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미션오일 교환

모하비 더 마스터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오일필터교체,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3. 8. 2. 05:32
반응형

모하비 더 마스터 모델입니다. 유지 기간 중 중간에 한 번 순환식으로 오일만 교체한 이력이 있는데요, 또 한번 교체 시기가 도래되었고, 무엇보다 한 번도 교체하지 않은 변속기 오일 필터도 교환하기 위해 피터웍스에 입고되었습니다.

 

 

 

입고 직후 확인한 변속기 오일 온도로, 아직 작업을 하기엔 유온이 높아 팬을 이용해 식혀줍니다.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모델부터는 R-MDPS 부품 때문에 미션오일팬을 탈거하기가 상당히 까다롭게 되어 있습니다.

 

 

 

MDPS 부품 탈거 없이 미션오일팬을 제거합니다.

 

 

 

신품 미션오일팬(필터 일체형)과 고정 볼트 모두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신품 필터 씰링에 신유를 발라 윤활시켜줍니다. 차량에 장착 후 신품 고정 볼트를 이용해 손으로 돌려 가고정합니다.

 

 

 

오일팬 자리를 잡아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모든 고정 볼트들을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출처 : 기아 정비지침서

모하비 더 마스터의 미션 오일 규격은 "ATF SP-IV-RR"가 사용됩니다.

 

 

 

준비한 미션오일은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ATF DEXRON-6입니다. 모하비 더 마스터는 현대 파워텍 후륜구동형 8단 변속기 규격으로, 해당 규격을 정확히 충족하는 100% 합성유입니다. DEXRON-6 공식인증 제품의 경우 ZF변속기, CVT나 DCT 등의 특수한 자동변속기를 제외하면, 일반적인 토크컨버터 형식의 자동변속기의 모든 규격을 충족한다고 보면 되는 가장 엄격한 최상위 규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만큼 동일 메이커의 DEXRON 인증이 제외된 일반적인 멀티 규격의 변속기 액보다 가격도 2배 가까이 높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SP4 규격의 하한치 점도 대비 약 10% 높은 편입니다(매우 구형 차량용 SP3와 SP4의 중간 정도). 특히 유동점이 낮기 때문에 겨울철 냉간 변속 충격을 제거하는데도 유리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을 위해 변속을 진행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cartailor.tistory.com

 

 

 

여름이나 보니 온도가 금방 올라가는데요, 시동을 끄고 팬을 이용해 다시 한 번 온도를 떨어뜨려 줍니다.

 

 

 

변속기 오일 온도가 어느정도 떨어졌으면 다시 한 번 시동을 걸어 변속 시퀀스를 진행 후, P단에 위치해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하다 배출되는 오일이 미량으로 잦아들기 시작하면 재빨리 신품 레벨링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 마무리 후, 작업 부위를 전용 세정제로 클리닝합니다.

 

 

 

모하비 더 마스터에서 배출된 미션오일들입니다.

 

 

 

좌측은 기존 사용유, 우측은 레벨링 시 배출된 변속기 오일입니다. 우측이 현재 차량의 미션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들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고장 코드 여부 확인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모하비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기아 모하비 더 마스터 - 순정 2열 컵홀더 장착

프레임바디 SUV 모하비 더 마스터 차량입니다. 현재 출고되고 있는 그래비티에 적용된 2열 컵홀더를 장착하기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더 마스터 6인승 차량으로, 보시는 것처럼 2열 동승석을 위한

cartailor.tistory.com

 

기아 모하비(HM) - 미션오일, 디퍼런셜오일, 트랜스퍼케이스오일교환

기아의 프레임 바디 SUV 모하비입니다. 누적 키로 수가 많은 편이나, 주기적인 관리를 통해 신차 못지 않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는 차량인데요. 다시한번 교체시기가 도래되어 구동계오일 교환

cartailo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