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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S60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EFS 0W-20(볼보 공식 승인 오일)

cartailor 2023. 9. 29. 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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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고 푸른 가을하늘을 보넷에 온전히 품은 멋진 그레이톤의 볼보 S60 모델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시기가 도래하여 피터웍스를 찾아 주셨습니다.

 

 

 

엔진오일 점검 스틱이 없기 때문에 육안 점검은 불가능 하며 차량의 시스템을 통해 레벨이 LOW인 것을 확인합니다. 아마 조금 더 타셨다면 보충하라는 경고등이 들어왔을 것 같네요.차량의 상태를 감안하여 다음 교체주기는 조금 땡겨서 잡아 드려야겠습니다.

 

 

 

에어크리너 부터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차를 올리고 하부에서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드레인볼트도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줍니다.

 

 

 

차 전면을 올리면 오일팬의 드레인홀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멈췄던 배출이 조금 더 이어지게 됩니다.

 

 

 

오일필터를 교체 후 신유를 듬뿍발라 줍니다.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필터와 필터 하부 드레인플러그를 정확하게 잠가 줍니다.

 

 

 

드레인볼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로 잘 잠가 줍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상태는 나쁘지 않은데 양은 확실히 다른 동일 차량대비 적습니다.

 

저희 피터웍스에 주기적으로 입고되는 수십대의 볼보 Drvie-E 모듈러 엔진을 장착한 차량 중 특히 디젤엔진의 경우 20만 키로가 훌쩍 넘은 차량들도 오일소모를 보이는 케이스는 매우 드물고, 그마저 소모를 보이는 소수의 차량들은 10만 키로가 훌쩍 넘었을 때 부터 저희한테 관리를 받기 시작한 차량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신차때 혹은 신차급일 때 부터 저희를 찾아 주신 대부분의 차량들은 엔진오일 소모가 있는 경우를 거의 보기 힘든 것으로 보아 볼보 Drive-E 엔진이 아우디 일부 모델등 과 같이 일정 수준의 소모가 일반적인 엔진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누유가 없는데도 감소하는 것을 보면 아마 차량의 전반기에 차량의 운행 패턴 및 환경 대비 오일교환 주기를 지나치게 길게 가져갔거나, 잘못된 규격(요구되는 규격보다 낮은 HTHS등)을 사용했거나 혹은 굉장히 과격한 주행을 했었다던가 하는 이유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신유를 주입할 차례인데요, 해당 모델은 볼보의 모듈러 설계가 적용된 DRIVE-e 엔진이 적용된 차량으로 다소 특이한 규격(VCC RBSO-2AE)의 0W-20 점도를 갖는 저점도 엔진오일을 사용하는데요, 준비한 엔진오일은 RAVENOL EFS 0W-20으로, 2015년식 이후 Drive-E 디젤엔진이 요구하는 VCC RBSO-2AE규격의 공식승인을 받은 제품입니다.

 

 

 

참고로 2015년 이후 출시된 차량들에 적용되기 시작한 볼보의 엔진오일 규격은 매우 특이합니다. VCC RBSO-2AE라는 규격으로, 디젤엔진임에도 불구하고 0W-20 점도를 사용하는 것도 신기하고, 해당 규격제품도 거의 찾기 힘들며 정확한 물성치가 공개되어 있지 않아 대체품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공장 초도주입유와 센터에서는 Castrol Edge Proffecssional V 0W-20 이라는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제품이 볼보 전용으로 개발되었다고 하여 시중에서도 유통되지 않으며, A/S센터 방문을 해야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ACEA C5의 100% VHVI 기유로는 어이없는 가격을 청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취급하려는 대체품 중 VW508/509 스팩의 0W-20의 C5 제품을 대체할 수 있을지 조사해 보았는데, 불행하게도 고온전단지수 (HTHS)가 VW508/509를 포함한, 보편적인 0W-20 C5가 2.6Cst 내외인 반면, VCC RBSO-2AE 그보다 소폭 높은 2.65~2.75Cst 이상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여러 제조사의 기술지원팀과 상의해 본 결과, 불과 소폭 차이라도, 주행거리가 누적됨에 따라 베어링 등에 손상을 줄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즉, VCC RBSO-2AE 인증이나 규격이 없는, 일반적인 C5나 C2규격의 0W-20은 절때로 사용하면 안되겠습니다. 볼보 스팩은 무늬만 0W-20이지, 0W-25나 0W-30에 더 가까운 규격입니다.

VCC RBSO-2AE 규격에 대한 기준을 찾기가 어려워 케스트롤 제품을 통해 참고하자면, 섭씨 40도씨 냉간시 동점도는 47.09mm/s2로 동급 0W-20규격 제품들에 비해 오히려 소폭 높은편이고, 열간 동점도는 8.84mm/s2 로, SAE기준, 0W-20 규격의 점도(5.6~9.3mm/S2) 상한선인 9.3mm/s2 까지 꽉 채웠습니다. 점도로만 보면 가까스로 0W-20을 유지하고 있을 뿐, 0W25 정도 스팩에 가까워 보입니다.

​사실 엄청 특별난 사양의 오일을 요구할만 한 엔진도 아니면서(보편적인 4기통 직분사 터보디젤 임) 굳이 대체품을 찾기가 불가능 하게 상당히 변태적인 스팩으로 제조하여 자사 인증오일(케스트롤)만 팔아먹겠다는 굳은 의지가 다분히 보입니다.

 

 

 

신유를 한병씩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이 오를 때 까지 충분히 기다려 줍니다.

 

 

 

유온이 오르면 시동을 끄고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 충진이 잘 되었습니다.

 

 

 

작업부위를 다시한번 확인합니다. 깨끗합니다.

 

 

 

다음 교체주기를 명기한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을 종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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