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글동글한 외형이 귀여운 이미지를 주는 모닝(TA) 차량입니다.대한민국 경차 시장에서 막강한 위치에 놓인 모델인데요. 다소 장난감스러운 순정 싱글혼 사운드 변경과 시원한 라이트 색온도 변경을 위한 인증 LED 전조등 튜닝을 하고자 입고되었습니다. 경음기 작업 전후 비교는 포스팅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하이클래스 등급으로, 프로젝션 할로겐 헤드램프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당시 출시된 모닝에서는 보기 힘든 등급인데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보이는 클리어 타입 헤드램프(반사판이 훤히 보이는 구조)에서는 인증받은 LED 튜닝이 불가합니다. 오늘 입고된 차량처럼 프로젝션 헤드램프 사양에서만 적용가능하니 작업 문의 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닝TA 이후 출시된 모닝JA도 마찬가지 케이스니, 하단 작업기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입고 후, 전조등 시험기를 이용해 조사각과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합니다. 조사각은 양쪽 모두 우측 상향으로 틀어져 있으나, 비춰지는 곳의 밝기 수치를 측정하는 칸델라(cd)는 양호한 편입니다. 보통 입고되는 모닝들을 보면 광량이 제대로 안 나오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경음기와 전조등 튜닝을 함께 진행합니다. 우선 마스킹을 꼼꼼히한 후, 프론트 범퍼를 탈거합니다.
기존 모닝 싱글혼의 모습입니다.
준비한 제품은 제네시스 G80 에 적용되는 순정 듀얼혼(하이, 로우)의 모습입니다. 모닝에 적용된 경음기 커넥터와 맞지 않아 신품 사양에 맞는 커넥터가 필요합니다.
커넥터 변경 작업 시, 납땜과 수축튜브 그리고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를 이용해 튼튼하게 배선 결속은 물론, 물이나 외부 이물질로 부터 배선을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생각보다 듀얼혼 장착 공간이 여유치 않아, 요리조리 위치를 맞춰가며 최종적으로 위치를 선정해 경음기 튜닝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범퍼를 탈거한 김에, 헤드램프 양쪽 모두 탈거해 기존 할로겐 전구를 제거합니다.
장착될 제품은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H7입니다. 국토부 인증을 받아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인증 LED 제품이며, 브라비오 제품들 중 유일하게 모닝(TA, JA)차량들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제품 보증 기간 2년 및 제품 수명 5,000시간을 제공하며, 브라비오LED를 적용할 수 있는 차종 리스트는 하단에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브라비오LED를 장착 후, 탈거의 역순 조립을 마칩니다.
좌측은 하향등, 우측은 상향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해당 차량은 2등식 바이펑션 타입으로 하향등과 상향등 모두 LED 광원을 지원합니다.
전조등 시험기를 이용해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운전석]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 장착 후 조사각 조절 중인 수치입니다. 약 3.7배에 가까운 칸델라(cd) 수치 증가를 보여줍니다. 통상 컨디션이 괜찮은 할로겐 전구의 경우(신차 기준), 약 4만 ~ 6만 cd 정도 나오는데, 브라비오LED는 그 보다 훨씬 상회하는 수치를 보여줍니다.
[동승석]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브라비오 장착 후 조사각 조절 중인 수치입니다. 운전석과 마찬가지로 밝기 증가폭이 상당히 이뤄졌네요.
오늘 작업한 차량은 헤드라이트 내부 반사판 퀄리티가 상당히 훌륭한 편이라 교체 전후 비교가 매우 명확한데요, 다만 매우 드문 케이스이긴 합니다. 보통은 헤드램프 퀄리티가 만족스럽지 않은 차량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하단 포스팅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합법 인증 전조등인 만큼, 사전 인증 스티커를 등록증에 부착 후 전산등록만 마치면 끝입니다. 별도 검사나 구변은 필요없습니다.
작업 전후 헤드램프 비교입니다. 하단 LED 타입 미등과 궁합이 훌륭하네요.
작업 전후 경음기 소리 비교 영상입니다(광고 차단 프로그램 설정을 꺼야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모닝을 위한 다양한 합법 튜닝, 유지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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