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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 LED를 검사통과 가능하게 바꿔보자! - 아반떼MD 프로젝션 헤드램프, 브라비오LED 튜닝

cartailor 2022. 8. 3. 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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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C세그먼트의 교과서 같은 존재인 아반떼MD 모델입니다. 풍부한 편의 장치, 넓은 공간, 부드러운 주행감, 높은 효율과  파워까지 어디하나 부족함이 없는데요, 할로겐을 광원으로 하는 경우 야간 시야가 좀 아쉽습니다.

 

해당차량의 경우 전기형 모델로 합법적인 LED벌브 장착이 불가능한 클리어타입의 헤드라이트가 장착되어 출고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업체에서 LED로 시공한 이력이 있습니다. 당연히 불법이고 자동차 검사도 통과할 수 없는데요, 때 마침 운전석 전구가 고장난 김에 합법적인 인증 LED로 바꾸기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운전석은 벌브 고장으로 점등은 되지만 광량이 매우 낮으며, 조수석은 점등상태가 양호해 보입니다. 참고로 클리어 타입과 프로젝션 타입을 구분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전조등 점등 시 불빛이 나오는 부분이 구슬처럼 동그란 막이 씌워져 있는지, 아니면 전구가 훤히 보이는 구조인 지로 판별할 수 있습니다.

 

 

 

입고 후 칸델라(cd) 수치 및 조사각을 확인합니다. 먼저 운전석인데요, 벌브 블량으로 수치가 나오지 않을 정도로 제대로 된 광량이 표출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동승석쪽 수치입니다. 비춰지는 곳의 밝기를 측정하는 칸델라(cd)는 LED인 만큼 준수합니다. 다만 조사각이 상향으로 상당히 올라가 있기 때문에 수치가 부출려져 있으며, 실제 정확하게 조사각을 조절하면 보다 낮은 밝기가 표출될 것입니다. 이상태로는 선행차량이나 마주오는 차량에게 심한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준비한 부품들은 모두 현대모비스 정품으로 준비했으며, 더뉴아반떼MD용 프로젝션 타입 할로겐 헤드램프입니다. 아쉽게도 현행 법규상 클리어타입 헤드램프에 합법적으로 장착할 수 있는 LED 벌브 제품은 없습니다. 아무래도 클리어타입 헤드라이트의 구조상 잘못 장착되는 경우 상대방이나 선행차량에 위험할 정도로 심한 눈부심을 유발할 수 있는 구조 때문인 것 같은데요, 기존의 클리어타입 대신 아반떼 MD의 후기형 모델에 장착되는 프로젝션 타입의 헤드라이트로 변경하면 합법적으로 LED광원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다행히 후기형 모델의 프로젝션 타입의 헤드라이트 어셈블리의 가격은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의 헤드라이트와 비교하면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단, 기존 프로젝션에 LED면발광 미등이 장착되는 순정 헤드라이트 어셈블리의 경우 기본형에 비해 가격이 약 2배 더 비싼데요, 대신 미등에도 LED가 적용되기 때문에 보다 세련된 모습을 누릴 수 있습니다.

 

가격차이가 별로 없다면 당연히 무조건 LED면발광 제품을 권해 드리겠으나, 미등의 광원 차이 하나로 가격차가 꽤 크다 보니 주안점과 예산에 따라 고민 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반떼MD - 더뉴아반떼MD용 LED면발광 프로젝션 헤드라이트, 브라비오LED V1 9005 장착

아반떼 MD 초기형 모델입니다. 헤드라이트가 많이 낡고 누런 할로겐 벌브로 외관도 칙칙해 보이고 야간시야도 어둡고 침침합니다. 해당차량의 경우 클리어타입의 헤드라이트가 장착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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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해당 작업의 차량에는 면발광이 없는 기본형 프로젝션 헤드라이트가 장착되며, 해당 차량처럼 기본형 프로젝션 타입 헤드라이트가 아닌 LED면발광 타입을 적용한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후기형 헤드라이트의 경우 초기형 클리어 타입의 헤드라이트와 커넥터가 다르기 때문에 변경이 필요합니다. 현대모비스를 통해 판매되는 전용 리페어 커넥터로 준비합니다.

 

 

 

새로운 프로젝션 헤드라이트에 할로겐 전구 대신 장착하게 될 브라비오 LED V1 제품입니다. 밝기는 루멘값 기준, 1,800lm으로 현행법 상 높낮이 레벨링 장치가 요구되는 최소광도인 2,000lm을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레벨링 장치 없이 합법적으로 기존 할로겐 전구 대신 장착이 가능합니다.

 

 

 

 

기존 할로겐 전구는 55W이며, 할로겐 광원의 특성상 대부분의 에너지가 빛을 내는데가 아닌 열을 발산시키는데에 소모되게 됩니다. 반면 해당 제품은 30W로, 열효율이 높은 LED 광원의 특성이 더해지고 할로겐 처럼 발산되는 열이 내부 반사판을 데우는 구조가 아닌 팬을 통해 뒷면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헤드라이트가 신품일 때 부터 사용하게 되면 차후 반사판 열화로 인한 변색등의 문제로 부터 보다 자유로울 수 있으며 보다 오랫동안 신품의 광도를 누릴 수 있습니다. 

 

기타 브라비오 제품의 장착 가능 차종과 밝기, 수명 등의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안내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브라비오LED 장착 및 합법적 인증가능 차종 안내

1. 인증받은 차량의 모델(연식, 사양 등)에만 사용이 가능 ​ 브라비오 LED제품은 차량의 모델별로 LED벌브 제품 장착의 적합성을 '사전인증' 받은 제품입니다. ​ 전구의 '규격'별 인증이 아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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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비오 LED헤드라이트 관련 문의(Q&A) 정리

안녕하세요, 최근 브라비오 LED관련 문의가 많아 저희가 장착시공하였던 고객들의 피드백과 경험을 대상으로 참고할만한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좀더 세부적이거나 기술적인 문의는 브라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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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시작하겠습니다, 양쪽 헤드라이트를 탈거합니다. 범퍼 탈거 없이도 헤드라이트 탈착이 가능하지만, 이상태로 헤드라이트를 탈착하게 되면, 범퍼 상단이랑 헤드라이트 하단부가 마찰되어 흠집이 발생하기 쉬운 구조이기 때문에 살짝 이격 후 작업합니다.

 

 

 

클리어 타입은 6핀 커넥터가 적용되어 있어, 프로젝션타입에 맞게 8핀으로 변경해줘야 합니다.

 

 

 

배선 작업은 납땜과 수축튜브 그리고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테이핑해 물이나 외부 이물질로 부터 배선을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8핀커넥터로 변경이 완료 되었습니다. 작업흔적이 남지 않도록 꼼꼼하고 깔끔하게 시공합니다.

 

 

 

좌측은 프로젝션 타입, 우측은 클리어 타입 헤드라이트입니다. 한 곳에 놓고 보니 차이점을 확인하기 수월하네요, 프로젝션 유무에 따른 전조등의 형태와 더불어 주변 디자인에서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광원에서 비교해본다면, 빛을 모아서 발광하는 프로젝션 타입이 여러모로 시야 확보에는 유리합니다.

 

 

 

신품 헤드램프에서 할로겐 전구를 제거 후, 브라비오LED를 장착합니다. 

 

 

 

신품 헤드램프와 프론트 범퍼를 장착 후, 점등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하향등과 상향등 그리고 미등과 방향지시등 작동 확인 후 조사각 조절을 진행합니다.

 

 

 

정확한 곳을 비춰 LED광원의 효과를 더욱 크게 발휘할 수 있도록 조사각 조절을 진행합니다.

 

 

 

[운전석]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 및 조사각 조절 후 확인한 수치입니다. 

 

 

 

[동승석]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 및 조사각 조절 후 확인한 수치입니다. 기존 불법 LED제품의 수치의 경우 상향을 향하고 있었기 때문에 실제 밝기보다 높이 측정되었습니다.

 

 

 

좌측은 작업 전, 우측은 작업 후 모습입니다. 디자인적인 차이와 더불어 안정적인 시야 확보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검사 통과 가능한 이점 등이 존재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과 함께 세련된 외관과 환하고 시원한 LED광원은 장점을 합법적으로 누려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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