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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S60 D3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3. 7. 25. 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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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60 D3 MMT 모델로, 신차 출고 후 첫 미션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한 방울도 나오지 않을 때까지 시간을 들여 배출 작업을 진행합니다.

 

 

 

아이신 변속기 오일은 3309규격이 대체적으로 통용되었으나, 2010년 쯤을 기점으로(EURO 4, 5로 넘어오는 시점-자동차 모델 마다 다름) 아이신 6단 차량 및 8단 차량들 까지 JWS3324 (NIPPON-AW1) 규격으로 변경되기 시작합니다. 두 규격은 상호 호환성이 없으며, 변경된 규격은 ZF 6단 전용오일과 비슷한 특성을 갖는 저점도이기 때문에 구형 차량에 사용할 경우 이상 증상을 수반하거나 변속기 내구성 저하를 야기할 수 있으며 반대로 3324 규격을 요하는 최신 차량에 3309를 주입하는 경우 변속충격, 무거움 및 유온의 과열과 이에 따른 슬립현상 등의 불편한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오일의 경우 VHVI 기유를 사용하는 100% 합성 오일입니다. 유동점이 -46인 것으로 보면 PAO도 함유된 것으로 보입니다만(그냥 동점 강하제 일 수도) 일단 MSDS상 확실하게 공개된 성분은 VHVI 입니다. 동점도는 섭씨 100도에서 5.9mm2/s, 40도에서 28.1mm2/s 으로 비교적 저점도 자동변속기 오일입니다. 해당차종 같이 알려진 변속기 열화 이슈가 없고 저배기량의 연료효율에 주안점을 둔 차량에 딱 맞는 것 같으며 실제 부드러운 변속감과 내구성이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가체결 후, 전용 어답터를 연결해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고 신유가 잘 돌도록 변속을 시작합니다, 유온도 함께 올려주고요.

 

 

 

2차 드레인을 시작합니다.

 

 

 

차량을 기울여 최대한 많은 양의 오일을 배출합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신유를 주입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을 계산해서 넣어주고요.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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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미션오일이 미량 혹은 방운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레벨링플러그를 가체결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최종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배출된 미션오일들입니다.

 

 

 

상태를 자세히 확인하기 위해 소량 샘플링한 것으로, 좌측부터 순차적으로 배출된 오일입니다. 가장 우측이 현재 차량의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가 없는 지 확인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볼보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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