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길을 뚫고 입고된 그랜저IG 입니다. 좌측 하향등 및 우측 방향지시등 점등 불가인 상황입니다, 보통은 전구 수명과 관련이 가장 깊은 데 어떤 문제였는 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하향등이나 상향등 또는 방향지시등의 경우, 작동을 시켰으나 점등되지 않을 경우 IPS에서 부하가 정상작동 때 대비 낮은 것을 감지하여 계기판에 체크 표시와 함께 안내 메세지가 표출됩니다.
우선 방향지시등 전구 수명 경과로 접근하기 위해 전구 및 하우징을 탈거했는데요, 전구를 먼저 교체했으나 동일 증상이 발생했으며, 전구를 육안상 점검하여도 필라멘트가 끊어졌다던가 하는 특이사항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전구만 좌우를 서로 바꿔 껴서 전구 문제가 아닌 것을 확실히 합니다.
원인은 바로 커넥터 하우징이 문제였습니다. 위에 있는 커넥터가 현재 차량에 장착되어 있던 부품이고 하단은 매장에 구비된 여분입니다. 하우징 내부가 제대로 결속되지 않아 커넥터 접촉 불량으로 인해 점등이 되지 않았던 상태였습니다.
커넥터 교체 후 작동시켜봅니다, 잘 작동합니다. 만약 반영구적인 수명과 함께 그랜저IG의 시그니처와도 같은 LED 턴시그널 작업이 궁금하실 경우,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전조등 튜닝입니다, 좌측은 기존 할로겐 전구 고장으로 현재 점등되지 않아 조사각 및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할 수 없으며, 동승석 기준으로 우측 상향으로 조사각이 많이 틀어져 있으며, 칸델라(cd) 수치는 보통입니다.
준비한 제품은 브라비오LED 9005 제품입니다. IG와 같은 9005 차종들은 차종별 인증을 받은 제품을 장착해야 검사통과가 가능하며, 해당 제품은 생활 방수 및 제품 보증 기간 1년을 제공합니다.
해당 차량과 같이 내 차량이 브라비오LED 장착이 가능한 차종 여부인지와 함께 해당 제품에 대한 궁금한 점은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할로겐 전구를 제거합니다.
브라비오LED를 정확하게 장착하고요.
점등 시켜 봅니다, 시원하게 양쪽 모두 잘 들어오네요. 헤드라이트의 경우 다행히 전구 문제가 맞았네요.
정확한 곳을 비출 수 있도록 라이트 테스터기를 이용해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작업 후 확인한 운전석쪽 수치입니다. 작업 전 측정 수치가 없어 비교가 어려우니 하단에 있는 동승석 수치를 기준으로 확인해볼까요?
좌측은 작업 전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 및 조사각 조절을 마친 후 모습입니다. 약 2.26배 증가된 칸델라(Cd) 수치를 보여줍니다.
합법 인증 튜닝임을 증명하는 스티커 부착과 전산등록 후 출고합니다.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모습입니다. 야간 시야 개선과 드레스업 효과로 훌륭합니다.
각종 유지 보수와 튜닝 작업들을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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