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로 시리즈의 풀체인지 모델인 23년형 디 올 뉴 니로(SG2) 하이브리드입니다. 시그니처 트림에만 적용되는 전방 주차거리 경고 기능 설치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오늘 입고된 차량은 프레스티지 트림임에도 불구하고 전방센서를 지원하지 않는데요. 요즘 출시되는 현대/기아 차량들의 경우, 최상위 트림을 선택해야만 전방센서가 기본 적용됩니다. 제법 높은 드라이빙 포지션을 자랑하는 SUV차량인 만큼 전방센서 정도는 안전을 위해 좀더 다양한 트림에서 선택이 가능하면 좋을 것 같은데 아쉽습니다.
준비한 부품들은 모두 기아 정품으로 준비했습니다. 배선은 규격에 규격에 맞춰 미리 만들어 놓습니다.
해당 차량에 맞는 타입의 센서 2가지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신형 니로 전방센서의 경우, 하이그로시로 마감되어 있는데요. 전방센서는 시그니처에만 탑재되는 만큼 센서 역시 하이그로시 마감으로만 존재합니다. 시그니처 트림을 보면 그릴과 범퍼 하단 가니쉬들이 유광 블랙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죠. 다만, 무광 재질의 가니쉬에 해당 센서를 장착했다고 해서 크게 이질감이 있거나 하지는 않아 굳이 관련 부품들까지 교체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도색, 안개등 설치 등을 같이 고민해봐야하기 때문이죠.
센서를 튼튼하게 잡아줄 전용 센서 홀더입니다.
전방센서 전용 스위치가 포함되는 전용 센터콘솔 스위치입니다.
전방 센서 와이어링은 순정 방수 리페어 커넥터를 이용해 잭바이잭 방식으로 연결할 예정입니다.
차체 전원을 차단 한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마스킹을 꼼꼼히한 후, 조심스럽게 프론트 범퍼를 탈거합니다.
센서 크기에 맞게 전용툴을 이용해 홀가공을 진행합니다. 범퍼 안쪽을 보면 타공 위치가 정해져 있어 출고 사양과 동일한 위치에 센서가 장착됩니다.
센서 홀더를 부착합니다. 열융합을 통해 범퍼와 한 몸이 되며 차후 센서 교체가 필요할 경우, 간편하게 센서만 탈부착이 가능합니다. 튼튼하게 센서를 잡아주는 역할도 있죠.
장착이 완료된 센서들의 모습입니다. 정해진 위치에 정확하고 견고하게 장착됩니다.
전방센서와 스티프너, 와이어링을 장착합니다. 범퍼쪽 와이어링은 차체쪽 순정 리페어 커넥터와 잭바이잭으로 연결되며, 콜게이트튜브와 전기테이프로 마감해 외부이물질이나 물로 부터 배선을 안전하게 보호하였습니다. 차 후 범퍼를 교체하더라도 별도의 가공이나 개조 없이 바로 장착이 가능합니다.
작업이 끝난 프론트 범퍼를 장착합니다.
센터콘솔 스위치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전방센서 스위치 관련 배선이 모두 없기 때문에 사양에 맞는 정확한 신품 순정핀을 이용해 커넥터 활성화 작업을 진행합니다.
전방센서 활성화에 필요한 실내 배선 작업을 마친 후, 야외로 나가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출고 사양과 동일한, 순정 로직대로 동작하며 전방 감지 정도에 따른 단계별 센서 모니터링 애니메이션과 스피커 알림 모두 잘 작동합니다. 후진 시에는 좌, 우만 작동하게 되어 있습니다(출고 사양과 동일).
해당 차량은 하이테크 패키지가 추가되어 슈퍼비전 클러스터(10.25인치 칼라 TFT LCD)가 적용되었는데요. 계기판 뿐만 아니라 센터 모니터에서도 전후방 센서 모니터링이 연동됩니다. 일반적인 8인치 모니터에서는 계기판에서만 센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전방센서 사용을 원치 않을 경우, 센터콘솔에 위치한 ON/OFF 스위치를 이용해 컨트롤하면 되며 작동 방식은 출고 사양과 동일합니다.
전방센서 4개 모두 원래 달려서 나온 것 처럼 이질감 없이 깔끔하게 잘 장착되었습니다.
합법 인증 LED 전조등 튜닝도 함께 작업했는데요. 별도 작업기를 통해 올릴 예정입니다. 신형 디 올 뉴 니로를 위한 다양한 튜닝 작업들을 "피터웍스"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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