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 엔진오일교환 이후, 교체시기가 도래되어 피터웍스에 입고된 올뉴K3 1.6 MPI 차량입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상태 및 레벨 모두 양호합니다. 다소 특이한 점은 오일이 붉은 색을 띄고 있는데요, 만약 LPG엔진 이었다면 가스에 인위적으로 주입하는 부취재 성분인 Ethyl Mercaptan가 고온에서 엔진오일과 반응한 흔적으로 볼 수 있겠지만, 가솔린 차량에서 발생되는 경우 보통 고온연소 때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이 블로우바이 가스 상태로 크랭크케이스에 유입되어 엔진오일과 반응을 한 흔적이거나, 바니쉬 현상이 심한 엔진에 청정성이 높은 합성유를 사용했을 때 노란 바니싱 물질이 엔진오일에 녹아들면서 관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적화현상은 엔진오일의 상태나 교체 여부를 알려주는 지표가 아니기 때문에 단순히 적화현상 여부로 엔진오일의 질을 판단하거나 교체 필요성을 논하는 것을 적절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붉은색 자동변속기 오일을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미션오일이 유입되어 적화현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나, 흔한 경우는 아니며, 교체 기간이 도래한 엔진오일을 붉게 보일정도의 많은양이 유입되었다면, 미션오일 부족으로 정상적이 주행이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에어를 이용한 잔유 제거를 위해 주입구에 전용 어답터 장착 및 호스를 연결한 후 차량을 리프팅합니다.
해당 차량은 킥스클린 행굼유 시공이 선행되기 때문에, 오일필터 하우징 하단에 위치한 프리 드레인플러그 핀을 개방해 하우징 내 오일만 배출한 후, 플러그를 다시 체결합니다. 필터는 킥스클린 시공 후 신품으로 교체하게 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엔진오일을 시원하게 배출해주고요.
입으로 부는 정도의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주입해 잔유를 배출합니다, 배출구 하단에 테이프를 붙여 놓으면 오일로 인한 언더커버 오염없이 깔끔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주입할 킥스크린 제품입니다. 오로지 행굼을 목적으로 제작된 행굼전용유로 단시간 청정분산 작용을 하도록 설계되었고 점도강하제로 인해 에어퍼지로도 배출이 되지 않던 숨은 끈적한 오일도 모두 끌고 나올 수 있는 제품입니다. 가끔 멀쩡한 새 엔진오일로 행굼을 하는 경우도 보는데, 일반적인 엔진오일의 경우 수천키로 동안 청정분산 작용을 꾸준히 수행하도록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단기간 공회전 만으로는 내부 세정 효과가 미비하며, 점도역시 일반적이기 때문에 배출량을 늘려준다거나, 숨은 잔유를 끌고 나오지도 못할 뿐 더러, 오히려 상당량이 잔유하며 신유와 섞여 신유의 효율을 저하하기도 합니다.
킥스클린의 경우 자동차 엔진 세척유의 목적의 제품으로, 독한 플러싱이 아닌 가장 마일드한 방법으로 단시간 엔진 청정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제품으로, 가장 큰 특징으로는 낮은 열간 점도가 되겠습니다. 섭씨 100도씨의 열간 점도는 5.4 mm2/s로, 일반적인 5W-30엔진오일의 절반정도 밖에 되지 않는 점도로 찌든 때 분해 및 엔진 행굼효과를 극대화 시켜주며, 낮은 점도 때문에 공회전 외 주행이나 RPM상승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MSDS상 구성성분을 보니 제품의 전부가 무려 100% VHVI (CAS 64742-54-7) 합성유 베이스입니다(최대합성유 생산국 대한민국의 위엄). 그것도 별다른 첨가제 없이도 내열성에 대한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6도나 되는 매우 우수한 고품질 오버스팩 VHVI기유 입니다.
킥스 클린 엔진 세정제를 주입합니다, 투명한 색깔이 배출할 때는 어떻게 바뀔 지 한 번 확인해볼까요?
10분간 공회전을 진행합니다.
에어클리너를 교체합니다, 현대/기아의 에어클리너 작업 편의성은 상당히 뛰어나죠.
처음 배출과 마찬가지로 잔유 제거를 위한 장비를 세팅합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을 탈거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열어 엔진 세정제를 배출합니다.
에어를 세팅해 잔유를 배출합니다.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클리닝한 오일필터 하우징에 신품 오링과 필터를 장착합니다. 모든 접촉면에는 신유를 발라주고요. 프리 드레인플러그와 세이프티핀은 모두 신품으로 교체됩니다.
필터 하우징을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체결합니다.
드레인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하고요, 와셔는 재사용이 불가한 일회성 소모품입니다.
준비된 드레인볼트를 손으로 살살 돌려 꽉 잠근 후 특이사항이 없으면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토크로 체결합니다.
좌측은 기존 엔진오일, 우측은 킥스 엔진 세정제를 주입 후 배출된 모습입니다.
준비한 오일은 라베놀 사의 플래그쉽 USVO라인의 DFE 0W-20제품으로, 높은 효율과 경쾌한 엔진구동 그리고 우수한 저온유동성과 같은 저점도 엔진오일 특유의 장점에 충실하면서도, 텅스탠 기반의 첨가제와 PAO 및 에스테르가 사용되는 베이스유로 높은 수준의 엔진보호와 우수한 정숙성까지 양립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골고루 함께 누릴 수 있는 최고급 합성유입니다.
개인적으로 끝에 '놀', '졸'이 들어가는 이름이나, 통에 "made in Germany" 라고 써있는 제품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기 좋진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 세계의 소비자들로 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이기도 했는데요, 최근 몇년 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 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차의 경우 엔진오일에 대한 별도의 메이커 규격이나 인증이 없고 API이나 ACEA과 같은 기관의 국제규격을 적용하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의 규격을 참고하는데요, 해당제품은 가솔린 엔진으로써는 가장 엄격한 규격 중 하나인 DEXOS1 GEN2 공식 인증(GM dexos1™ Gen 2, License No. D10689HJ081)으로 DEXOS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공식인증 목록에 이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솔직히 DEXOS1 GEN2 공식 리스팅 제품이 아니었다면, 한번 더 고민해 보았을 겁니다. 또한 해당 제품의 국제규격 등급은 API 기준으로 SP 그리고 ILSAC 기준 GF-6A 로 현재 공표된 규격 중 가장 가장 최신 규격입니다.
라베놀 라인업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오버스팩의 고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인데요, 해당 제품보다 '엔진오일'만 으로 더 큰 만족을 주는 제품은 찾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메이커 공표 동점도는 냉간 섭씨 40도에서 45.9mm/s 그리고 열간100도에서 8.4로mm/s로 경쾌함과 높은 효율을 누릴 수 있으며, 우수한 성상으로 높은 수준의 정숙성과 부드러움 그리고 엔진보호와 높은 성능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63도, 인화점은 무려 23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능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9.0mg KOH/g으로 오랜 기간 성능저하 없는 사용을 보장 할 수 있는, 훌륭한 청정분산 능력과 높은 수준의 내산화성 까지 갖춘 훌륭한 가솔린 엔진 전용 합성유 입니다.
천천히 한 병씩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유온을 올려준 후,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엔진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약 80% 정도 세팅되었습니다, 엔진 세정제로 깨끗하게 한 후 신유를 주입한 만큼 딥스틱에 묻어나오는 엔진오일 색깔이 상당히 좋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하네요.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 후 출고합니다.
내 차에 맞는 고품질의 합성유와 함께 부드럽고 파워풀한 드라이빙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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