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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 스포츠 - PTM 순정 전동트렁크/파워트렁크 장착

cartailor 2019. 9. 11.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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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모던하고 세련된 플래그십 제네시스 G80 순정 전동트렁크[파워트렁크] PTM 시공입니다.

자동차는 나날이 대형화 되어가고 높아지는 안전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무거워 집니다. 특히 플래그쉽 클래스로 가면 더 심해지죠. 트렁크도 마찬가지 입니다. 유압이나 스프링의 도움이 없이는 잠깐도 들고있기 힘든 무게입니다.

멀리서도 스마트키 터치 한 번으로 부드럽게 싹~ 열리는 전동트렁크, 그게 정말 편할까? 싶다면, 네! 진짜 편합니다. 특히 가족분들도 많이 좋아하시는 아이템입니다.

 

이번 고객님께서는 골프장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인데요, 골프 얘기만 나와도 골프 치시는 분들은 많이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골프채를 내려놓고 트렁크 버튼 눌러서 열고, 짐을 싣고 다시 트렁크를 닫는 과정. 이거 정말 불편하니까요.

 

파워 트렁크 모듈의 경우 캔통신을 통해 BCM, DDM 등 많은 부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행 중과 같은 원치 않을 때는 열리지 않고, 원하는 때에 안전하게 작동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파워 트렁크 동작의 경우

스위치 푸시 - 스마트 정션박스로 신호 전달 - PTM(파워 트렁크 모듈)로 열림 신호 전송 - 래치 언락 동작 구동 - 푸쉬로드 열림 - 트렁크 열림

순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클로징의 경우 반대로 진행이 됩니다)

 

 

현대 제네시스 G80 순정 파워트렁크의 경우 크게 파워 트렁크 모듈 드라이브 유닛과 파워 래치 어셈블리, 신청 액추에이터 그리고 버저와 내부 스위치가 들어가게 됩니다.

배선은 제네시스 G80에 맞게 미리 배선길이며 핀삽입 등의 과정을 해두었습니다.

제네시스 G80 전동트렁크를 작동하기 위해 교체될 부품 중 첫 번째로 파워트렁크 전용 래치입니다. 래치를 작동케하는 모듈과 함께 어셈블리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트렁크를 열고 닫아줄 브라켓과 드라이브 모듈입니다.

기존 평범한 트렁크와는 페이로드가 달라지니 순정 트렁크 전용 쇼버로 교체가 되고요. 바뀌는 쇼버가 압이 덜합니다.

트렁크가 닫힐 시, 경고음을 내주는 버저도 함께 장착이 됩니다.

보여지는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게 바로 트렁크버튼이겠죠?

좌측은 단순히 트렁크를 클로징할 때 사용하는 버튼이며, 우측은 트렁크 클로징과 더불어 자동차 락을 걸어주는 버튼입니다.

순정 커넥터를 이용해 안전하게 작업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터리 (-)단자를 먼저 탈거 후, 뒷좌석 시트를 전부 탈거합니다.

등받이도 같이 탈거합니다. 무게라 상당한 편이네요, 참고로 해당 차종은 벤치시트타입입니다.

등받이탈거 시, 꼭! 에어백 커넥터를 먼저 분리하셔야 합니다. 그전에는 배터리를 분해햐야 하구요.

뒷좌석 시트 및 등받이를 모조리 탈거 후, 트림 및 판넬까지 모두 탈거를 진행합니다. 탈거한 김에 간단한 청소도 해주고요.

트렁크를 비롯하여 트렁크 리드 내 트림을 모조리 탈거합니다.

전동트렁크사양에선 필요없는 기존 래치도 탈거합니다.

파워트렁크 래치 어셈블리를 장착합니다. 그 후 래치를 당겨줄 와이어를 걸어주고요. 모든 부품은 정해져 있는 제 위치에 정확하게 인스톨 합니다.

트렁크 리드쪽 하드웨어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파워트렁크 모듈과 브라켓 장착에 들어갑니다.

그전에 파워트렁크의 원활한 구동을 위해선 사진에서 보이는 이 부분을 절단해야합니다. 이 부분 때문에 모터 구동에 방해가 되거든요. 기존 스프링을 거는 브라켓이기 때문에 더이상은 불필요하기도 합니다.

그 후, 브라켓을 장착 후, 확실한 고정을 위해 리벳을 꼼꼼하게 박아줍니다. 리벳 구멍에 실리콘을 넣어 외부에 노출된 부분이 부식되지 않도록 합니다.

순정 전동트렁크/파워트렁크(PTM) 전용 쇼버로 교체합니다.

드라이브모듈 및 브라켓 그리고 쇼버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 리벳 수만 봐도 알 수 있듯 절대, 떨어질 일이 없습니다. 정확한 위치에 견고하게 잘 설치가 되었음은 물론 모든 리벳은 투명실리콘 처리하여 안밖 모두 부식으로 부터 예방될 수 있게 합니다. 사실 리벳핀은 알류미늄이라 부식의 우려가 적으나, 철판으로 되어 있는 차체의 드릴된 홀의 단면을 보호하고자 하는 역할이 더 큽니다. 매우 사소한 터치이지만 수년 후 분명 차이를 보일겁니다.

청소기를 이용해 작업 시 나온 흔적들을 모두 클리닝합니다.

하드웨어 설치를 마치고 배선작업에 들어갑니다. 모든 배선작업은 납땜을 이용해 아주 단단하게 고정 후, 흡음테이프를 이용해 배선을 다시 한 번 보호해줍니다.

커넥터를 연결해 버튼 및 트림을 장착합니다.

배터리 (-)단자를 연결 후, 전용 진단기를 이용해 파워트렁크 모드 변경에 들어갑니다.

* 파워트렁크 모드 변경을 하지 않으면 트렁크가 아주 빠르게 쾅쾅 하고 닫히는 불상사가 생기게 됩니다.

파워트렁크 모드 변경 후, 고장코드를 확인합니다.

고장코드도 없이 아주 깨끗합니다.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트렁크가 스무스하게 아주 우아하게 닫히고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동영상은 포스팅 하단 유튜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탈거했던 모든 트림 및 뒷좌석 시트를 장착합니다. 시트를 고정하는 볼트는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정확히 체결해줍니다.

완성되었습니다.

스마트키 트렁크버튼으로도 부드럽고 우아한 열림이 가능해졌으며,

운전석 트렁크 버튼으로 개폐 모두 가능해졌습니다.

크래시패드 버튼으로 트렁크 클로징 시,

트렁크가 완전히 닫힐 때까지 꾹 누르고 계셔야합니다.(순정 시퀀스)

 

 

왼쪽을 누르면 트렁크 클로징,

 
 

오른쪽을 누르면 트렁크 클로징과 함께 차량이 잠기게 됩니다.

트렁크를 잠그고, 다시 키를 꺼내 차량을 잠글 필요가 없는거죠.

제네시스 G80 PTM 파워트렁크와 같이 실용적이고 나와 내 가족 모두를 위한 순정옵션튜닝을 찾으신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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