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더 뉴 니로 하이브리드 순정 FULL LED헤드라이트, LED안개등 장착 - 검사통과OK, 라이트 조사각 조절도 함께!

cartailor 2022. 1. 10. 05:08
반응형

소형 SUV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더 뉴 니로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높은 효율과 준수한 성능으로 출퇴근용은 물론이고 레저활동과 함께 패밀리카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입고된 차량은 프레스티지 등급으로, LED테일램프만 선택 사양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전면도 함께 LED로 통일하여 세련된 외관과 시원한 야간시야 확보를 위해 순정 FULL LED헤드라이트로 튜닝을 진행하는 케이스입니다.

 

 

 

기존 니로와 비교해 디테일한 디자인 변경이 꽤 이뤄졌는데요, 특히 LED DRL 디자인이 매우 세련되게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할로겐 사양 헤드램프가 디자인 업그레이드를 반감시키는 요소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누런 색온도는 둘째치고 방향지시등도 벌브 타입으로 되어 있어 많이 투박한 모습을 연출하죠. 할로겐의 부족한 광량으로 인해 야간 시야도 아쉽고요.

 

 

 

안개등도 할로겐 사양으로 적용되어 있는데요, 헤드라이트와 함께 LED로 교체할 예정입니다.

 

 

 

준비한 부품들의 모습으로, 모두 기아 정품으로 준비했습니다. 순정품 사용 및 순정 구동 방식대로 작업해야 검사 통과가 가능합니다. 사용하는 모든 배선은 순정핀을 삽입하여 작업하며, 배선의 규격도 회로도에 명시된 사양을 준수합니다.

 

 

 

가장 먼저 FULL LED 헤드라이트입니다. 비싼 몸값 만큼이나 엄청나게 과대포장되어 있는데요, 전조등과 방향지시등 모두 LED로 되어 있는 FULL LED 시스템으로, 기존 니로와 차이점이 한 가지가 있는데요, 미등과 방향지시등이 2way 방식이던 기존 니로와 다르게 더뉴니로에서는 방향지시등만 존재합니다. 미등은 하단 데이라이트에서 구동하게 되어 있죠. 또한 기존 니로에는 의무적으로 장착이 되어야 하는 오토레벨링 디바이스 대신 수동레벨링 방식으로 형식승인을 받아 오토레벨링 장착도 필요없습니다.

 

더뉴 니로가 아닌 기존 니로의 LED 작업기는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니로 하이브리드 - 순정 AHLS LED헤드라이트, 언더트레이 튜닝

18년에 출고된 니로(DE)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누런 할로겐의 색온도와 더불어 야간 주행 시 어두움으로 인해 순정 LED헤드라이트로 변경하기 위해 입고 되었는데요, 엣킷슨 싸이클 방식의 카파

cartailor.tistory.com

 

 

 

LED 사양 안개등입니다. 할로겐 광원과 비교해 세련된 색온도를 제공하며 훨씬 준수한 시야를 제공합니다.

 

 

 

LED 사양 정션박스입니다. 할로겐 사양에서는 LED 구동에 필요한 로직을 지원하지 않아 전용 부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미교체 시, 정상적인 작동은 불가합니다.

 

 

 

순정 리페어 커넥터 및 방수핀을 이용해 작업하며, 배선은 더뉴니로에 맞게 사전에 제작하였습니다.

 

 

 

더뉴니로의 경우, 전장품을 위한 별도 배터리가 존재하지 않으며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를 함께 사용하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보니 전체 전원 차단이 필요한 형태죠.

 

 

 

범퍼 탈거 전, 마스킹을 꼼꼼히한 후 프론트 범퍼와 기존 헤드램프를 모두 탈거합니다.

 

 

 

할로겐에서 LED로 변경 시 커넥터는 동일하나, LED 사양에 맞게 배선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순정 방수핀을 이용해 작업하였으며 콜게이트 튜브 및 전기테이프로 감싸 꼼꼼하게 마감하였습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 사양 헤드램프입니다. 가장 중요한 광원의 변화로 인해 훨씬 밝고 시원한 광량을 보여주게 되며, 프로젝션 주변 디자인도 더욱 멋지게 변화됩니다.

 

벌브 타입의 턴시그널도 LED로 바뀌게 됩니다. 참고로 할로겐과 LED 사양 모두 2등식 바이펑션 타입입니다.

 

니로 시리즈는 2등식 바이펑션 타입인 만큼, 검사통과 가능한 자기인증LED 튜닝이 가능한데요, 순정 튜닝의 가격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께 추천드리는 튜닝입니다. 하지만 헤드라이트 사양에 따른 디자인 변경점이 없으며, 순정 LED의 확연히 밝은 밝기와 비교해 차이는 존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밝기 정도 : 할로겐 < 자기인증LED < 순정LED

 

 

 

더뉴아반떼AD 자기인증LED 합법 튜닝 -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바이펑션

멋진 붉은색이 강렬한 인상을 주고 있는 더뉴아반떼 AD 차량입니다. 아반떼 AD라인의 최종 모델로, 날카로운 선과 각을 강조한 과감한 디테일들로 멋을 내었는데요, 정작 세련된 디자인의 헤드램

cartailor.tistory.com

 

 

 

신품 LED사양 헤드램프를 장착합니다.

 

 

 

기존 할로겐 안개등을 제거 후, LED로 교체합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 입니다. 디자인 변경점이 없는 건 다소 아쉬우나, LED인 만큼 시원한 시야와 함께 세련된 색온도를 보여줍니다. 전구 교체와 같은 유지보수가 필요없는 장점도 존재하고요.

 

 

 

할로겐에서 LED로 변경 시, 커넥터가 맞지 않아 사양에 맞게 바꿔줘야 합니다. 순정 방수 커넥터를 사용해 변경해줍니다. 배선 마감도 확실하게 해주었고요.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 사양 정션박스입니다. 두 부품 모두 외관은 동일하나, 할로겐 사양에서는 LED 구동에 필요한 로직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사양에 맞는 부품으로 교체해줘야 정상 작동이 가능합니다. 신품으로 교체 후, 실내 배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배터리를 연결해 작동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하향등과 상향등 그리고 방항지시등과 안개등 모두 잘 작동합니다.

 

 

 

진단기를 이용해 고장 코드 여부를 확인합니다. 폴트없이 깔끔하게 잘 작업되었네요.

 

 

 

라이트 보호필름을 제거 후, 라이트 테스터기에 차량을 정렬해 조사각 및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합니다. 양쪽 모두 신품인데도 불구하고 조사각이 어긋나 있죠?

 

 

 

서스펜션 노화 정도나 타이어 크기 그리고 차제 자체의 미세한 차이 등으로 인해 조사각은 모두 제각각입니다.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와 더불어 제조사가 의도하는 밝기 구현을 위해 조사각 조절은 꼭 진행해야 하는 작업입니다.

 

 

 

조절 후 확인한 모습입니다. 좌측은 운전석, 우측은 조수석입니다.

 

 

 

LED로 바뀌니 차의 인상이 확 달라보이네요, 할로겐의 투박함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LED로 바꿨으니 야간 시야도 한 번 확인해볼까요? 하향등과 상향등이 점등된 모습으로, LED 특유의 직진성과 밝기로 인해 야간 주행 시, 만족스런 시야를 제공합니다. 안개등의 만족도도 더욱 올라갔고요.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사양 헤드램프입니다. 디자인적인 변화가 상당히 큰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광원의 변화로 인해 LED 특유의 직진성과 반영구적인 수명 그리고 세련된 색온도가 장점입니다.

 

 

 

안개등도 색온도가 바껴 훨씬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고요.

 

 

 

차량 전면 모습은 이렇습니다.

 

 

 

이상, 더 뉴 니로 순정 LED헤드램프와 안개등 장착이었습니다. 해당 작업이 필요하시다면 하단 더보기에 있는 연락처를 통해 예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