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제네시스DH 3.3 GDI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XG 5W-30(API SP)

cartailor 2022. 8. 20. 05:03
반응형

제네시스 DH 모델입니다. 넓은 실내공간, 보수적이고 존재감이 있는 외관, 부드럽고 조용한 실내 그리고 높은 수준의 편의시설까지 우리나라 고급세단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출시한 모범답안 같은 모델입니다. 제네시스 DH 세단을 더욱 부드럽고 정숙하게 유지시켜 줄 엔진오일은 어떤게 있을까요?

 

 

 

기존 레벨부터 확인해봅니다. 상태는 보통으로 보이며 레벨도 적당선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에 들어갑니다. 난이도가 높은 건 아니지만 현대차 답지 않게 좀 귀찮고 손이 많이 갑니다.

 

 

 

에어크리너 교체를 위해 탈거 했던 브레이스바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마일드하게 기존 사용유 배출을 극대화 시켜 줄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량을 안전하게 올려 줍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를 탈거 합니다. 여러 부분에서 독일차를 벤치마킹 한 모습이 보이는데, 막상 오일필터는 하부에 위치하네요.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입으로 불 듯 약한 에어로 멈췄던 배출이 재개되어 가늘지만 한참을 더 이어지도록 해 줍니다.

 

 

 

멈췄던 배출이 다시한번 이어지는 동안 깨끗하게 세척한 오일필터 캡에 신품 필터카트리지와 오링을 결합 후 신유를 잘 발라 토크렌치로 정확하게 조립해 줍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손으로 꽉 잠근 후 특이사항이 없으면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마무리체결 해 줍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넉넉한 배기량 답게 충진양도 넉넉한 편 입니다.

 

 

 

평소 출퇴근 거리가 길며, 장거리 운전이 많은 차주분의 주행 환경에 따라 선택받은 오일로,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XG 5W-30제품입니다, 정숙성과 부드러움을 연비손실이나 무거운 느낌없이 극대화 시켜줄 제품으로, API기준 SP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모든 최소 규격을 2~3세대 이상 여유롭게 충족하는 규격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EC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찍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5.6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1.1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 입니다.

 

 

 

신유를 한병씩 천천히 주입합니다. 

 

 

 

신유 주입 후 시동을 걸고 공회전 상태에서 엔진이 열간상태에 도달할 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엔진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확하게 정량 충진이 잘 되었네요.

 

 

 

레벨확인 후 다시한번 시동을 걸고 차를 올려 하부 작업부위에 누유나 작업흔적은 남지 않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다음 교체주기가 명시된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차량을 출고 합니다.

 

 

 

내 차의 특성과 나의 주안점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최고급 합성유와 함께 더욱 더 부드럽고 정숙한 드라이브를 즐겨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