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투싼 IX 디젤차량입니다. 기아차 스포티지와 파워트레인과 샤시를 공유하며, 현대 기아의 R엔진이 장착되는 막내 모델이기도 한데요, 상대적으로 작은 차체에 쏘렌토나 싼타페 같은 더 큰 덩치의 차량도 넉넉하게 이끄는 엔진이 장착되어 상당히 높은 효율과 가속성능을 자랑합니다.
차는 잘 달리는 만큼 잘 서야 하는데요, 해당 차량의 경우 제동력에는 큰 불편함은 없었지만 브레이크를 잡을 때 삑삑 거리는 듣기싫은 소음과 살짝 밟았을 때 드드득 뿌드득 거리는 마찰음이 심하게 발생하여 교체를 진행하게 됩니다.
예약을 받고 준비한 패드 입니다. 상신하드론 제품으로 국내 차량 제조사 완성차 조립 공장에 브레이크 패드를 공급하는 업체 중 압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상신브레이크의 고급라인인 하드론 프리미어 제품입니다. 일단 완성차 조립 시 제공하는 업체이다 보니 그간 쌓인 노하우가 풍부하여 성능이나 품질에 대한 우려를 갖을 필요가 없으며, 상대적으로 제조 원가에 민감한 순정품보다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제품으로 디스크로터에 공격성이 낮으면서도, 보다 높은 마찰력과 열 안전성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즉, 순정품을 만들어 납품하는 회사에서 상대적으로 제조단가로 부터 자유롭게 순정품보다 더 높은 검증된 품질과 성능의 제품을 제조사 자신들의 이름을 걸고 프리미엄 브랜드화 하여 제공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 상신브레이크 공식홈페이지
가장 먼저 마모량인데요, 절대적인 품질의 지표는 아니지만, 높은 제동성을을 보이면서도 오래 쓴다면 그만큼 높은 기술력의 방증이 되기도 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나쁠게 없는 부분으로, 하드론의 경우 높은 제동성능 대비 마모량 자체가 현저하게 낮은 편입니다. 그만큼 마찰력이 좋기 때문에 적은 압력으로 마찰로 인한 소모도 줄이고 동등하거나 더 나은 제동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되겠습니다. 아마 시중에서 로터에 대한 공격성이 가장 덜하다는 이야기가 이런 부분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출처 : 상신브레이크 공식홈페이지
브레이크에서 가장 중요한 제동력인데요, 마찰열로 인해 바르게 고온으로 오르는 가혹한 상황에서도 밀리는 느낌 없이 가장 안정적인 제동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특히 한겨울이라도 잠깐의 제동으로 수백도는 쉽게 올라버리는 패드의 특성상 온도에 변화에도 큰 성능에 저하가 없다는 점은 소비자들이 연속되는 제동 환경에서 밀리는 느낌 없이 정차한다는 느낌을 쉽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출처 : 상신브레이크 공식홈페이지
아무리 오래쓰고 잘 서는 패드라고 해도 습한날 삑삑 거리고 불편한 소음이 발생한다면 여간 짜증나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만, 상신브레이크의 경우 자사의 수입차 라인인 하겐에서 이미 입증되었듯, 소음 부분에 대해서는 매우 훌륭하기로 정평이 나있습니다. 많은 수입차 오너들이 소음과 분진 하나 때문에 상신 하겐으로 교체하는 분들이 많거든요. 하드론 역시 하겐의 이런 노하우를 잘 담아내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기존 패드를 탈거합니다. 오래되어 부식이 발생하고 패드와 디스크 사이에 모래 같은 이물질이 들어가면서 패드를 불균일하게 마모시킨 것이 소음의 원인이 아닐까 합니다. 패드의 접촉면에도 작은 구멍들이 상당히 많이 뚫려 있습니다.
우측은 장착 대기중인 두툼한 신품 패드, 좌측은 기존 사용품입니다.
신품패드를 장착합니다. 사실 잘 보이지 않는 부분이지만 접촉면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에 원재료의 면을 그대로 노출하기 보다 페인트로 마감을 하여 외관상 멋을 더하고 부식으로 부터 보호하는 세부적인 디테일이 참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켈리퍼 가이드핀은 고착방지를 위해 내열구리스를 도포 후 조립합니다.
케리어 고정볼트에 소량의 고착방지제 도포 후 손으로 꽉 잠궈 줍니다.
손으로만 꽉 잠군 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된 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마지막으로 휠을 정확하게 조립하면 작업이 종료 됩니다.
검증된 제품과 꼼꼼하고 정확한 작업으로, 내 차의 안전을 책임지는 브레이크, 안심하고 조용히 잘 멈추는 차로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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