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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미션오일 교환

올뉴말리부 미션오일교환 - 미션오일레벨링, 드레인방식

cartailor 2023. 6. 2.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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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출고 후 미션오일교환이력이 없는 차량으로, 일정 누적키로수 이상 주행 후 입고된 올뉴말리부입니다. 해당 차량에 장착된 하이드라메틱은 2000년도 후반 포드와 공동으로 개발된 변속기로 거의 대부분의 쉐보레와 케딜락 등을 포한하는 GM의 산하 전륜구동 모델들에게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아베오와 같은 소형차에도 장착이 될 정도로 컴팩트한 크기와 부드러운 승차감 구현을 위해 일정부분 슬립을 허용하는 로직 그리고 열효율을 높히기 위한 높은 냉각수온 등으로 인해 미션오일의 변성이 빠르게 진행되는 편이며, 그만큼 요구되는 충진유(DEXRON 6)의 스팩도 매우 높습니다.

 

 

 

 

미션오일 이야기 - 7. 쉐보레 하이드라메틱의 특징, 레벨링의 원리 및 중요성(A.K.A 젠미션, 보령미

2000년도 후반 GM은 라세티프리미어와 토스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6단 자동변속기를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당시 웬만한 중형차량도 4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진보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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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 후 잠시 식혀주는 시간을 갖은다음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진한 회색으로 배출되는 오일의 상태는 한 눈에 보아도 좋지 않아 보이며, 시큼한 특유의 악취도 심한편입니다. 그간 교체 이력은 없어 보입니다.

 

 

 

오랜 시간 방치해 최대한 많은 양의 오일을 배출 후, 더 이상 한 방울도 나오지 않으면 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준비한 미션오일은 CASTROL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DEXRON 6 첨가제 패키지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하이드라매틱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입니다. VHVI와 고성능 첨가제가 베이스가 되는 변속기액으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가볍고 경쾌한 발진감 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이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참 좋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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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 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 오년 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주입구를 통해 신유를 주입합니다. 주입구에 접근하기에는 손만 작으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시동을 걸어 변속을 진행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일정 부분 상승시킨 후 다시 차를 올려 2회차 배출을 시작합니다.

 

 

 

1차 배출과 비교해 비교적 붉은 빛을 띄고 있습니다. 그래도 1회 배출로는 부족해 보입니다.

 

 

 

드레인플러그와 레벨링플러그는 매 교환마다 항상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드레인이 완전히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미션오일 온도를 계속 올려줍니다.  유온이 일정 부분 상승했으면 P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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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레벨링홀을 통해 배출되는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재빨리 신품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가체결했던 레벨링플러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올뉴말리부에서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좌측부터 순차적으로 배출된 미션오일을 샘플링한 모습입니다. 가장 우측이 현재 차량의 미션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플러그들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들을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 체크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까다로운 하이드라메틱 자동변속기 관리, 정확한 재료와 시공 그리고 노하우로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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