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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미션오일 교환

기아 스포티지QL더볼드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3. 9. 13. 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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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지QL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더볼드 2.0 디젤 모델로, 신차 출고 후 첫 자동 변속기 오일 교환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입고 직후 확인한 변속기 오일 온도로, 작업을 시작하기엔 온도가 높아 팬을 이용해 온도를 떨어뜨려 줍니다.

 

 

 

온도가 적절하게 떨어졌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배출되는 오일의 색깔만 보면 양호해보이나, 특유의 악취가 코를 찌릅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여 최대한 많은 양의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탈거된 드레인플러그로, 정상적인 마모에 따른 메탈성 슬러지가 다량 포집되어 있으나 큰 쇳조각과 같은 이물질은 없어 특이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플러그를 깨끗하게 세척 후, 재사용이 불가한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해당 차량은 현대 파워텍 8단 변속기 장착차량으로, SP-4 규격을 사용합니다. 기어비가 기존 6단 자동변속기에 비해 2단 늘어났지만 명시된 변속기액의 규격은 기존과 동일한 SP-4가 요구됩니다.

준비한 신유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입니다. 순정규인 SP-4 규격을 만족하면서 순정대비 약10% 높은 동점도로 인해 변속기 보호와 동력전달감 그리고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 성능에서 오는 마찰 저감 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변속기액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스팩이 요구되는 DEXRON VI 규격의 공식승인을 받은 제품이라 더더욱 믿음이 갑니다. SP4 규격을 충족하는 멀티 규격의 제품은 많습니다만 이 중에서 DEXRON VI 공식승인 까지 받은 제품은 찾기가 힘들거든요.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 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추정되는 정량에 오버플로우 레벨링 때 버려질 양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변속을 진행합니다. 변속 시퀀스를 마친 후, P단에 위치해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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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레벨링플러그 씰링을 신품으로 교체 후, 배출되는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잦아들기 시작하면 재빨리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미션오일 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샘플링한 오일로, 좌측부터 기존 사용유,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 그리고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입니다. 레벨링 시 배출된 오일이 현재 차량의 변속기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운전을 다녀온 후, 작업 부위를 꼼꼼히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폴트 여부 체크 후 출고합니다. 깨끗합니다.

 

 

 

스포티지를 위한 꼼꼼한 유지보수, 합법 튜닝, 출고 시 놓친 순정 옵션 인스톨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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