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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IG 할로겐을 합법 인증 LED로 바꿔보자! - 브라비오LED, 라이트 조사각 조절

cartailor 2023. 1. 2. 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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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그랜저 IG모델입니다. 몇년 전 제네시스 브랜드가 별도로 출범된 이후 현대차의 플래그쉽 세단 포지셔닝을 맡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누런 할로겐은 많이 아쉽습니다. 실제 야간 시야도 차급에 어울리지 않게 어둡고 침침하며 특히 전면선팅이 보편화 되어 있는 요즘에는 어두운 헤드라이트는 더더욱 불편합니다.

 

 

 

할로겐 불빛은 해질녘 하늘을 연상시키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가정집이나 카페등에 조명으로 사용하기에는 매우 고급스러운 색으로 눈에 부담이 적고 차분한 느낌을 주는 색온도입니다만, 유독 자동차에서는 오래되 보이고 침침한 느낌을 강하게 주게 됩니다.

 

할로겐의 경우, 1960년대 처음 자동차에 장착되기 시작하였으니 이미 그 역사가 70년이나 되었는데요, 발광부에 할로겐 가스를 봉입시키는 기술로, 당시 텅스텐 필라멘트를 사용하는 백열전구를 대체하는 획기적인 신기술로 수명과 밝기 등 모든 면에서 기존 전구보다 우수한 성능을 자랑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지금도 기본적인 발광 원리나 밝기는 크게 변화하지 않았는데요, 물론 할로겐도 처음 개발되었을 당시에는 기존 백열등을 압도하는 충분한 성능이었겠지만, 현재 차량들은 주행 속도가 빨라져 보다 멀리 시야를 확보해야 하고, 전면 틴팅이 보편화되었기에 기본적인 할로겐 헤드라이트로는 충분한 야간시야 확보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할로겐의 경우 열효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에너지의 대부분이 전구를 발열시키는데 쓰이고, 부산물로 빛을 얻는다고 봐도 될 수준일 것 같은데요, 이런 높은 발열은 프로젝션 내부 반사판을 서서히 망가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전조등 시험기에 차량을 정렬해 조사각과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합니다. 운전석(좌측 사진)의 경우, 우측 하향으로 조사각이 틀어져 있으며, 동승석(우측 사진)은 운전석과 비교해 훨씬 우측으로 틀어져 있으며 상향을 비추고 있습니다. 광원의 밝기를 떠나 조사각만으로도 제대로 된 곳을 비추지 않아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비춰지는 곳의 밝기 수치를 측정한는 칸델라는 양쪽 모두 양호한 편입니다.

 

 

 

장착될 제품은 브라비오LED입니다. 국토부 인증을 받아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인증 LED 제품이며, 제품 보증 기간 1년을 제공합니다. 현재는 브라비오 클래식2 라는 이름과 함께 리뉴얼된 제품으로 만나볼 수 있는데요. 해당 제품에 대한 내용과 더불어 장착 가능한 차종 리스트는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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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할로겐 전구를 제거 후, 브라비오LED를 정확하게 장착합니다.

 

 

 

정확한 곳을 비춰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 및 LED 광원 교체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조사각을 조절합니다.

 

 

 

[운전석]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과 조사각 조절까지 마친 수치입니다. 약 2배에 가까운 칸델라(cd) 수치 증가를 보여줍니다.

 

 

 

[운전석]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 장착과 조사각 조절까지 마친 수치입니다. 할로겐과 비교해 브라비오LED는 2배 이상 증가된 밝기를 보여줍니다.

 

 

 

자동차등록증에 합법 튜닝 인증 스티커 및 전산등록을 진행합니다. 합법적으로 설치된 제품으로 검사, 단속, 구조변경 걱정없이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LED로 교체 후 촬영한 외관입니다. 야간 시야 개선은 물론이고 차량 외관 변화에도 훌륭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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