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의 기함 A8 4.0 TFSI 롱바디 모델입니다. 차량 인수 후 미션오일교환 이력을 알 수 없어 교체 작업을 위해 피터웍스에 입고되었습니다. A8은 1994년 처음 시장에 선보이며 모노코크 타입의 알류미늄 프레임을 적용하여 경쟁모델 대비 30%까지 가벼운 차체를 자랑하는 등 진보적인 행보를 이어갔는데요, 현재 입고된 모델은 3세대 초기형으로 4.0리터 V8 터보엔진의 420마력을 ZF8단 자동변속기와 토센방식의 콰트로를 통해서 노면에 전달합니다. 롱바디의 거대한 덩치에도 불구하고 시속 100km 까지 불과 4.9초만에 도달하며 전력질주하는 순간에도 부드러움과 정숙함을 잃지 않습니다.
입고 직후 변속기 오일 온도를 확인합니다. 아직 작업을 진행하기엔 온도가 높습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차량 상하부에 팬을 설치해 온도를 떨어뜨려줍니다.
잭스탠드를 이용해 하부를 지지한 후, 브레이스와 변속기 마운트를 탈거합니다.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배출 작업을 시작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누적키로수와 비교해 상태는 양호합니다. 교체이력이 있어 보이네요.
오일팬과 내부 필터를 탈거합니다. 가스켓과 필터를 제거 후,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오일팬을 세척 및 건조시킵니다.
해당 차량의 변속기 제조사에서 공급하는 ZF 서비스킷입니다. 신품 필터와 가스켓, 볼트, 플러그들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신품 필터와 가스켓 그리고 볼트를 사용하여 다시 조립해 줍니다. 해당 차량의 변속기오일팬 체결은 2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신품 고정볼트를 손으로 돌려 가체결 후, 오일팬 위치를 잡아준 다음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1차 체결합니다.
지침서에 명시된 각도를 볼트에 표기 후, 2차 체결합니다.
신품 드레인플러그를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탈거했던 변속기 마운트들을 모두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한 다음, 잭스탠드를 제거합니다.
바디브레이스를 비롯해 마운트 고정 볼트를 모두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ZF변속기의 경우 규격이 독자적으로 대부분의 멀티규격과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신유는 ZF-LifeGuardFluid8로, ZF에서 출시하는 8단 변속기 전용 액입니다. 하지만 무교환(Lifefill)이 떠오르는 'life'라는 이름과 달리 ZF에 문의 해보아도 실제 권장 교체주기는 8~10만 사이라고 못박아 두고 있습니다. 차량을 신차로만 3~4년에 한번씩 교체하는 분들이나 10만키로 쯤 까지만 타고 폐차를 하는 분들에게는 무교환이 맞긴 하겠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gHoGE/btsoiYr7St7/Ennd5MNFnxgb4tWTXR78yk/img.png)
윤활유 메이져 Shell에서 제조하고 있으며 MSDS에서 확인한 바 GTL의 존재가 확인이 되는데요, (CAS. NO. 848301-69-9) 하지만 비율은 비공개로 공표해 놓았네요. LIFEGUARD 6의 경우 베이스 기유가 전량 GTL유를 사용하고, LIFEGUARD 8 역시 다를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동점이 무려 -42도 이기 때문에 GTL이나 PAO가 아니고서야 일반적인 VHVI 로는 도달하기 어려운데, SHELL에서 GTL을 두고 PAO를 쓸 이유가 없어 보이네요.
![](https://blog.kakaocdn.net/dn/ei8j6S/btsonIamqdx/C6WxT8og5leTBQlSJvqFc0/img.png)
상온 밀도는 특이한 사항이 없는데, 섭씨 40도에서의 냉각 점도가 26mm2/S 로 상당히 묽습니다. 보통 현대 기아 파워텍에 많이 쓰는 규격인 SP4의 냉각점도가 30mm2/S 초 중반을 오르내리거든요. 냉간 유동성이 매우높고 냉간 상태에서 유온상승이 빠를 것 같습니다. 아마 ZF8 규격이 아닌 제품을 넣게 되면 냉각 변속지연이나 충격이 두드러질 것 같이 보입니다. 열간 안정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 역시 206도로 우수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cartailor.tistory.com
지침서에 명시된 시퀀스로 변속을 진행 후, P단에 위치해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미션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재빨리 신품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좌측은 기존 사용유, 우측은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을 샘플링한 사진입니다. 우측이 현재 차량의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들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들을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 체크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아우디를 위한 다양한 유지 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아우디 A8L 3.0TFSI - 슈퍼차져오일교환
아우디의 플래그쉽 라인 A8 롱휠베이스 모델입니다. V6직분사 슈퍼차져 과급방식의 3.0TFSI엔진과 ZF사의 8단 자동변속기 그리고 토센방식의 기계식 콰트로의 조합으로 거대한 차체를 부드럽고 힘
cartailor.tistory.com
아우디 A8 50 TDI 엔진오일교환 - 쉘 힐릭스 울트라 0W-30(VW504.507)
아우디 A8 50TDI 후기형 차량입니다. 아우디 폭스바겐 뿐만 아니라 포르쉐에서도 애용하던 3.0TDI엔진이 탑재되며, 동일한 엔진을 얻는 A6와 A7과는 다르게 7S-tronic이 아닌 ZF8단과 토센방식의 콰트로
cartailor.tistory.com
'☆ 내차를 건강하게 > 정확한 미션오일 교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하비 더 마스터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오일필터교체, 미션오일레벨링 (0) | 2023.08.02 |
---|---|
볼보 S60 D3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0) | 2023.07.25 |
기아 모하비(HM) - 미션오일, 디퍼런셜오일, 트랜스퍼케이스오일교환 (0) | 2023.07.20 |
닛산 알티마 CVT미션오일교환 - 오일필터교체, 미션오일레벨링 (0) | 2023.07.13 |
링컨 MKX 2.7 터보 - 미션오일, PTU오일, 디퍼런셜오일교환 (0) | 2023.07.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