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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크루즈 1.4 터보 미션, 브레이크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3. 8. 25. 0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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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크루즈 1.4 터보 모델로, 첫 미션오일교환 그리고 브레이크액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올뉴크루즈는 전작인 라세티프리미어에 비해 획기적인 경량화와 과급엔진의 적용으로 성능과 효율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고, 전작의 고급스러운 주행질감 역시 잘 지켜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300만대 이상을 판매하였던 전세대 모델과는 달리 이번에는 무거운 차체와 인한 성능과 효율이 문제가 아니라 비싼 가격과 부족한 패키징 그리고 2000년대 후반 출시된 아반떼의 후미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 발목을 잡아 초 단기간 만에 단종된 비운의 모델이기도 합니다.

해당 차량 역시 하이드라메틱 자동변속기가 장착되는데요, 초반에 말도 많고 탈도 많았지만 이제 3세대에 도달하여, 완성도가 높아졌으며, 항간에 떠도는 내구성이나 성능에 대한 악명과는 달리 유지보수를 정확하게 잘 하시면서 20만 키로 넘게도 별다른 불편함이나 문제점없이 잘 타고 계신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다만 사용하는 오일의 규격과 교체방법이 까다로워 잘못된 규격의 오일을 사용하거나 잘못된 레벨링으로 인해 고장나거나 불편함을 느끼는 사례가 많은 것 같습니다. 

 

 

 

 

미션오일 이야기 - 7. 쉐보레 하이드라메틱의 특징, 레벨링의 원리 및 중요성(A.K.A 젠미션, 보령미

2000년도 후반 GM은 라세티프리미어와 토스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6단 자동변속기를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당시 웬만한 중형차량도 4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진보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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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 직후 확인한 변속기 오일 온도로, 아직 배출하기엔 온도가 높아 브레이크액교환 먼저 진행합니다.

 

 

 

브레이크액교환

라베놀의 DOT4 LV 규격으로 총 2리터를 사용하여 밀어내기 방식으로 완벽하게 교환합니다.
 
 
 

 

브레이크액은 왜 교환이 필요할까? 교체주기는?

제조사가 권장하는 교환주기 보편적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2년 혹은 4만km 중 선도래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며, 일부 메이커들은 누적주행거리와 관계 없이 매 2년을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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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저버에 있는 기존 오일을 소량 받아 테스터기를 통해 수분도를 확인합니다. 3% 이상이 찍히네요. 레저버에서 이렇게 찍히면 실질적으로 브레이크액이 압력을 받는 캘리퍼에서는 훨씬 더 높은 수분이 측정될 것입니다.

 

 

 

리저버에 있던 기존 브레이크액을 석션 후, 신유를 채워 넣습니다.

 

 

 

교환기를 사용해 작업하기에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연결합니다.

 

 

 

브리더를 개방해 지침서에 명시된 순서대로 밀어내기 방식으로 교환합니다. 교환이 완료되었으면 토크렌치를 이용해 블리더를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휠 장착 전, 휠 허브에 내열 그리스를 소량 도포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휠너트를 체결합니다.

 

 

 

브레이크액 레벨까지 세팅하면 작업이 종료됩니다.

 

 

미션오일교환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으니 배출 작업을 시작합니다.

 

 

 

드레인플러그를 개방해 기존 사용유를 드레인합니다. 상태가 좋진 않아 보입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여 오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최대한 많은 시간을 들여 기다려줍니다.

 

 

 

더 이상 오일이 나오지 않으면 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쉐보레 하이드라메틱 6단 미션은 2회 드레인을 기본으로 작업합니다.

 

 

 

준비한 미션오일은 CASTROL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DEXRON 6 첨가제 패키지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하이드라매틱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입니다. VHVI와 고성능 첨가제가 베이스가 되는 변속기액으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가볍고 경쾌한 발진감 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이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참 좋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 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 오년 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주입구를 통해 신유를 충진합니다.

 

 

 

신유 순환 및 유온이 오를 수 있도록 변속을 진행합니다.

 

 

 

2차 배출을 시작합니다. 1차와 비교해 제법 붉은 끼를 띄고 있습니다.

 

 

 

1차 때와 마찬가지로 차량을 기울여 오일을 최대한 많이 빼줍니다.

 

 

 

드레인플러그와 레벨링플러그는 매 오일교환마다 교체해줘야 하는 일회성 소모품입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신품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미션오일 온도를 계속 올려줍니다. 유온이 레벨링 작업 가능한 범위에 도달했으면 P단에 위치 후,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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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미션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할 때, 재빨리 신품 플러그를 체결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규정 토크로 최종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좌측부터 1차, 2차 그리고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입니다. 가장 우측이 현재 변속기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플러그도 보입니다.

 

 

 

브레이크액으로, 좌측이 기존 사용유, 우측이 신유입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세팅한 브레이크액 레벨 그대로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작업들과 관련된 고장 코드 여부 확인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쉐보레를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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