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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아반떼AD스포츠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DXG 5W-30

cartailor 2023. 9. 30.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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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 AD 스포츠 모델입니다. 경제성이 우선시 되는 소형차로서는 드물게 200마력이 넘는 엔진과 더블클러치 자동변속기 그리고 기본형 대비 스포티하게 다듬은 하체를 통해 완전 새로운 모델이 탄생하였는데요, 단단한 하체와 펀치감과 직결감이 우수한 파워트레인을 바탕으로 제법 시원시원한 달리기 성능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입고 후 엔진오일을 측정해 봅니다. 육안상 보이는 레벨이나 상태 모두 양호합니다. 터보엔진의 경우 제조사 메뉴얼에도 나와있듯이 일반적인 자연흡기 엔진 대비 교체주기가 월등히 짧습니다.

 

 

 

에어크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잔유제거에 도움을 주는 에어호스를 삽입 후 차를 올려 줍니다.

 

 

 

차를 올리고 하부에서 캔타입의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드레인볼트도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자연 배출이 멈추면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로 살짝열어 멈췄던 배출이 좀더 이어지도록 합니다.

 

 

 

신품오일필터에는 신유를 듬뿍발라 손으로 결합 후 토크렌치로 잘 잠가 줍니다.

 

 

 

드레인볼는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역시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값으로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과급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충진양은 적은 편 입니다.

 

 

 

주입할 제품은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XG 5W-30제품으로, 정숙성과 부드러움을 연비손실이나 무거운 느낌없이 극대화 시켜줄 제품으로,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모든 최소 규격을 2~3세대 이상 여유롭게 충족하는 규격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 제품의 칼슘 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3 공식 인증으로 DEXOS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3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63.3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10.7로mm/s로 보편적인 C3 규격의 디젤엔진 겸용 엔진오일 보다는 동점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5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3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신유를 한병씩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이 오를 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엔진이 열간상태에 도달하면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게이지를 통해 정량이 잘 충진되었음을 확인합니다.

 

 

 

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올려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살펴 보고요.

 

 

 

다음 교체주기를 명시하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을 종료 합니다.

 

 

 

검증된 품질의 최고급 합성유와 함께 언제나 높은 성능과 효율을 누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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