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글동글한 외형이 매우 귀여운 기아 K3 1.6GDI 차량입니다. 신차 구입 후, 약 10만km 이상을 주행한 차량으로 미션오일교환 이력이 없기에 예방정비 차원에서 미션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기존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10만km 이상 주행한 차량이며 교체 이력이 없는 만큼 배출되는 오일의 색이나 냄새 모두 좋지 않네요.
탈거된 드레인플러그엔 정상적인 마모에 따른 메탈성 슬러지 말고는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플러그를 세척 후, 신품 와셔를 걸어주고요.
드레인이 완전히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정확한 토크로 체결합니다.
해당 차량은 현대 파워텍 6단 변속기 장착차량으로 SP-4 규격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준비한 신유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 입니다. 순정규인 SP-4 규격을 만족하면서 순정대비 약10% 높은 동점도로 인해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에서 오는 마찰저감 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상승시킨 후, 레벨링 작업 구간에 도달했을 때 다음 단계를 이어갑니다.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플러그 씰링을 신품으로 교체하고요.
과주입된 오일이 미량 혹은 똑똑 떨어지기 시작하면,
재빨리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의 딱 중간인 55도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K3에서 배출된 미션오일들의 모습입니다.
좌측은 기존 사용유, 우측은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로, 우측이 현재 차량의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측은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들의 모습이고요.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유분기 없이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 체크 후 출고합니다.
K3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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