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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 NEW 308 1.5 디젤 엔진오일교환 - RAVENOL FES 0W-30(PSA B71 2312)

cartailor 2023. 6. 13.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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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조 308신형 모델입니다. 풀체인지를 거쳐 새롭게 변경된 푸조의 신형 로고까지 적용되었지만 파워트레인은 전세대 후기형에 적용되었던 1.5리터 디젤엔진과 아이신사의 8단 자동변속기가 그대로 적용됩니다. 해당 엔진과 변속기는 모두 성능과 효율이 우수한데다 내구성까지 검증이 되었기 때문에 신형으로 이어져도 큰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레벨을 확인해 보는데요, 정량을 잘 유지하고 있으며 육안상 보이는 상태도 양호해 보입니다.

 

 

 

에어크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엔진 저 깊숙한 곳에서 오일필터를 쏙 뽑아냅니다. 오일필터에 접근하기 위해서 상부 에어덕트와 호스를 탈거해야 합니다.

 

 

 

깨끗하게 세척과 건조를 마친 하우징에 신품 카트리지와 오링을 장착 후 다시 저 깊은 곳에 장착합니다.

 

 

 

오일필터 부근은 깨끗하게 체척합니다. 그래야 작업 후 혹시모를 누유여부를 판별할 수 있거든요.

 

 

 

차를 올리고 하부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쏟아 냅니다.

 

 

 

자연배출이 멈추면 에어호스를 개방하여 멈췄던 배출이 다시한번 이어지도록 해 줍니다. 

 

 

 

압착형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된 잠금값으로 정확하게 체결해 줍니다.

 

 

 

배출이 완료된 사용유 입니다.

 

 

 

해당 모델의 경우 전세대 모델과 마찬가지로 희한한 규격(B71 2312)의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있는데, 사실 까 보면 별게 없습니다. 고온전단지수의 하한값을 2.9HTHS 까지 낮춰 연비개선 부문의 요구사항을 높였으며, 내마모성 부문의 요구사항이 약간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후처리장치 부문의 호환성에 대한 요구사항이, 가장 보편적이고 선택권이 많은 C3보다 약간 높게 (그래도 C4보다는 낮게)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오일 선택권이 매우 제한적인 편입니다.

​준비한 제품은 라베놀 FES 0W-30 입니다. 개인적으로 통에 MADE IN GERMANY가 써 있거나, "졸", "놀"로 끝나는 제품을 안좋아합니다. 오히려 믿고 거르는 편인데요, 엔진오일에 대한 품질의 자신감 보다는 특정 국가 제품인 것을 강조하여 후광효과를 보기위한 의도가 다분히 보이는 것 같아 보기 좋아보이지가 않거든요. 독일이 자동차나, 기계면 모를까, 윤활유나 화학분야에서 우수한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것도 아니잖아요.

​또한 라베놀은 수년 전 들쑥날쑥한 품질과, 오락가락 하는 성상(Dexos 1 규격제품의 칼슘함량 초과 이슈)으로 신뢰도 관련 전세계의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질타를 받았던 브랜드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년동안 MB, ZF를 포함 메이저급 제조사들의 공식인증(Official Aproval)을 취득한 제품들을 열심히 생산하기 시작하 면서 QC나 생산품 성상에 대한 일관성도 되찾고 품질도 안정화 되었고, 최근에는 원가절감을 모르는 과감하고 우수한 물성치로 매니아층을 중심으로 점차 신뢰도를 회복해가고 있으며 사용유분석 자료 등을 통해 우수한 품질이 객관적으로 검증이 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 USVO라인으로 PAO와 ESTER를 베이스유로 하는 라베놀가의 플래그쉽 라인입니다. 라베놀코리아를 통해 정식 수입제품만 공급받고 있으며, 원가가 높아 마진율이 좋은 제품도 아니지만, 정확한 규격과 여러 사용유분석을 통해 검증된 뛰어난 성상으로 자신있게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정숙성 및 주행질감 그리고 뛰어난 내열성능으로 정평이 나있는 제품으로, 시중에서 해당 차량의 제조사가 요구하는 규격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4기유 이상을 베이스유로 하는 제품 중에서는 가장 고품질 제품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조사 공표 동점도는 상온 섭씨 40도에서 55.1mm/s 로, 일반적인 5W-30 점도의 디젤엔진용 합성유 대비 월등히 낮은 냉간점도를 갖게 되지만, 100도에서 10로mm/s로 보편적인 5W-30과 비슷한 점도를 갖게 됩니다. 즉, 우수한 냉간 유동성을 보장받을 수 있으며, 고온에서도 띄어난 윤활 및 엔진보호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합성유의 저온유동점은 -57도, 인화점은 무려 236도로 반합성유는 고사하고 일반적인 VHVI에서도 꿈도꾸기 어려운 PAO + ESTER의 엄청난 성상을 유감없이 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염기가 수 또한 8.5mg KOH/g 로 높은 내산화성까지 갖춘 훌륭한 합성유입니다.

 

 

 

신유를 한병씩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유온이 오를 때 까지 기다려 줍니다.

 

 

 

깊숙히 숨어있는 오일필터 부근과 하부 드레인볼트 쪽에 특이사항이 없는 것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정비주기 초기화와 더불어 별도로 교환주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 후 출고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관리로 늘 최상의 효율과 성능만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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