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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MD 1.6 GDI - 프로젝션 헤드라이트, 브라비오LED 튜닝, 엔진오일교환

cartailor 2023. 5. 22.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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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운 야간 시야를 개선하고 차량 외관 변화를 위해 입고된 아반떼MD 1.6 GDI 모델입니다. 전작과 비교해 확연히 넓어진 실내공간과 각종 편의기능 그리고 볼드한 외관 변경으로 인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차량으로 현재까지도 도로를 활보하는 수가 많은 편입니다.

 

 

 

클리어 타입 할로겐 사양 헤드램프가 적용된 모습으로, 다소 올드해보이는 외관이 특징입니다. 세월의 흔적에 따른 라이트 케이스 흠집들도 많은 편이네요.

 

 

 

작업 전 조사각과 칸델라(cd) 수치를 측정합니다. 비춰지는 곳의 밝기를 측정하는 칸델라는 양쪽 모두 부족한 편이며, 운전석의 조사각이 우측 하향으로 많이 틀어진 상태입니다.

 

 

 

프로젝션 타입 할로겐 사양 헤드라이트입니다. 현행법 상, 자기인증LED 설치를 위해서는 "프로젝션"타입이 적용되어야 하는 조건으로 인해 해당 사양에 맞는 후기형 제품 헤드라이트로 교체가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LED를 장착하기 위해서라는 조건만 보기에는 부연설명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는데요. 우선 헤드라이트 디자인 변화와 함께 프로젝션이 주는 구조적인 장점으로 인해 먼 거리를 비추는 데 클리어 타입과 비교해 유리한 장점이 존재합니다.

 

이번 작업은 야간 시야 개선에 촛점을 맞춘 만큼 할로겐 전구 타입 미등이 적용된 프로젝션 헤드램프로 준비했으며, LED면발광이 주는 세련된 외관도 함께 고려하실 경우 하단 작업기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아반떼MD - 더뉴아반떼MD용 LED면발광 프로젝션 헤드라이트, 브라비오LED V1 9005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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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 시야 개선을 도와줄 브라비오LED 터미네이터 SP PLUS 입니다. 국토부 인증을 받은 합법 자기인증 튜닝 제품으로, 제품 수명 5,000시간, 브라비오 A/S 기간 2년을 제공합니다. 프로젝션 타입 할로겐 헤드램프이며, 9005 규격(HB3)가 적용된 일부 차종들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에 대한 간략한 스펙시트이며 장착 가능한 차종 리스트 및 궁금하신 점들에 대한 간략한 Q&A는 하단 포스팅을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라비오LED 장착 및 합법적 인증가능 차종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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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비오 LED헤드라이트 관련 문의(Q&A)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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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퍼 탈부착 시 접촉될 수 있는 부위에 마스킹을 꼼꼼히한 후, 조심스럽게 프론트 범퍼와 기존 클리어 타입 헤드램프들을 탈거합니다.

 

 

 

단순히 헤드램프가 교체해서 작동하면 참 좋겠지만 그렇지가 않은데요, 헤드라이트 커넥터 자체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순정 방수 리페어 커넥터를 사용해 작업하며, 모든 배선은 납땜과 수축튜브로 튼튼하게 결속한 후,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마감해 외부 이물질이나 수분으로 부터 배선을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교체가 완료된 8핀 커넥터입니다.

 

 

 

좌측은 프로젝션 타입, 우측은 클리어 타입 헤드램프입니다. 클리어 타입은 반사판 내부가 훤히 보이는 구조로 합법 LED 장착이 불가능해 구슬처럼 동그랗게 막이 감싸진 프로젝션 타입으로 변경해야 합니다. 단순히 합법 인증 LED 장착을 위해 교체해야 하는 조건부적인 측면보다는 먼 거리를 비추는 데 유리한 프로젝션 타입의 장점도 존재하니 야간 시야와 관련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신품 헤드램프에서 기존 할로겐 전구를 제거합니다.

 

 

 

브라비오LED로 교체합니다. 제품 브라켓을 보면 3개의 노치가 존재하는데요, 모두 하우징 내부로 정확하게 안착 및 장착되어야 제대로 된 광량을 표출하며 오장착 시 시야 확보에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거의 역순 조립을 마친 후, 점등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양쪽 모두 LED의 시원한 색온도와 함께 잘 작동합니다.

 

 

 

헤드라이트 교체 및 튜닝 작업인 만큼 전조등의 조사각을 정렬해줘야 시야 확보와 관련해 더욱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데요, 조사각은 단순히 벽에 비춘 후 조절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니며 반드시 라이트 테스터기를 사용해 작업을 해야 합니다. 조사각 조절에 사용되는 전조등 시험기의 경우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TS)을 통해 정도 검사를 받고 있으며, 할로겐/HID/LED 모든 광원을 지원하는 기기를 사용합니다.

 

 

 

기준점을 정렬 후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운전석]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수치입니다. 약 4.7배 이상 증가된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칸델라(cd)란? 비춰지는 곳의 밝기 수치를 나타내는 국제 단위(Si)

 

 

 

[동승석] 작업 전후 비교입니다. 약 3.7배 이상 증가된 밝기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이트 변경은 순정 페이스리프트 헤드라이트로 현행법에 따라 합법, 브라비오LED는 국토부 인증을 받은 자기인증LED로 모든 작업이 합법입니다. 별도 구조변경이나 서류 작업, 검사 등은 필요없이 편하게 사용하시면 되며, 차량등록증만 잘 챙겨오시면 전산등록까지 피터웍스에서 진행합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입니다. 단순히 야간 시야 개선뿐 아니라 차량 외관 변화 측면도 존재합니다.

 

 

 

엔진오일교환

이제 엔진오일교환입니다. 차량을 리프트 위로 이동시킨 후 시동을 걸어 유온을 올려줍니다. 웜업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딥스틱을 뽑아 엔진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상태는 불량한 편이며, 무엇보다 충진된 오일이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거의 MIN에 가까운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활한 잔유 제거를 도와줄 캐스트롤 엔진샴푸 한 병을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10분 간 기다려줍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차량을 리프팅 후, 엔진오일필터를 먼저 제거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자연 낙하 방식의 배출이 끝났으면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후, 주입구에 장착된 어답터와 호스를 통해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잔유를 배출합니다. 

 

 

 

신품 필터 씰링에 신유를 발라 윤활시킨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나사산 마모 정도가 심한 플러그와 함께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모두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배출이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양이 매우 적네요.

 

 

 

계산된 용량의 신유를 한 병씩 천천히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과 함께 유온을 올려줍니다.

 

 

 

웜업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레벨을 체크합니다. 정량 잘 충진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들을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 후 출고합니다.

 

 

 

아반떼MD를 위한 다양한 합법 튜닝과 유지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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