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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30i(G30)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EFS 0W-20(LL17FE+ 공식승인 오일)

cartailor 2023. 6. 21. 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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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530i 모델입니다. 5시리즈는 1972년도 부터 출시된 BMW의 중형라인업을 맞고 있는 대표모델로 프리미엄 E세그먼트 세단의 대표주자로 자리잡았습니다. 한때는 실키식스라는 대명사를 탄생시킨 직열 6기통 엔진을 주력으로 하였으나 전세대 부터는 540i를 제외한 모델에는 다운사이징된 4기통 터보엔진이 장착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정교해진 엔진제어 기술과 우수한 방음덕분에 실키식스가 크게 아쉽지 않은 수준의 주행감각을 보여주고 있으나 그만큼 줄어든 배기량과 실린더로 기존의 6기통 엔진보다 큰 성능을 발휘해야 하는 만큼 엔진에 걸리는 부하가 크기 때문에 엔진오일 관리가 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입고 후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해 봅니다. 약 75%정도 충진된 상태로 양호하지만, 통상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100%에 가깝게 충진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약간의 소모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에어크리너의 상태는 다소 불량해 보입니다. 신품으로 교환해 주고요.

 

 

 

엔진룸 상단에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넉넉한 차체와 컴팩트한 엔진덕분에 엔진룸에 남는 공간도 많은데 오일필터 위치는 좀 불편합니다.

 

 

 

필터캡을 깨끗하게 세척 후 신품 오링과 카트리지를 조립해준 다음 신유를 잘 발라 토크렌치로 정확하게 조립합니다.

 

 

 

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줄 에어어답터를 장착 후 차를 올려줍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불듯 살짝 열어 멈췄던 배출이 좀 더 이어지도록 합니다.

 

 

 

드레인이 끝나면 드레인볼트에 신품 와셔를 걸어 토크렌치로 잘 잠가줍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육안상 보이는 상태나 배출양은 양호합니다.

 

 

 

준비한 신유입니다.  라베놀 EFS 0W-20 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BMW LL-17 FE+ 규격을 공식승인 받은 제품입니다. 해당 규격은 최신 BMW 가솔린 엔진을 장착한 차량에 적용되는 최신규격으로, 올해 초 부터 공식서비스 센터에서도 기존 0W-30 제품을 대체하여 사용한다고 합니다. 

 

 

 

조건 만족이나, 규격충족이 아닌 제조사에서 정식으로 승인을 받은 공식 Approved 합성유로, PAO를 베이스로 하고 있는 고품질 합성유입니다. 제조사인증의 경우 BMW LL-17 외에도 벤츠의 MB229.71과 볼보 VCC RBSO-2AE의 인증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이나 성능의 자신감 보다는 자동차를 잘 만들기로 유명한 특정 국가(독일)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일종의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특출나게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차라리 정유관련 산업은 대한민국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생상규모나 품질면에서 앞서 있습니다.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잠시 오락가락 했던 성상(사용유 분석 결과, 특정 기간 생산된 일부 Dexos 1 규격제품에서 칼슘함량이 초과 검출된 이슈가 있었는데, 일부는 이를 두고 의도적인 행위가 아닌 낙후된 생산설비와 제어기술 부족으로 원재료 배합 실수가 있었는데,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출고하였다고 추정하기도 함)으로 제조시설에 대한 신뢰도 및 QC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으며,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가솔린 규격으로는 API SN-PLUS와 ILSAC GF-5급의 스팩을 자랑하며, LOW-SAPS배합으로 ACEA의 C5 규격을 충족하기 때문에, GPF 가솔린 엔진 차량이나 효율은 위해 낮은 고온전단지수를 요구하는 디젤엔진(C5규격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49.4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9.2로mm/s로 0W-20점도의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63도, 인화점은 무려 234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지수 또한 7.5mg/KOHg 으로 오랜 기간 산화로 인한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신유를 한병씩 정량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상승시켜줍니다. 참고로 해당 차량은 미션오일교환도 함께 진행했는데요, 관련 작업은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MW 530i(G30) ZF 8단 미션오일교환 - 오일필터교체, 미션오일레벨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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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이 열간상태가 되면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해 봅니다. 정량충진이 잘 되었습니다.

 

 

 

레벨확인 후 필터부근과 하부 드레인볼트 쪽에 주유나 작업흔적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엔진오일 주기 리셋 및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이 종료됩니다.

 

 

 

내 차를 위해 BMW에서 권장하는 최신규격의 공식승인유와 올바르고 꼼꼼한 작업으로 달라진 애마를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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