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카 및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인 RV 시장의 독보적인 모델, 더뉴카니발 디젤 차량입니다. 지난 번 각종 구동계오일교환을 한 차량으로, 관련 작업은 하단 포스팅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교환시기가 제법 지난 건지 디젤 특유의 냄새가 생각보다 심하게 나네요. 뿐만 아니라 과충진된 상태로, 직전 타 업체에서 교환 시 DPF경유유입을 감안하지 않은 용량을 주입했거나 교환주기기가 많이 경과되어 경유가 유입된 건지는 알 수 없네요.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하고요.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 및 호스를 연결 후 차량을 올려줍니다.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드레인코크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켜 주고요.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잔유를 제거합니다.
클리닝한 필터 하우징에 신품 씰링과 필터를 장착합니다. 모든 장착면에는 신유를 발라 윤활시켜 주고요.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신품 필터 플러그 씰링에도 신유를 바른 후 규정토크로 마무리하고요.
재사용 및 과도한 조임으로 인해 압착 정도가 매우 심한 와셔인데요, 뿐만 아니라 플러그 나사산에도 데미지가 있어 보여 사용이 불가해보입니다. 플러그와 와셔 모두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체결합니다.
더뉴카니발 2.2 디젤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의 모습입니다. 양이 많은 편이네요.
주입할 신유는 에쓰오일 세븐골드입니다. 저희 샵에서 기본라인으로 보유 중인 제품으로, 막상 저렴한 가격에 반신반의 하시는 분들도 많을 정도로 S-OIL 7 GOLD는 일명 가성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은 가격과 무관하게 그냥 성능이 높은 고품질 오일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매우 심하게 오픈) 유통상 마진이 적어 일부 정비소에서는 '광유' 라고 속여서(?) 팔기도 하고, 플러싱오일로 사용하기도(단기간 공회전으로 약간의 행굼효과 정도 말고는 세정효과 없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는데, 엄연히 100% 합성기유의 100% 합성오일입니다. 통에 분명히 써 있잖아요! "Fully Syntetic"이라고요.
본 제품은 일단 유럽 ACEA 기준, C2와 C3(C3-16, 16년 최신규격) 으로, 엔진보호와 연비 모두 챙겼으며, 5W30의 점도 후처리 장치 보호 부분에서도 정확하게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격을 충족합니다.
상기 MSDS에 명시된 오일의 구성요소는 베이스유 76.8% 이상, 그리고 나머지는 엔진오일 첨가제로 이루어 지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의 100%가 보시다시피 3기유의 고순도 VHVI유 입니다. 주유소도 S-oil만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S-oil은 정유계 진출 후발주자의 단점을 최신설비와 품질로 극복한 정유사이기 때문에, VHVI 품질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첨가제는 영업비밀이라 하여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100% VHVI기유에 12% 함량으로 MB 스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Infineum P600x' 가 우세합니다. 해당 첨가제 다른 메이저 윤활유 제조사에서도 애용하는 포뮬러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VHVI기유로 MB229.51스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대안은 많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섭씨 40도 및 100도 동점도는 평균적인 5W30 대비 살짝 높긴 하지만 디젤엔진용으로 출시된 상품이니까요. 그리고 실제 MB229.51 규격은 5W40이 더 보편화 되있기는 하거든요. 하지만 초반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에게 동일한 점도 군에서 이정도로 살짝 높은 점도는 정숙성이나 진동억제에 유리할 것 입니다. 특히 내열화성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8도로 해당 가격군 뿐만 아니라 VHVI 기유 합성유로써는 거이 탑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매우 양호합니다만, 약간 첨가제 빨 인거 같기도 하구요( VMA비중이 5~9% ). 이리보고 저리봐도 좋습니다. 크게 흠 잡을 때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 베이스유로 인한 내구성 문제는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첨가제로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거든요. 첨가제 패키지로 상위 기유의 스펙을 맞춘다고 해도,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에서 오는 월등한 기본 스펙만큼의 동일한 내구성을 기대하기에는 첨가제의 비율부터가 전체 엔진오일 구성분에 있어 너무 소량입니다.
계산된 양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정량의 반만 선주입 후 잠시 기다렸다가 나머지 잔량을 모두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오일 온도를 올려준 후,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합니다.
약 70% 정도 세팅되었습니다. DPF 경유 유입으로 인한 증가 및 교체주기를 감안해 오일 레벨을 세팅하였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고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이상없습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 후 출고합니다.
카니발을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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