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푸조 308 엔진오일교환 - 라베놀 FES 0W-30

cartailor 2022. 3. 27. 07:43
반응형

프랑스차 특유의 부드러운 승차감과 높은 안정성이 인상적인 푸조 308 디젤 차량입니다. 동글동글한 귀여운 외모와 달리 넓은 실내공간을 자랑하며, 두툼한 토크감과 높은 연비, 그리고 뛰어난 정숙성까지 어디 하나 빠지지 않는 모범생입니다. 푸조가 자랑하는 특유의 정숙성과 높은 효율을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 엔진오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미니멈을 간신히 넘을 정도의 오일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교체하기 다소 까다로운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그래도 한두세대 전 모델에 비하면 작업성은 상대적으로 우수합니다.

 

 

 

기존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필터 하우징을 전용 세정제로 깨끗하게 클리닝한 후, 신품 필터와 오링을 장착합니다. 접촉면에는 신유를 발라주고요.

 

 

 

하우징을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에어를 이용한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를 장착 후, 차량을 리프팅합니다.

 

 

 

기존 엔진오일을 배출합니다.

 

 

 

자연 낙하 방식의 드레인이 끝났으면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주입해 잔유를 배출합니다.

 

 

 

규격이 매우 특이한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재사용은 금지입니다.

 

 

 

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후, 규정 토크로 최종 체결하고요.

 

 

 

푸조 308 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의 모습입니다. 확실히 양이 적습니다. 최근 타업체에서 엔진수리 이력이 있기 때문에 관련이 있는지 잘 모르겠어서, 다음 교체주기 때도 비슷한 정도의 레벨을 보인다면 교체 시기를 약간 앞당겨야 겠습니다.

 

 

 

해당 모델의 경우 희한한 규격(B71 2312)의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까 보면 별게 없습니다. 고온전단지수의 하한값을 2.9HTHS 까지 낮춰 연비개선 부문의 요구사항을 높였으며, 내마모성 부문의 요구사항이 약간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후처리장치 부문의 호환성에 대한 요구사항이, 가장 보편적이고 선택권이 많은 C3보다 약간 높게 (그래도 C4보다는 낮게)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오일 선택권이 매우 제한적인 편입니다.

 

준비한 제품은 라베놀 FES 0W-30 입니다. 개인적으로 통에 MADE IN GERMANY가 써 있거나, "졸", "놀"로 끝나는 제품을 안좋아합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으며 사용유분석 자료 등을 통해 우수한 품질이 객관적으로 검증이 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 USVO라인으로 PAO와 ESTER를 베이스유로 하는 라베놀가의 플래그쉽 라인입니다. 라베놀코리아를 통해 정식 수입제품만 공급받고 있으며, 원가가 높아 마진율이 좋은 제품도 아니지만, 정확한 규격과 여러 사용유분석을 통해 검증된 뛰어난 성상으로 자신있게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뛰어난 내열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시중에서 해당 차량의 제조사가 요구하는 규격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4기유 이상을 베이스유로 하는 제품 중에서는 가장 고품질 제품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조사 공표 동점도는 상온 섭씨 40도에서 55.1mm/s 로, 일반적인 5W-30 점도의 디젤엔진용 합성유 대비 월등히 낮은 냉간점도를 갖게 되지만, 100도에서 10로mm/s로 보편적인 5W-30과 비슷한 점도를 갖게 됩니다. 즉, 우수한 냉간 유동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고온에서도 띄어난 윤활 및 엔진보호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3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상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5mg KOH/g 로 높은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 입니다.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유온을 올려준 후,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약 80% 정도 세팅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고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필터, 플러그 모두 완벽한 모습임을 확인합니다.

 

 

 

다음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 후, 실내연막살균을 끝으로 출고합니다.

 

 

 

내 차에 맞는 제조사 권장 규격의 최고급 합성유와 꼼꼼하고 정확한 작업으로 언제나 부드러움과 높은 효율만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