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i40 1.7디젤 모델입니다. 우리나라 중형세단의 모범답안이 쏘나타라면 i40는 대한민국이 아닌 유럽시장을 겨냥하여 쏘나타와 같은 베이스를 사용하되 유럽인들의 취향에 맞게 다듬은 일종의 베리에이션 모델입니다. 보수적이고 볼륨감이 강조된 디자인을 보다 컴팩트하고 옹골지게 다듬고 하체도 알류미늄 파츠를 대거 사용하여 핸들링과 승차감을 높이는 등 치열한 유럽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탄생한 모델이지만, 그 결과 생산단가가 너무 비싸져서 우리나라 시장에서는 외면받았고 막상 유럽시장에서도 큰 재미를 보지 못한 비운의 모델입니다.
DCT오일교환
i40의 경우 페이스리프트된 후기형 모델부터 1.7 디젤 모델에 건식 자동변속기가 장착되는데요, 변속제와와 클러치 액츄에이션은 유압이 아닌 전동 모터로 동작하며, 기어회전부에만 수동 기어오일이 주입됩니다. 그래서 오일교환 방법은 수동기어 오일과 같은데요, 일단 시원하게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배출시켜 줍니다.
탈거한 주입구와 배출구 플러그를 세척 및 건조시킨 후, 신품 와셔로 교체합니다.
드레인이 완전히 끝났으면 플러그를 손으로 끝까지 돌려준후, 토크 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해당 차량에 맞는 스팩의 DCT 기어 오일입니다. GL-4 급의 SAE70W 오일이 주입됩니다.
전면부를 통해 신유를 주입합니다. 오버플로우 방식의 레벨링을 고려하여 넉넉하게 주입합니다.
주입구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 후 토크렌치로 잘 잠가 줍니다.
레벨링홀은 변속기 후측면 쪽에 위치하는데요, 상당히 접근이 힘든 부분에 위치합니다. 일단 레벨링 볼트를 열어 과주입분이 모두 배출될 때 까지 충분히 기다려 줍니다.
레벨링플러그 와셔를 신품으로 교체한 후, 플러그를 체결합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단순 기어 회전부 윤활 기능만 하기 때문에 수명이 긴편입니다.
좌측이 배출된 사용유 우측이 신유입니다.
시운전 후 배출구, 주입구 그리고 레벨링볼트 모두 깨끗한 것을 확인합니다.
변속기 관련 DTC 점검 후 미션오일교환 작업을 완료합니다.
브라비오LED
해당 차량의 차주분은 야간 시야의 답답함과 어두운 시야를 많이 불편해 하셨는데요, i40의 경우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K5, 싼타페DM, YF등과 같이 반사판 재질의 문제가 있어 야간시야가 특히 불편한 모델입니다. 할로겐 상태의 조사각을 측정해 보고 반사판을 점검해본 결과 내부 반사판의 변색정도가 미비한 것으로 판단되어 인증합법 LED 전구로 교체합니다.
준비한 제품은 브라비오 터미네이터 SP H7입니다. 국토부 인증을 받아 검사 통과 가능한 합법 인증 LED 제품이며, i40(VF)와 같이 4등식 상하향 분리형 차량들을 위한 제품입니다. 제품 보증 기간 2년 및 제품 수명 5,000시간을 제공하며, 브라비오LED를 적용할 수 있는 차종 리스트는 하단에 링크 걸어두었습니다.
브라비오LED 장착 및 합법적 인증가능 차종 안내
1. 인증받은 차량의 모델(연식, 사양 등)에만 사용이 가능 브라비오 LED제품은 차량의 모델별로 LED벌브 제품 장착의 적합성을 '사전인증' 받은 제품입니다. 전구의 '규격'별 인증이 아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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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비오 LED헤드라이트 관련 문의(Q&A) 정리
안녕하세요, 최근 브라비오 LED관련 문의가 많아 저희가 장착시공하였던 고객들의 피드백과 경험을 대상으로 참고할만한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좀더 세부적이거나 기술적인 문의는 브라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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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할로겐 전구를 제거한 자리에 브라비오 LED제품을 장착합니다. 반사판 재질에 문제가 있는 차종의 경우 LED벌브를 장착하면 발열이 확연하게 낮아 반사판 노화를 상당부분 늦출 수 있습니다.
다른 모델보다는 약간 못 미치지만 할로겐 대비 훨씬 나은 수치를 보여 줍니다. 이정도면 야간운행도 한층 밝고 시원할 것입니다.
간단한 인증절차를 끝으로 작업이 끝납니다.
흐릿하고 누렇게 빛나던 전조등이 한층더 영롱해졌습니다. 야간시야도 그렇지만 LED미등과 조화로운 세련된 외관도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유지보수 그리고 튜닝작업으로 보다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브를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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