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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A6 40 TDI 엔진오일교환 - Motul 8100 X-Clean Plus C3 5W30(모튤 8100) VW504/507 [모튤엔진오일/아우디엔진오일]

cartailor 2019. 10. 7.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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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멋진 아우디 A6 40TDI, 지난시간 브레이크 패드 교체에 이어 엔진오일 교환에 들어가겠습니다.

유온이 정상운행 온도에 도달했을 때, 에어어답터를 삽입 후, 상단에 있는 오일필터를 탈거 합니다.

필터 카트리지와 모든 오링들을 교체해 주고, 오링에 신유를 도포한 후,

손으로 잘 돌려서 체결한 후 토크랜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 줍니다.

하부 언더커버도 잘 제거 해주고, 간혹 센터에서만 관리를 받으셨다는 차량들도 언더커버 나사가 몇개 없거나 이상한게 껴 져있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차에 맞는 규격품으로 교체해 드립니다.

자연드레인으로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더이상 배출이 안 될 때, 에어를 입으로 부는 세기 정도로 살살 불어주면,

세가닥으로 한참을 더 나옵니다. 아우디의 경우 이 단계에서 배출되는 오일양이 많은 편입니다.

드레인플러그는 나사산 마모과 관찰되어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나사산이 많이 상했는데, 와셔 재사용으로 인해 누유 방지를 위해 임의로 오버토크 체결해서 늘어난 것 같기도 하고 다른 원인이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링와셔는 저렇게 압착되며 씰을 하는 방식으로 재사용 후 규정 토크 체결시 99% 미세하게 누유가 발생합니다.

드레인볼트와 와셔 전부 신품이니, 손으로 체결 후 토크랜치로 정확한 토크값으로 누유 걱정 없이 무리가지 않게 체결할 수 있습니다.

최종배출된 오일입니다. 40TDI 엔진의 경우 오일소모가 약간 있는 편인데 차량 마다 편차는 있는 것 같습니다.

거대한 에어크리너도 잘 체결해 주고요, 용량이 큰 만큼 매번 교체는 불필요 하며 육안으로 관찰 후 양호한 경우 상의 하시어 재사용하시는 것도 권해 드립니다. 메이커에서는 실제 10만 키로 까지 대응하는 용량이라고 하는데, 한국의 미세먼지나 대기질 사정으로는 좀 어려워 보이긴 하지만, 매번 갈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오늘 교환될 Motul 8100X Clean+ 5W30(모튤 8100 X-클린 플러스 5W30)로, 아우디 40TDI의 권장규격인 VW504/507을 충족하며, 모튤의 상위라인 처럼 에스테르 기유는 함유되어 있지 않으나, VHVI 베이스에 PAO(대략 15% 내외로 추정) 그리고 첨가제(아마도 RUBRIZOL?) 패키징으로 VW504/507 규격을 완벽하게 충족시키며 특히 증발량 부문에 강세를 보이기 때문에 엔진오일 소모가 있는 편인 40TDI 차량에 추천드립니다.

과거 초 고가의 모튤시절과 달리 에스테르 기유가 함유된 증거는 없으며, 위에 언급한데로 3기유 VHVI 와 15% 내외의 PAO 그리고 RUBRIZOL 의 504/507 패키지만으로 구성 되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실 이 가격대에서 에스테르를 기대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증발량이나 수명에서도 504/507 규격 충족이 어려워 보입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부드럽지만 꽉 찬 필링, 고속주행시 엔진의 안전감에서는 좋은 피드백을 보이고 있고, PAO가 첨가된 오일 답게 안정성도 괜찮고(인화점 섭씨 226도) 점도지수도 167로 좋습니다. 다만, TBN(전염기가) 지수가 6.7 mg KOH/g 수준으로 그렇게 높지 못하기 때문에 1만키로 이상 타기에는 청정분산 기능저하로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겠습니다만, 보편적으로 8천~1만 키로 정도의 교환주기를 갖고 가시는 분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중저가의 오일에도 불구하고 가품이 많은 편이라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희 매장은 공식수입원을 통해 전량 공급받습니다. 가품으로 인한 피해발생 우려 0% 입니다.

배출된 양 및 정비지침서상의 교환용량을 토대로 정량 주입합니다. 특히 해당 차량의 경우 오일레벨게이지가 없는 차종이기 때문에(MMI에서 확인 가능하나 지연되어 알려주기 때문에 주입하면서 참조가 어려움) 주입량을 오버필 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립니다.

냉각수가 부족하여 냉각수 비중계를 통해 비중을 확인 하고 원액 농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어 바른 규격(G12+)의 원액을 보충합니다.

주입이 끝났으면 유온을 정상온도 까지 상승시켜 준 후 시동을 끄고 다시 키 온을 합니다.

오일레벨이 정상인 것을 확인합니다.

오일교환 주기는 MMI상에서 리셋시켜 주고, 정비주기 또한 진단기를 통해 초기화 해 드립니다.

시동을 걸어 둔 채 차를 리프팅 시킨 후 드레인플러그 누유여부를 다시한번 확인 한 후, 언더커버를 조립하며 작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부드럽고 안전한 드라이빙 즐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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