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고 꼼꼼하게

Premium Automobile Maintenance and Tuning Service

☆ 내차를 건강하게/올바른 차량 수리

링컨 MKX 외기온도센서 교체 [외기온도센서고장/-40도 표출 링컨정비]

cartailor 2019. 10. 10. 15:48
반응형

저번에 프론트 사고수리 후 출고된 차량이었는데요, 잘 타시다가 외기온도 표출이 불량하여 재 입고 되었습니다. 사고 수리와 무관한 부위이긴 하나, 이왕 고장 날 거면 저번 수리 때 증상이 있었더라면 범퍼를 탈거하는 김에 같이 했으면 좋았을 텐데요.

증상은 외기온이 영하 40도로 고정되어 표출되는 증상으로, '단선' 입니다.

이미 사고수리 당시 온도계 쪽은 잘 확인 했었는데 배선이나 다른 부위는 모두 정상이었던 것으로 확실히 기억을 하는지라, 의심없이 센서 고장 진단을 내리고 부품을 주문 후 준비되자 입고하였습니다.

외기온도가 고장나는 경우 단순히 잘못된 온도를 표출하는 것을 넘어 여러 불편한 증상이 나오는데요, 링컨이나 포드계열 차량들은 외기온이 영하 35 내외에 도달하면 시스템 보호 및 효율저하로 인해 운전이 무의미 하기 때문에 에어컨 컴프레서를 구동하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더운 여름이지만 외기온이 영하 40도로 착각하고 에어컨이 안나오는 상황이 되어 버립니다.

또한 ACTIVE GRILL SHUTTER를 사용하는 차량인지라, 잘 못된 온도 정보에 기반하여 작동하다 계기판에 수도꼭지 모양의 폴트 코드를 띄어 버립니다. 운행상 큰 문제는 없지만 제작사의 의도와 같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효율이 저하되게 됩니다.

일단 꼼꼼하게 마스킹을 하고, 하부 및 상부 볼트 및 플라스틱 핀을 후다닥 제거한 후,

휀더와 연결되는 부위도 잘 분리해 줍니다.

모든 준비를 마치고 범퍼를 살짝 이격 후 전방카메라 및 해드라이트 워셔액이 흐르는 호스를 모두 탈거한 후 클램핑 시켜 준 다음, 전면으로 당기 듯 뽑아 냅니다.

센서 이상을 확인 사살하기 위해, 운전선 휀더 부분에서 시작하는 온도계 관련 배선 두 가닥을 찾아 각 끝단에 테스터기로 통전 테스트 및 저항 시험을 실행하여 역시 배선의 문제는 아닌 것을 다시한번 확인 합니다. (즉, 앞선 사고와는 무관)

센서는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고품센서를 탈거하니 커넥터 핀이 힘없이 바스라 집니다. 그렇다고 헐렁하게 꼽혀 있거나 하지는 않았기 때문에 신품 장착 후 케이블 타이로 잘 고정합니다.

모든 부착은 탈거의 역순으로 조립합니다.

저안에 볼트들도 잘 조아 줍니다.

그런데 장착 후 시동을 켜면 역시 영하 40도가 표출됩니다. 이 때는 당황하지 않고 40키로 이상의 속도로 5분 정도 주행해 주면 라지에이터 온도 및 전방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따른 온도값을 보정하게 되며 그 과정이 끝나면 정상온도를 표출합니다.

칼리브레이션을 마치니 정상적으로 외기온도가 표출되고 있으며, 에어컨도 잘 작동이 되구요,

외기온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Active Shutter Grill 관련 에러도 재 점등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더운데 에어컨 없이 고생 많으셨습니다.

정확한 외기온과 함께 안전하고 쾌적한 드라이빙 즐기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