮을까요? MSDS상 물성을 보시면 함유량 84 ~ 94%, 즉 베이스오일의 전부는 Distillates (petroleum), hydrotreated heavy paraffinic CAS NO. 64742-54-7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베이스유의 100%는 3기유 VHVI 인 100% 합성유 입니다.
통에도 분명히 써 있습니다 "Fully Synthetic". 100%합성유라고 해서 다 비싼 오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동점도는 섭씨 40도씨에서 62.3mm2, 100도에서는 10.4로 디젤 겸용 5W30 대비 약간 가벼운 정도로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찰떡 궁합니다. 인화점은 무려 섭씨 238도로 어마무시 하여 열안전성이 매우 뛰어난 오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뭐 여전히 노킹잡는 킬러임은 말 할 필요가 없구요.
특징은 딱 보편적인 한국사람들 취향저격입니다. 부드럽고 조용하고 가벼운 엔진작동감이 뛰어나며, 5W30 중 비교적 묽은 점도에도 불구하고 공회전 및 발진 정숙성이 뛰어 납니다. 그리고 노킹억제에도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아마 우수한 물성치와 저점도 설계로 인해 연소실 냉각작용이 보다 원할하게 이루어져서 그렇지 않나 추정해봅니다.
하지만 역시 지속적인 고열에 노출되는 경우 수명이 짧다는 점, 그리고 고 부하 고RPM 운전이 긴 시간 지속되는 경우 고가의 4기유 이상 엔진오일 대비 윤활성능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즉 엔진이 차를 힘차게 밀어주는 느낌이 고 RPM영역으로 갈 수록 무겁고 버거운 느낌이 들 수 있는데, 보편적인 운전습관을 지니신 일반 적인 운전자들께서는 느끼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신유를 천천히 계산된 정량만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이 열간상태에 도달할 때 까지 공회전 시켜 줍니다.

시동을 끈 후 수분간 기다리며 공기압 등 기본적인 서비스 항목을 실행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소모가 있는 것을 감안하여 정량범위에서 최대치 까지 잘 주입이 된 것을 확인합니다.



다음교체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다음은 도어 소음을 잡을 차례인데요, 각 도어마다 도어 체커라는 부품이 장착되는데, 이는 특정 위치에서 문이 고정되도록 해주는 힌지의 한 종류입니다. 체커가 없으면 문이 열린 상태에서 고정되지 않고 계속 닫히려 하거든요.

도어체커의 경우 한번 끼익, 뻑뻑 소리가 나기 시작하면 교체 외에는 답이 없습니다. 구리스나 퐁퐁을 칠하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그리고 부품 가격은 얼마하지 않지만 도어트림을 탈거하여야 하기 때문에 그렇게 간단한 작업이 아닙니다.

부품조회를 해 보니 기존 출고시 장착된 것과 품번의 뒷 번호가 다른데요. 아마 개선품인 것 같습니다. 뒷면에 부식 방지를 위해 구리스를 도포 후 장착해 줍니다.

신품 도어체커 장착 및 탈거했던 도어트림을 장착하면 작업은 종료됩니다.

탈거된 기존 도어체커의 모습입니다. 소음이 발생하는 부분은 도어트림 안쪽으로 장착되는 움직임에 저항을 주는 부분인데, 사진에서 보다시피 부식이 많이 된 상태로, 보통 소음이 발생하게 되는 가장 큰 원인이됩니다. 이 때는 그리스를 아무리 도포하여도 소용이 없습니다. 신품에는 해당부위에 부식방지 목적으로 구리스를 도포하여 장착했기 때문에 차 후 보다 오랜 수명을 기대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내차와 나의 운행패턴 그리고 주안점에 가장 잘 부합하는 최상급 합성유로 언제나 부드럽고 높은 효율만 발휘하는 엔진으로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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