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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HG 3.0 GDI 미션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3. 10. 1. 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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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 HG 3.0리터 모델이 미션오일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2011년 첫 선을 보인 모델로 YF쏘나타의 N플랫폼을 사용하여 전작인 TG에 비해 차체가 월등히 커졌으며 기존 모델들 대비 보다 소폭 단단한 하체를 바탕으로 주행안정성도 어느정도 챙겼습니다. 그래도 현 시점에서 보면 하염없이 부드럽기만한 컴포트 세팅인데요, 어떻게 보면 어설픈 스포티함을 표방하면서 이도저도 아닌 어설푼 결과물을 만들기 보다는 해당 차량처럼 컴포트 성향에 올인하는 것이 현명할 것 같습니다. 어짜피 해당 차량을 찾는 소비자들은 스포티한 성향때문에 그랜저를 찾는 것이 아니니까요.

 

 

 

입고 직후 확인한 미션오일 온도로, 드레인하기엔 높은 편이라 팬을 이용해 오일 온도를 떨어뜨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드디어 유온이 적당하게 떨어졌습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어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시킵니다.

 

 

 

첫 교환인 만큼 누적주행거리에 맞는 메탈성슬러지가 포집되어 있지만 우려할만한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드레인볼트는 깨끗하게 세척 후 신품 와셔를 걸어 장착준비를 마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여 최대한 많은 양의 오일을 배출합니다.

 

 

 

배출이 끝나면 드레인볼트를 규정토크로 정확하게 잠가줍니다.

 

 

 

해당 차량은 현대 파워텍 6단 변속기 장착차량으로, SP-4 규격을 사용합니다. 준비한 신유는 캐스트롤 트랜스맥스 DEXRON6 제품 입니다. 순정 규격인 SP-4 규격을 만족하면서 순정대비 약10% 높은 동점도로 인해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에서 오는 마찰저감 성능으로 무겁기는 커녕 오히려 가벼운 느낌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판매 단가를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 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변속기액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스팩이 요구되는 DEXRON VI 규격의 공식승인을 받은 제품이라 더더욱 믿음이 갑니다. SP4 규격을 충족하는 멀티 규격의 제품은 많습니다만 이 중에서 DEXRON VI 공식승인 까지 받은 제품은 찾기가 힘들거든요.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해당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들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오년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 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을 위해 변속을 진행합니다. 유온이 일정 부분 상승했으면 P단에 위치 후 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미션오일이야기 - 4. 미션오일 레벨링, 정확한 시공의 중요성

정확한 레벨링 (Levelling) 시공 별도의 오일 게이지가 없는 최근 연식의 대다수 차종의 경우 트랜스미션 바디 측면의 레벨링 볼트를 통해 특정 온도 범위에 도달했을 때 정확한 양을 맞추도록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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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플러그를 개방해 과주입된 미션오일을 배출합니다. 플러그 씰을 신품으로 교체하고요.

 

 

 

과주입분이 똑똑 떨어지기 시작하면 정량충진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이 때 재빨리 레벨링플러그를 잠가 줍니다.

 

 

 

레벨링 작업은 규정유온 범위 중간에서 잘 완료되었습니다.

 

 

 

배출된 사용유 입니다. 양이나 상태 육안상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샘플링을 통해 확인한 사용유의 상태는 불량해 보입니다. 색이야 검은건 당연한데 시큼한 향이 코를 찌르네요.

 

 

 

시운전을 통해 정확한 변속감 우수한 직결감을 두루 확인 후 매장에 복귀하여 작업부위를 꼼꼼하게 점검합니다. 작업흔적 없이 깨끗한 모습을 확인 후 언더커버를 조립합니다.

 

 

 

파워트레인 관련 고장코드가 없는 것을 확인 후 출고합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과 규격에 맞는 최고급 재료의 궁합으로 항상 부드럽고 편안한 주행을 즐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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