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시장의 절대강자 모닝(TA) 차량입니다. 교체시기가 도래한 엔진오일과 함께 노란 할로겐의 전구를 LED로 바꾸고자 입고되었습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상태를 확인합니다. 상태는 양호한 편이며, 오일양도 잘 충진되어 있습니다.
앙증맞은 크기의 에어클리너를 교체하고요.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에어를 세팅해 잔유를 배출하기 위해 전용 어답터 및 호스를 장착 후 차량을 리프팅합니다.
차량 하부에서 오일필터를 먼저 제거합니다.
드레인코크를 개방해 기존 엔진오일을 본격적으로 배출하고요.
자연배출이 멈추면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주입해 잔유를 배출합니다.
신품 오일필터 씰링에 신유를 발라 윤활한 다음 토크렌치를 이용해 정확한 토크로 체결합니다.
재사용이 불가한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 후, 플러그를 토크체결합니다.
모닝에서 배출된 엔진오일의 모습입니다.
준비한 오일은 토탈쿼츠 9000 퓨쳐 GF-6 0W-20 입니다. 최근 패키지가 새롭게 리뉴얼되었는데요. 기존 디자인보다 훨씬 좋아 보입니다.
가솔린 엔진 전용 규격으로, API SP 및 ILSAC GF-6규격의 100% VHVI 기반 합성유 입니다. 특히 0w 점도의 경우 낮은 냉간유동점을 갖기 때문에 빠른 유온상승으로 냉간상태의 운행이 최소화 되며, 엔진보호 및 내열화에 대한 단점을 최소화 하면서도 엔진에 최상의 보호능력과 동시에 저점도 특성으로 높은 효율과 가벼운 주행감을 제공합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6 최신규격(2020년 5월 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베이스유 제조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가격이 3배가 넘는데도 가성비 오일이라고 하니 세계최대 엔진오일 기유 생산국인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GF-5 스팩의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대표성상부분은 거의 동일한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들면 기존 GF-5 스팩의 섭시 15도의 밀도가 0.848g/cm3 에서 0.846g/cm3으로 변화를 논할 가치가 없을 정도로 미세하게 떨어졌고, 냉간 동점도는 섭시40도 기준 46.1mm2/s 에서 45.08mm2/s 으로, 열간 동점도는 8.6mm2/s에서 8.5mm2/s로 역시 매우 미세하게 떨어졌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변화가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엔진오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베이스유 역시 동일한 CAS NO. 를 갖는 (64742-54-7) VHVI 기유 그대로 인것으로 보이며, 아마 미세한 변화의 차이는 첨가제 패키징이 GF-6대응품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GF-6의 경우 GF-5 대비 엔진의 청정성, 내부 내마모성 향상, 연비 등 모든 부문에서 업그레이드 된 규격으로 "A"과 "B"로 나뉘는데, "A"형의 경우 기존 GF-5 및 SN PLUS 등급을 포한하여 이전 등급들과 호환이 되는(Backward compatible) 규격이지만 "B"의 경우 SP 및 GF-6 혹은 그 이상 등급을 권장하는 최신 차량 외에는 사용이 금지됩니다. GF-6B의 규격의 경우 점도 부터가 0W-8, 0W16등의 초저점도 스팩이기 때문에 어차피 점도가 맞지않아 해당 등급을 명시하는 일부 최신 차종 외에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어쨌던, 해당 제품은 GF-6A 규격이기 때문에, 기존 SM, SN 등 구형 규격을 권장한 차량에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한 업그레이드 규격입니다. 특히 해당 합성유의 경우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추천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짧은 주행이 비번한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큰 장점이 있다면 바로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상승시킨 후,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 잘 충진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하네요.
다음 엔진오일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차량 선바이저에 부착합니다.
이제 LED 튜닝입니다. 준비한 제품은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H7입니다. 국토부 인증을 받아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인증 LED 제품이며, 제품 보증 기간 2년 및 제품수명 5,000시간을 제공합니다. 브라비오LED를 적용할 수 있는 차종 리스트는 하단에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기존 할로겐 전구를 제거 후, 브라비오LED를 장착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시원하게 잘 들어오네요. 해당 차량은 하이클래스 등급에 적용된 프로젝션 헤드램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만약 전구가 훤히 보이는 "클리어" 타입 헤드램프일 경우, 검사 통과 가능한 자기인증 LED는 장착 불가입니다.
좌측은 하향등, 우측은 상향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모닝(TA) 하이클래스 사양 헤드라이트는 2등식 바이펑션 프로젝션 헤드램프를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향등 역시 하향등과 마찬가지로 LED 광원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라이트 테스터기를 이용해 조사각을 정렬해주고요.
합법 인증 튜닝인 만큼 사전 인증 스티커를 등록증에 부착 후, 장착 사진 3장과 함께 전산등록을 마칩니다. 해당 튜닝을 위한 별도 절차 및 과정은 필요없으며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입니다. 라이트 색온도가 바껴 차량 외관 드레스업 효과로도 훌륭합니다. LED인 만큼 할로겐 대비 높은 광량, 직진성 등의 광원 효과를 누릴 수 있고요.
모닝을 위한 다양한 유지보수 및 튜닝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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