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DN8 모델입니다. 지난 모델들의 볼륨감 있는 보수적인 디자인 대신 매끈하고 유려한 전면부가 눈에 띄는데요, 덩치가 꽤 있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길고 얇게 뻗은 디자인 때문에 차량 내부에서 전면부 끝단이 보이지 않아 주차할 때 유독 불안한 차량입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후방센서와 같이 전면부에도 주차 센서를 부착하기 위해 피터웍스에 입고되었습니다.
센서가 설치되는 부분은 아무것도 없이 매끈한 상태로, 원래는 범퍼와 그릴 교체가 필요하지만 멀쩡한 범퍼를 교체하는 것도 아깝고 비용이 상당히 오르기 때문에 기존 범퍼와 그릴에 타공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설치 될 센서입니다. 차대번호를 통해 차량 색상에 맞게 도색된 부품으로 준비합니다. 예전에는 전방 센서가 고급차의 상징처럼 여겨져 상당히 크고 티를 내는게 유행이었는데, 요즘은 노출도 최소화 시키고 있는 듯 없는 듯 차량의 전체적인 디자인을 해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후진기어와 연동되면 되는 후방센서와 달리 전방센서의 경우 일반적인 주행이나 주차상황을 차가 완벽하게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에 별도의 스위치가 장착됩니다. 후진기어를 넣으면 주차상황으로 인식되어 전방센서가 자동으로 활성화 되며, 다시 일정 속도이상으로 주행하기 전 까지 켜진 상태로 유지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스위치가 불필요하지만, 후진을 하지 않는 주차 상황에서 임의로 켜주거나, 주차가 끝났으나 자동 OFF 조건(일정속도 이상으로 주행)이 만족되지 않을 때 임의로 끄기 위함입니다.
배선은 순정 커넥터를 사용하며 예약을 받고 미리 차량에 맞게 제작해 놓습니다.
작업 전 시동을 끄고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하여 차량의 전원을 차단합니다.
꼼꼼하게 마스킹 후 범퍼를 조심스럽게 탈거합니다.
범퍼와 그릴에 센서홀을 타공합니다. 센서위치는 범퍼 뒷면에 사양과 상관없이 친절하게 범퍼제조 과정에서 부터 마킹이 되어 있기 때문에 위치선정에 대한 오차나 고민없이 정확학 곳에 타공할 수 있습니다.
홀 타공 후 센서가 결합될 브라켓을 열융착방식으로 부착합니다. 공장출고 주차센서 사양과 동일한 방식으로 부착이 되며, 결합부가 열에 녹아 범퍼와 한몸이 됩니다. 실제로 결합이 완료된 브라켓은 브라켓만 잡고 범퍼 전체를 들어올릴 수 있을 정도로 견고하게 부착되며, 실리콘이나 글루건과 달리 무더운 여름에도 녹아 떨어질 일이 없습니다.
무엇보다 공장출고 사양과 동일한 방식으로 센서가 브라켓에 결착되고 순정커넥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차 후 사고나 고장이 발생하여도 개별센서만 어디서든 개조나 가공없이 똑딱이 방식으로 쉽게 교체 할 수 있습니다.
센서 장착 후 준비한 와이어링을 설치합니다.
차체와 범퍼를 이어주는 순정방수 커넥터를 설치해 줍니다.
콘솔 스위치를 전방센서 사양 신품으로 교체 후, 관련 배선 작업을 마치면 작업이 종료됩니다.
모든 작업이 종료되었습니다. 전방센서 장착 후에도 이질감없이 깔끔하게 잘 작업되었네요. 참고로 해당 차량은 MFR 타입 LED헤드라이트가 적용된 사양인데요. 상위 옵션인 프로젝션 헤드램프 변경도 가능합니다. 관련 작업은 하단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방센서는 총 4개가 설치되며, 범퍼의 각 끝단에 하나씩 그리고 중앙 그릴 쪽에 2개가 설치 됩니다.
정상작동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계기판에 장애물의 위치가 표출되며 단계별 경고음이 발생합니다.
해당차량 처럼 10.25인치 모니터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 후진 시 전방센서 그래픽이 함께 표출되며, 8인치 사양에서는 계기판에서만 표출됩니다.
출고 사양과 동일한 로직대로 온오프 스위치도 잘 작동합니다.
순정 전방센서, 꼼꼼하고 정확한 설치로 주차의 불편함을 해결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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