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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428i(F32) ZF 8단 미션오일교환 - 필터교체,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3. 10. 12.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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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오일교환을 위해 입고된 BMW 428i 모델입니다. 4시리즈는 3시리즈의 파생모델인데요, 과거에는 3시리즈안에 쿠페, 컨버터블을 모두 포함하였지만 G바디로 넘어오면서 3시리즈는 세단으로, 4시리즈는 쿠페와 컨버터블 그리고 스포츠백모델로 이원화 시켜 명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우디의 경우에도 A4의 스포티 파생모델을 A5라고 칭하고 있으며 A6의 스포츠백 모델을 A7으로 이원화하여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고 직후 확인한 미션오일 온도로 아직 작업을 시작하기엔 유온이 높습니다.

 

 

 

시동을 끄고 팬을 이용해 변속기 오일 온도를 떨어뜨려 줍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 후 변속기 오일 온도가 알맞게 식었을 때 작업을 시작합니다.

 

 

 

언더커버를 탈거 후,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오일팬을 제거합니다.

 

 

 

필터는 오일팬과 한 몸이기 때문에 오일팬까지 통째로 교체가 이뤄집니다. 내부 마그넷에는 내부 부품 파손에 의한 쇳조각과 같은 이상 징후가 보이지 않습니다.  별다른 특이사항은 없어 보입니다.

 

 

 

ZF 서비스키트로, 필터, 고정 볼트가 함께 동봉되어 있습니다.

 

 

 

고품과 신품 필터 비교입니다.

 

 

 

장착부 씰링에 신유를 바른 후, 오일팬을 달아줍니다. 신품 고정 볼트를 손으로 돌려 가고정합니다.

 

 

 

요리조리 위치를 맞춰 정위치를 잡았으면 모든 고정 볼트를 토크렌치를 이용해 지침서에 명시된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ZF변속기의 경우 규격이 독자적으로 대부분의 멀티규격과 호환이 되지 않습니다. 주입할 변속기 오일은 ZF-Life Guard Fluid 8로, ZF에서 출시하는 8단 변속기 전용액입니다. 하지만 무교환(Lifefill)이 떠로르는 'life'라는 이름과 달리 ZF에 문의 해보아도 실제 권장 교체주기는 8~10만 사이라고 못박아 두고 있습니다. 차량을 신차로만 3~4년에 한 번씩 교체하는 분들이나 20만키로 쯤 까지만 타고 고장나면 폐차를 하는 분들에게는 무교환이 맞긴 하겠습니다.

윤활유 메이져 Shell에서 제조하고 있으며 MSDS에서 확인한 바 GTL의 존재가 확인이 되는데요, (CAS. NO. 848301-69-9) 하지만 비율은 비공개로 공표해 놓았네요. LIFEGUARD 6의 경우 베이스 기유가 전량 GTL유를 사용하고, LIFEGUARD 8 역시 다를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유동점이 무러 -42도 이기 때문에 GTL이나 PAO가 아니고서야 일반적인 VHVI 로는 도달하기 어려운데, SHELL에서 GTL을 두고 PAO를 쓸 이유가 없어 보이네요.​

상온 밀도는 특이한 사항이 없는데, 섭씨 40도에서의 냉각 점도가 26mm2/S 로 상당히 묽습니다. 보통 현대 기아 파워텍에 많이 쓰는 규격인 SP4의 냉각점도가 30mm2/S 초 중반을 오르내리거든요. 냉간 유동성이 매우높고 냉간 상태에서 유온상승이 빠를 것 같습니다. 아마 ZF8 규격이 아닌 제품을 넣게 되면 냉각 변속지연이나 충격이 두드러질 것 같이 보입니다. 열간 안정성을 보여주는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 역시 206도로 우수합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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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을 걸어 한 차례 변속을 진행하면서 신유를 순환시켜준 후, 시동을 끕니다.

 

 

 

상온의 신유를 주입했지만 이미 달궈져 있는 하드웨어의 영향을 받아 유온이 오르기 때문에 팬을 이용해 온도를 떨어뜨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레벨링 규정 온도가 워낙 낮기도 하고요.

 

 

 

기다림끝에 오일 온도가 어느정도 식었으면 변속 시퀀스를 진행 후, P단에 위치해 레벨링 작업을 실시합니다.

 

 

 

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배출되는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가 되기 시작하면 재빨리 신품 레벨링플러그를 가체결합니다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은 규정 온도 범위 내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가체결했던 레벨링플러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한 후, 전용 세정제를 이용해 작업 부위를 꼼꼼하게 클리닝합니다.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악취가 살짝 돌긴 하지만 극악의 상태는 아닌걸로 보여지는데요, 상태가 양호할 때 꼬박 꼬박 교체를 해준다면 언제나 새차와 같은 부드러움과 효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교체 후 폐기되는 소모품들입니다.

 

 

 

시운전을 통해 변속감과 직결감을 두루 확인하면서 유온을 올려 줍니다. 4시리즈의 경우 슬립을 거의 허용하지 않을 정도로 직결감이 높고 변속 속도가 정말 빠르게 세팅 되어 듀얼클러치 자동변속기가 부럽지 않습니다.

 

다만 변속이 언제 이루어지는지 조차 알아채기 힘든 컴포트 성향에 장착된 동일한 변속기 보다는 스포티한 주행을 할 때 약간 변속감, 특히 킥다운 시 강하게 툭하고 밀어주는 힘이 느껴지는데, 이 또한 운전에 재미를 주는 감각적인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시운전을 충분히 다녀온 후 다시 차를 올리고 작업부위를 확인합니다. 플러그, 오일팬 모두 꺠끗합니다.

 

 

 

작업과 관련된 고장 코드가 없는 것을 확인 후 출고합니다.

 

 

 

BMW를 위한 유지보수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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