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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라세티 프리미어 1.8 - 드라이브 샤프트 미션 씰 변형으로 인한 교환

cartailor 2019. 5. 19.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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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작업은 라세티 프리미어 1.8 차량의 드라이브 샤프트 오일 씰 누유로 인한 교환 건입니다.

 

먼저 누유상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그럼 정확한 위치를 한번 확인해 보시죠.

먼저 조수석 쪽입니다.

 

사진의 209번 "프런트 휠 드라이브 샤프트 오일 씰 어셈블리입니다"

 

반대쪽(운전석)에도 동일한 부품이 아래의 65번에 들어갑니다.

 

흔히들 등속조인트 리데너라고 하는 바로 그 부품입니다.

 

실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동변속기에서는 양쪽으로 각 바퀴에 동력을 전달해 주는 회전 샤프트가 있는데,

 

이 샤프트가 외부로 나오는 부분에 미션오일이 누유되지 않도록 밀봉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바다나 강의의 '배'를 생각해 보시면, 선체 내부 엔진에서 프로펠러까지 회전하며 동력을 전달하는

 

샤프트가 있는데, 비슷한 원리의 리테이너 씰링을 통해 샤프트가 선체 밖으로 나가는 지점을 밀봉하여

 

바닷물이 선체 내부로 유입하지 않게 하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고속 회전하는 샤프트와 지속적으로 마찰을 일으키면서도 변속기 내부 오일이 새어 나오지 않게끔

 

꽉 쥐고 있는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변속기 하우징 케이스에 맞물리는 부분은 견고한 메탈 재질이며, 장착 시 찌 그러 지며 밀착이 되며,

 

샤프트 회전 부를 잡아주는 중앙 부분은 고무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그 고무는 고장력 스프링으로

 

샤프트를 강하게 감싸게 되어 누유를 방지해 줍니다.

 

 

통상 빠르면 8만 내외에 누유가 진행이 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특히 미션오일 교환 등에 소홀히 하셨다며

 

미션오일의 기능 저하로 인한 마찰 증대와 인해 중앙 고무 부분에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때는 미션 누유방지제와 같이 누유를 치료해 주는 케미컬로도 누유를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은 있습니다.

 

 

하지만 본 차량과 같이 심하게 변속기가 과열된 이력이 있거나, 열화에 자주 노출된 경우

 

테두리 메탈 재질이 변형되어 누유가 되는 경우에는 케미컬로는 잡을 수 없습니다.

 

 

엔진이던 미션이던 누유 방지 케미컬은 원천적으로 경화되어 밀봉의 기능을 못하는 고무씰을

 

연화시키고 팽창시켜서 복원해 주는 원리로 작용하기 때문에 메탈 부분의 문제로 인한 누유에는

 

전혀 작용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환 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계속 방치를 하는 경우 실질적인 운행에는 큰 문제가 없겠으나, 가장 큰 문제는

 

미션오일의 양이 점차 줄어들어 적어도 수개월 이내에는 오일 부족 상황이 되어

 

자동변속기에 고장을 야기하게 됩니다.

 

 

 

자, 이제 교환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일단 샤프트 탈거를 위해 등속 조인트와 허브 하우징을 모두 탈거해야 합니다.

 

꾀 무게도 나가고 조심해서 다루지 않아 휘거나 파손이 되면 주행 시 진동의 원인이 됩니다.

 

실제로 타이어 밸런스인 줄 알았는데 드라이브 샤프트 교체 후 증상이 고쳐진 사례도 있습니다.

 

 

 

시원하게 탈거를 완료하였습니다.

 

전용 탈거공구로 조심스럽게 탈거합니다.

 

미션 하우징과 씰링의 결합 부위에 미세한 흠집이라도 난다면

 

아무리 신품으로 교체하여도 또 누유될 수밖에 없습니다. 상처로 인해 틈이 생기니까요.

 

 

구품과 신품의 비교입니다.

 

메탈링의 미세한 변형이기 때문에 사실 육안으로 누유 부분을 정확히 집어내긴 힘듭니다.

 

 

 

신품을 장착합니다. 여기서 절대로 중요한 것을 반드시 전용 툴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리테이너 같은 경우에는 적절한 힘으로 타격하여 외부에 있는 메탈링이 찌 그러 지며 들어가서

 

미션 하우징과 완벽하게 밀착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본 차량의 경우 변속기 하우징 구조상

 

일반적인 리테이너 장착 방법으로는 완전한 체결이 어렵습니다.

 

만약 막무가내로 두들겨 체결을 한다 해도 리테이너 링의 변형으로 누유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사실 이 방법으로는 잘 들어가지 않아 엄청 애를 먹게 됩니다.)

 

전용 공구를 사용하면 타격 시 정확하게 힘을 전체에 고르게 분배하여 삽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손상 없이

 

완벽한 체결이 가능합니다.

 

 

 

자 깔끔하게 체결되었습니다.

 

 

다시 탈착품을 모두 제자리에 정확하게 조립해 줍니다. 힘을 받는 볼트에는 나사 풀림 방지제를

도포하여 진동으로 느슨해지는 것을 원천 봉쇄합니다.

 

 

 

모든 장착이 끝났다면 미션오일 레벨링을 실행해 줍니다.

상온 상태의 오일을 과주입 후 아이들링으로 방치하여 유온을

 

규정 레벨링 온도인 85~95도 사이에 오게 만든 후, 레벨링 볼트를 풀어

 

적정양으로 맞춰 줍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누유 부위는 깨끗이 세정하고 시운전 및 공회전 후 누유가 전혀 없는 것을 확인 후 출고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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