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나를 위한 맞춤 튜닝/순정 등화장치 (LED HID)

현대 더뉴아반떼AD(삼각떼) 순정 LED헤드램프 튜닝 - 정션박스 교체, 라이트 조사각 조절

cartailor 2023. 5. 2. 05:08
반응형

강렬한 플레임 레드 컬러가 눈길을 확 사로잡는 더뉴아반떼AD 모델입니다. 평소 야간에 가로등이 없는 외각지역 운행을 자주하는 차주분께서 야간시야 확보에 대한 불편함을 느끼시고 순정 FULL LED헤드라이트 교체 작업을 의뢰주셨습니다. 

 

 

 

더뉴아반떼AD, 일명 삼각떼는 헤드램프 디자인이 삼각형으로 되어 있어 귀여운 애칭이 있는데요. 하향등과 상향등을 함께 사용하는 2등식 바이펑션 타입이 할로겐 사양에서 적용되어 있습니다. 바이펑션 타입들은 자기인증 LED전조등 튜닝을 진행할 경우, 하향등과 상향등 모두 LED 광원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뉴아반떼AD(삼각떼) 합법 인증 LED전조등 - 브라비오 LED 장착

아반떼 AD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입니다. 전세대 MD에서 부터 이어져 오던 1.6리터 GDI (G4FD) 엔진 대신 내구성과 효율 그리고 실용영역의 주행성능이 향상된 동일한 배기량의 스마트스트림 MPI 엔진(G

cartailor.tistory.com

 

 

 

전조등 시험기에 차량을 정렬 후, 작업 전 상태와 라이트 조사각과 밝기 수치를 측정합니다. 조사각은 양쪽 모두 우측으로 틀어져 있으며, 비춰지는 곳의 밝기 수치를 나타내는 칸델라(cd)는 준수한 편입니다.

 

 

 

순정 FULL LED 사양 헤드램프입니다. 전조등과 미등, 데이라이트 모두 LED 광원을 지원하며 바이펑션 타입인 할로겐 헤드램프와 다르게 4등식 상하향등 분리형 타입입니다. 가장 바깥쪽 프로젝션 2개가 하향등이며, 안쪽은 상향등 그리고 하향등 점등 시 보조하향등 기능을 담당합니다.

 

 

 

LED 헤드램프 사양에 맞는 정션박스입니다. 할로겐과 LED 사양은 전원 관리 로직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 부품도 함께 교체해야 LED헤드라이트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구성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탈거해 전원을 차단 후 작업을 시작합니다.

 

 

 

범퍼 탈거 전, 마스킹을 꼼꼼히해 흠집을 방지 후 조심스럽게 프론트 범퍼를 탈거합니다.

 

 

 

좌측은 할로겐, 우측은 LED 사양 순정 헤드라이트입니다. 미점등 상태에서도 차이가 제법 납니다.

 

 

 

할로겐에서 LED 사양 헤드램프로 변경 시, 사양에 맞게 관련 배선 작업을 진행합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배선들은 순정 방수핀 삽입을 통해 작업합니다.

 

 

 

배선작업이 끝났으면 콜게이트 튜브와 전기테이프로 감싸 엔진의 열과 이물질로부터 안전하게 배선을 보호해줍니다.

 

 

 

신규로 추가되는 배선들은 모두 콜게이트 튜빙과 전기테이핑 후 범퍼 탈부착 시 간섭이 없는 위치에 홀고정용 타이와 케이블타이를 이용해 튼튼하게 고정하여 필요한 곳 까지 가지고 갑니다.

 

 

 

실내로 들어와 정션박스를 교체합니다. 좌, 우측 모두 외관은 동일해보이나 품번로 로직도 엄연히 다른 이종 사양 부품입니다. 정션박스 미교체 시, LED 헤드램프 작동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실내 배선작업을 진행합니다. 관련 신규 배선들은 모두 사양에 맞는 순정핀 삽입을 통해 작업하였으며 면테이프로 테이핑해 잡소리를 방지하였습니다.

 

 

 

신품 정션박스를 장착합니다. 출고 때 딜러 서비스 품목으로 설치되는 블랙박스 배선만 보일 뿐 이번 라이트 관련 배선작업의 작업흔적은 남지 않습니다.

 

 

 

탈거의 역순 조립을 마친 후 점등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데이라이트&미등 먼저 확인합니다. 잘 작동합니다.

 

 

 

좌측은 하향등과 보조하향등 점등 시 모습이며, 우측 사진은 상향등 점등 시 모습입니다. 전조등 점등 시 미등 라인 디밍도 순정 로직에 맞게 정확하게 잘 작동합니다.

 

 

 

이제 전조등 시험기 앞으로 차량을 정렬시켜 조사각 조절을 진행합니다.

 

 

 

라이트 조사각 조절에 사용되는 전조등 시험기는 매년 한국교통안전공단(TS)을 통해 정도 검사를 받고 있으며, 할로겐/HID/LED 모든 광원을 지원합니다.

 

 

 

[운전석] 작업 전후 헤드라이트 비교 수치입니다. 작업 전 할로겐 대비 약 2.4배 이상 증가된 칸델라(cd)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승석] 작업 전과 비교해 약 3배 이상 증가된 밝기 수치를 보여줍니다. 통상 컨디션이 괜찮은 신차급에 달린 할로겐 전구의 경우 약 5만~6만 칸델라(cd) 정도를 보여주는데요, 년식이 다소 있는 편의 차량들과 비교했으면 할로겐과 순정 LED 차이의 간극이 훨씬 컸을 것 같습니다.

 

 

 

아갼 시야 개선은 물론이고 차량 드레스업 효과로도 훌륭합니다. 더뉴아반떼AD의 세련된 외관을 4구 프로젝션이 확 살려줍니다.

 

 

 

가까이서 본 운전석쪽 LED헤드램프입니다. 영롱한 디자인과 함께 확연히 개선된 야간 시야를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더뉴아반떼AD의 어두운 헤드램프때문에 고민이셨다면 합법적으로 라이트 튜닝이 가능한 정비업체인 "피터웍스"에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