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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DN8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PLUS 바이펑션 설치 - 라이트 조사각 조절, 합법 인증 튜닝

cartailor 2023. 6. 5. 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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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8 출시 초기형 모델로, 세월이 지남에 따라 점차 어두워지는 할로겐 전구를 신품으로 교체하는 대신,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인증 LED로 교체해 할로겐 대비 더욱 높은 광량을 누리기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DN8의 헤드라이트 3가지가 있는데요, 오늘 입고된 차량은 가장 엔트리 트림에 적용되는 할로겐 프로젝션 타입 헤드램프입니다. 상하향등일체형 타입인 2등식 바이펑션으로, 전구 하나만 바꿔도 하향등과 상향등 모두 LED 광원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작업 전 조사각과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합니다. 양쪽 모두 기준점 대비 하향을 비추고 있으며, 비춰지는 곳의 밝기 수치를 나타내는 칸델라(cd)는 다소 아쉬운 편입니다.

 

 

 

[좌 : DN8, 우 : NX4] 참고로 DN8은 다소 특이한 헤드램프 빔패턴을 가지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차량들의 경우, 컷오프라인 주변이 별다른 특이사항없이 패턴을 잘 유지하는 반면, DN8은 반원 형태의 패턴이 표출됩니다. 

 

 

 

실제 야간 주행 시, 노면을 볼 때 이와 같은 모양으로 전방을 비추게 되는 형태입니다. 이는 전구와는 무관하며 하우징 내부 프로젝션에서 구현되는 형상으로 빛 파장이 장파인 할로겐의 경우 라인의 경계가 부드럽게 그레디에이션되며 퍼져 나가는 반면, 빛 파장이 짧은 LED광원으로 변경하는 경우 이러한 경계가 더욱 샤프하고 두드러져 보이는 경향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실제 야간시야 확보에 영향을 주거나 주행 시 거슬리는 정도는 아닙니다.

 

 

 

브라비오LED 중 플래그쉽 제품인 터미네이터 SP PLUS 바이펑션입니다. 한국튜닝산업협회(KATMO), 국토부 인증을 받은 합법 자기인증 전조등으로 합법적으로 사용가능한 LED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 기준, 브라비오 A/S 기간 2년을 제공합니다. 다만 모든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닌데요. 해당 제품을 기준으로 DN8과 같이 9005(HB3) 규격의 할로겐 전구를 사용하며 프로젝션 타입 헤드램프가 적용된 차량에 대해서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장착 가능한 차종 리스트 및 관련 Q&A는 하단 포스팅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브라비오LED 장착 및 합법적 인증가능 차종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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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할로겐 전구를 탈거합니다. 다른 차종과 비교했을 라이트 하우징 내 열이 많은 편이네요, 할로겐 전구와 패키징된 고무가 고착되어서 전구를 제거하기 수월하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브라비오LED로 교체합니다. 

 

 

 

점등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하향등과 상향등 모두 시원하게 잘 들어옵니다.

 

 

 

이제 변경된 광원에 맞게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잘못된 조사각은 선행 및 맞은 편 차량에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아무리 밝고 시원한 LED라도 조사각이 어긋나 있으면 그 효과를 십분발휘할 수 없습니다. 조절 작업에 사용되는 전조등 시험기는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TS)을 통해 정도 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운전석] 작업 전후 수치입니다. 할로겐 대비 약 2.8배 이상 증가된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승석] 작업 전과 비교해 약 2.6배 이상 증가된 밝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법 튜닝 제품이며, 전산등록까지 모두 피터웍스에서 도와드립니다. 별도 구변이나 서류 작업, 단속 걱정없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작업 전후 비교 모습입니다. 야간 시야 개선은 물론이고 헤드램프 불빛이 세련된 컬러로 바껴 드레스업 효과로도 훌륭한 것 같습니다. 만약 높은 광량과 함께 헤드램프 디자인 변경을 희망할 경우, 순정 FULL LED 프로젝션 헤드램프 튜닝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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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8의 어두운 헤드램프 개선, 합법 인증 튜닝 제품과 정확한 설치, 라이트 조사각 조절로 최상의 컨디션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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