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의 플래그쉽 모델인 S80 세단입니다. 현재 S90모델로 이름을 변경한 신형이 플래그쉽 라인을 이어 받았는데요, 안전의 대명사 답게 출시된지 10년이 넘은 차량 임에도 불구하고 당시에는 컨셉조차 생소하였던 후측방경고 시스템과 같은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의 안전사양을 거의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S80 모델중에서도 플레그쉽인 T6 가솔린 모델로, 기존 V8엔진을 대신하는 다운싸이징 된 직렬6기통 3.0리터 엔진에 트윈터보가 장착되어 306마력의 강력한 출력을 자랑하며 상시 사륜구동으로 고출력 엔진 임에도 불구하고 흐트러짐 없는 안정적인 거동이 인상적입니다. 특히 해당 차량에 장착된 엔진은 세계적으로 보기 드문 직렬 6기통 가로배치형 엔진인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토스카가 동일한 가로배치형 6기통 엔진을 적용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입고 직후 확인한 변속기 오일 온도로, 유온이 높아 팬을 이용해 식혀줍니다.
드레인하기 적절한 온도가 되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시간을 충분히 들여 최대한 많은 양의 오일을 배출한 후, 드레인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아이신 변속기 오일은 3309규격이 대체적으로 통용되었으나, 2011년 쯤을 기점으로(EURO 4, 5로 넘어오는 시점-자동차 모델 마다 다름) 아이신 6단 차량 및 8단 차량들까지 JWS3324 (NIPPON-AW1) 규격으로 변경되기 시작합니다. 두 규격은 상호 호환성이 없으며, 변경된 규격은 ZF 6단 전용오일과 비슷한 특성을 갖는 저점도이기 때문에 구형 차량에 사용할 경우 이상 증상을 수반하거나 변속기 내구성 저하를 야기할 수 있으며 반대로 3324 규격을 요하는 최신 차량에 3309를 주입하는 경우 변속충격, 무거움 및 유온의 과열과 이에 따른 슬립현상 등의 불편한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오일의 경우 VHVI 기유를 사용하는 100% 합성 오일입니다. 유동점이 -46인 것으로 보면 PAO도 함유된 것으로 보입니다만(그냥 동점 강하제 일 수도) 일단 MSDS상 확실하게 공개된 성분은 VHVI 입니다. 동점도는 섭씨 100도에서 5.9mm2/s, 40도에서 28.1mm2/s 으로 비교적 저점도 자동변속기 오일입니다. 해당차종 같이 알려진 변속기 열화 이슈가 없고 저배기량의 연료효율에 주안점을 둔 차량에 딱 맞는 것 같으며 실제 부드러운 변속감과 내구성이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전량 계량된 배출양을 확인하여 신유를 추정되는 정량만큼만 주입합니다.
신유 순환을 위해 변속을 진행합니다.
시동을 끄고 2차 드레인을 진행합니다. 1차와 비교해 붉은 색이 많이 돌아왔습니다.
드레인플러그와 레벨링플러그 와셔, 씰링을 모두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후, 지침서에 명시된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신유를 주입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을 계산해서 넣어주고요. 지침서에 명시된 순서와 시간을 준수해 변속을 진행 후, P단에 위치해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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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온이 레벨링을 위해 규정된 범위에 들면 레벨링볼트를 열어 과주입분이 배출되도록 합니다.
미션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레벨링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최종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단계별로 확인한 사용유입니다. 주입과 배출을 2회 반복하여 거의 신유와 다를바 없는 상태로 돌아온 것이 확인됩니다.
시운전 후 작업부위에 누유나 특이사항이 없는 것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고장코드 확인 후 차량을 출고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으로 언제나 부드럽고 높은 효율의 변속기를 즐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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