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고로 차량을 구입 후, 출퇴근 및 다양한 목적으로 운행 중인 스포티지QL더볼드 차량입니다. 어두운 야간 시야 개선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QL모델의 경우 바이펑션 헤드라이트가 적용된 방식으로 기존에는 인증 LED제품이 없었으나, 얼마 전 브라비오에서 바이펑션 타입이 출시가 되면서 장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스포티지의 할로겐 사양 헤드램프입니다. 가장 좌측부터 전조등, 데이라이트, 방향지시등의 모습이며, 가장 좌측에 위치한 전조등이 실제 전면 시야를 담당하는 광원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하향등과 상향등이 하나의 광원에서 셔터막 작동 유무에 따라 구분되는 바이펑션 타입 헤드램프입니다.
입고 후 조사각 및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합니다. 좌측은 운전석, 우측은 동승석입니다. 양쪽 모두 년식이 얼마되지 않은 차량인 만큼 양호한 칸델라 수치를 보여주나, 운전석은 한계치 이상으로 우측으로 틀어져 있으며, 양쪽 모두 공통적으로 상향으로 비추고 있습니다. 막상 운전자는 광원이 엉뚱한 곳을 비추고 있으니 어둡다고 느끼지만 선행차량이나 마주오는 차량에게는 고통스러운 눈부심을 유발하는 조사각으로 보이네요. 스포티지는 입고되는 차량들을 봤을 때 대체적으로 상향을 비추고 있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준비한 제품의 모습입니다. 합법 인증 LED 제품인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PLUS는 국토부 인증을 받아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인증 LED이며, 제품 보증 기간 2년을 제공합니다. 장착 가능한 차종 리스트는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할로겐 전구를 제거 후, 브라비오LED를 정확하게 설치해줍니다. 작업성은 매우 우수합니다.
작동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좌측은 하향등, 우측은 상향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시원하게 잘 들어오네요. 바이펑션 타입 차량들은 4등식과 다르게 상향등까지 LED를 지원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제 정확한 곳을 비춰 LED 교체의 효과를 십분발휘할 수 있도록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아무리 밝은 광원이라도 엉뚱한 곳을 비춘다면 상대방의 눈만 부시고 막상 운전자는 어둡다고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운전석] 좌측은 작업 전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과 조사각 조절 후 확인한 모습입니다. 비춰지는 곳의 밝기를 측정하는 칸델라(cd) 수치가 약 2.8배 이상 증가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승석] 좌측은 작업 전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과 조사각 조절 후 확인한 모습입니다. 운전석과 마찬가지로 칸델라(cd) 수치가 약 2.9배 가량 증가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법 인증 튜닝임을 증명하는 사전 인증 스티커를 등록증에 부착한 후, 전산등록과 장착 사진을 함께 업로드 후 출고합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의 모습입니다. 야간 시야 개선은 물론이고 라이트 색온도가 바껴 훨씬 세련된 모습을 연출합니다. 만약, 더욱 밝은 광량과 LED데이라이트 및 방향지시등을 희망할 경우 하단에 있는 순정 FULL LED 헤드라이트 튜닝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안개등만 별도 시공도 가능한 차량으로, 아래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인증 LED의 정확한 설치와 조사각 조절과 함께 개선된 야간 시야를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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