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올뉴카니발 2.2 디젤 엔진오일교환 - 하도(XADO) 럭셔리 드라이브 5W-30

cartailor 2022. 3. 25. 06:38
반응형

RV시장의 대표주자이자 절대 강자인 올뉴카니발 2.2 디젤 차량입니다. 높은 실용성과 우수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거대한 바디는 오랜시간 검증되고 숙성된 2.2디젤엔진이 부족함 없이 견인하고 있는데요, 어느 한 부분 부족함 없이 두루두루 무난하고 모나지 않은 모범생 같은 엔진입니다만, 그 무엇보다 정숙성이 우선이신 분들을 위해 추천 드리는 합성유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경과된 교체 시기를 감안하면 레벨은 양호한 편입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엔진오일 필러를 통해 마일드한 잔유제거에 도움을 주는 에어어답터를 삽입 후 차량을 올려 줍니다.

 

 

 

기존 오일필터를 먼저 제거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배출하고요.

 

 

 

자연배출이 멈추면 입으로 부는 세기 정도로만 에어를 살짝 개방해 잔유를 배출합니다.

 

 

 

준비된 오일필터와 신품 오일필터 드레인플러그는 손으로 1차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합니다.

 

 

 

준비된 오일필터와 신품 오일필터 드레인플러그는 손으로 1차 체결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마무리 체결합니다.

 

 

 

사용에는 지장없지만 상태가 좋지 않은 플러그를 포함해 신품 플러그 와셔로 모두 교체합니다

 

 

 

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후, 규정 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올뉴카니발 디젤 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의 모습입니다.

 

 

 

주입될 엔진오일은 XADO(하도) 럭셔리 드라이브 5w30 입니다.

해당제품은 오직 소음과 부드러움이 최우선이신 분들과 고온의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스포츠 드라이빙을 즐기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에스터와 PAO를 베이스로 하는 합성유로, 소음과 진동 부문에서 특히 강세를 보이며 지속적인 가혹환경에서도 윤활성능의 저하를 느끼기 어려운 제품입니다.

일단 해당 합성유에 대한 단점을 말씀드리자면, 바로 가격입니다. 판매이윤이 높은 상품이라서 비싼게 아니라 그냥 원가부터 비쌉니다. 물론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판매단가 만큼이나 원가율이 높아 저희도 공급처에 발주를 넣을 때 마다 지출이 상당히 부담되는 제품입니다.

사실 예전에 비싼 거 써봤는데, 잘 모르겠다고 하신 분들께는 굳이 상급라인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상급라인으로 갈수록 체감을 못하신다하여도 엔진보호나 지속성, 차후 고장방지면에서도 유리하지만, 실질적으로 오너의 성향에 반하거나 추가로 지출되는 가격만큼 만족감이 와 닿지 않는다면, 상대적으로 고가인 상급제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잘 모르겠는데 굳이 비용을 더 지불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통 정숙성이 뛰어나다는 합성유들을 살펴보면 허용 값 이내에서 점도를 무겁게 제조하여 정숙성이나 진동을 최소화 하는 대신, 높은 점도에 의해 늘어난 저항으로 연비저하 및 전반적으로 무거운 느낌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XADO 럭셔리드라이브 5W-30제품의 경우, 섭시 15도의 밀도는 850Kg/m3 로 5W-30점도를 갖는 합성유로써는 보편적인 편입니다. 그리고 냉간 유동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섭씨 40도씨 동점도의 경우 66.70mm2/s 으로 보통의 5W-30 합성유들 중 평균적인 수치입니다. 하지만 열간 동점도는 섭씨 100도씨에서 11.6mm2/S로 일반적인 5W-30 합성엔진오일들과 비교했을 때 오히려 가벼운 편입니다. 즉, 점도만을 올려 정숙성과 진동을 잡는 대신 연비와 경쾌함을 포기한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께서 연비향상을 체감했다고 피드백을 주시고 계십니다.

이렇게 좋은 오일인데도 저희가 권해드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첫번째로, 해당 제품을 한번 사용해 보셨는데 크게 좋아진 것을 못느끼실 때! 굳이 소정의 추가금을 내고 플래그쉽 오일을 다시 사용하실 필요 없습니다. 오히려 저희가 말립니다. 가성비 제품도 엔진보호나 청정성 면에서는 훌륭한 제품도 많습니다.

그리고 운행패턴이 차를 가끔 짧게씩 타는 분들에게는 권해드리지 않습니다(일명 동네 마트 장보기용). 해당 엔진오일의 성능을 온전히 느끼기도 힘들뿐더러, 에스테르가 함유된 오일의 경우 수분을 흡수하는 성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정상적인 주행패턴 하에 운행하는 경우 열간상태에서 수분만 주행하여도 수분이 모두 증발되기 때문에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지만, 유온이 정상온도에도 도달하지 못하는 짧은 운행(3키로 내외)이 대부분인 경우 수분이 정상적으로 증발할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오일내부에 누적되어 슬러지가 형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차라리 sn이나 sn+급(GDI엔진 혹은 제조사가 권장하는 경우) 양질의 VHVI 기유의 가성비 100% 합성유 라인을 권해 드립니다.

 

 

 

 

신유를 계산된 정량만큼 천천히 주입합니다. 가품방지를 위해 오일에서 꽃 향기가 나도록 만든 특징이 있습니다.

 

 

 

신유주입 후 시동을 걸고 유온이 열간상태에 오를 때 까지 공회전 시켜 줍니다. 충진량도 많고 열효율이 높아 발열이 낮은 엔진이기 때문에 열간상태에 도달하는 시간이 비교적 긴 편입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 잘 충진되었습니다.

 

 

 

작업 후 하부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누유나 작업흔적없이 완벽한 상태인 것을 확인 후 차를 내려 줍니다.

 

 

 

다음 교체 주기를 안내드리는 스티커 부착을 끝으로 작업을 종료합니다.

 

 

 

높은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향상된 주행성능까지 두루 느끼실 수 있는 최고의 합성유를 찾으신다면 아래 연락처를 통해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