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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뷰

신차소개 - 중국 SUV "동푼소콘 펜곤 IX5"의 가심비 전략은 한국에서 통할까?( Dongfeng Xiaokang Fengon IX5)

cartailor 2019. 10. 24.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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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전인 10월 10일에는 중국산 준중형 SUV, '동푼소쿤'사의 IX5가 한국시장에서 정식으로 발매에 들어 간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판매사는 주식회사 신원CK모터스이며, 이미 전신인 주식회사 중한자동차를 통해 2016년도 'CK미니트럭'과 'CK미니밴' 그리고 '켄보600'을 통해 '북기은상'에서 제조한 중국산 자동차를 국내시장에 선보인 바 있었습니다.

켄보600의 경우 출시당시 여러 메이커들의 멋진 디자인을 조합해 놓은 그럴듯 한 외관과 2천 만원이라는 가성비로 출시전 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던 반면, 부실한 마감, 허약하고 시끄러우면서 연비도 최악인 엔진 등의 실체가 들어나며 결국 목표량의 10%정도 밖에 판매를 못 했던 흑역사가 있습니다.

펜콘 IX5를 제작하는 동푼소콘(Dongfeng Xiaokang)자동차는 동풍자동차 (Dongfeng Motor Company Limited)의 자회사입니다. 동풍자동차는 닛산이 지분의 50%를 소유하고 있으며, 창설년도는 2003년 으로, 자동차 메이커 중에서는 비교적 역사가 짧은 편입니다.

하지만 동푼에서 제작하는 모든 승용차는 닛산의 설계를 토대로 생산되어 전량 닛산의 로고를 부착한 채 출고를 해온 만큼(모든 상용차는 동푼의 로고를 달고 출시) 짧은 기간이지만 닛산의 자동차를 만들어 오며 나름대로 쌓아온 노하우나 제작기술을 자회사인 동풍소쿤을 통해 잘 풀어내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듭니다.

전면부의 모습은 꾀 세련되어 보입니다. 헤드라이트 형상이나 디테일도 꾀 세련되네요.

후면부는 쿠페형 디자인으로 미끈하게 잘 빠졌습니다. 이런저런 메이커의 잘나가는 모델들이 연상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장점만 잘 취합한 것 같고 그간 닛산 승용차를 제작한 기술력이 있는 만큼, 중국산 자동차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단차나 기타 품질 문제에서도 좀더 나은 모습을 보여 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우와~ 실내는 진짜 멋집니다. 외관이 여러 유명모델이 떠오른다고 했었는데, 실내는 여러 모델이 아니라 VW 계열의 모 차량이 그냥 딱 하고 떠오릅니다. 뭐 어떻습니까?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 하니까요.

차량은 여러시장을 겨냥한 동푼소쿤의 주력 모델인 만큼 다양한 파워트레인으로 출시가 되는데, 극내 출시사양의 경우 150마력과 22.4KG.m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1.5리터 가솔린 싱글터보엔진이며, CVT와 매칭되어 약 10Km/L 내외의 연비를 달성합니다.

터보의 특성상 22.4Kg.m의 토크와 150마력의 대부분이 일상적인 운전구간에서 대부분 발휘될 것이기 때문에 큰 요구를 하지 않는 이상 나름 힘있게 잘 나간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을 것 같구요, 다만 저 배기량에 CVT임에도 불구하고 10Km/L의 연비는 다소 낮아 보입니다. 파워트레인의 완성도가 부족해서일까요? 아니면 많은 편의장치와 안전사양으로 차를 무겁게 만들어서 일까요?

출시 가격은 2,480만원으로, 비슷한 크기의 QM6나 스포티지의 기본형 정도와 견줄만 할 것 같습니다. 더이상 싼 가격이 아닌 편의장치 및 고급화된 사양을 무기로 시장에 진출하려나 봅니다.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파워트레인이나, 내구성에 큰 이슈가 없는 이상 꾀 인기를 끌 수 도 있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사실 이 가격에 이정도 디자인과 사양이면 파워트레인의 완성도가 티볼리 급 정도만 된다고 해도 잘 먹힐만 한 패키징인 것 같습니다.

단, 과연 메이드 인 차이나를 국내 소비자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어찌 되었든, 시장에 다양한 차종이 등장하는 것은 업계 발전이나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지기 때문에 환영합니다만, 과연 이들의 가심비의 전략이 얼마나 통할지 저도 궁금하긴 합니다.

잘 팔려서  언젠가 중국자동차 오일 한번 갈아 볼 수 있는 날이 올까요? 필터는 어떤 걸 쓰는 지 규격을 한번 알아봐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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