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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올뉴말리부 2.0 터보 자동변속기오일교환 - 드레인방식, 미션오일레벨링

cartailor 2024. 6. 25.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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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의 9번째 말리부 시리즈입니다. 국내에서는 8세대가 첫 말리부였기 때문에 2세대이기도 한데요, 1964년 미국에서 첫 등장한 장수 모델입니다. 해당 차량은 변속기 오일 관리를 위해 피터웍스를 찾아 주셨습니다.

 

 

 

미션오일 이야기 - 7. 쉐보레 하이드라메틱의 특징, 레벨링의 원리 및 중요성(A.K.A 젠미션, 보령미

2000년도 후반 GM은 라세티프리미어와 토스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6단 자동변속기를 도입하기 시작합니다. 당시 웬만한 중형차량도 4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었기 때문에 상당히 진보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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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고 직후 확인한 미션오일 온도로, 아직 작업을 시작하기엔 온도가 높습니다.

 

 

 

요즘은 날씨가 더워서 무조건 한차례 식혀야 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드레인볼트를 열자마자 시큼한 냄새가 코를 찌르는데요, 한편으로는 악취가 심할수록 오일교체 후 이 차의 변속감이 얼마나 좋아질지 기대가 커 집니다.

 

 

 

하우징을 손으로 들고 흔들 수 없으니, 차 뒤를 들었다 앞을 들었다 하면서 최대한 많은 양을 배출시킵니다.

 

 

 

드레인이 완전히 끝났으면 2차 배출을 위해 플러그는 일단 가체결만 합니다.

 

 

 

준비한 미션오일은 CASTROL사에서 생산된 TRANSMAX 제품입니다. DEXRON 6 첨가제 패키지가 첨가된 100% 합성유 입니다. 하이드라매틱 순정규격 만족이 아니라 무려 공식 승인유입니다. VHVI와 고성능 첨가제가 베이스가 되는 변속기액으로 변속기 보호와 부드러움이 두드러지면서도, 뛰어난 윤활성능으로 가볍고 경쾌한 발진감 까지 함께 느낄 수 있는 매우 우수한 100% 합성유 제품입니다.

제품은 참 좋은데 비싼 원가로 인해 보다 저렴한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업체들의 시세보다 살짝 높인다 해도 생각보다 마진이 야박한지라, 많이들 취급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제품이 쉐보레 차량에 궁합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여 ​굳이 이 제품을 고집합니다. (해외 포럼에서도 가장 반응이 좋은 미션오일 중 하나입니다 - 물론 다른 규격품도 있습니다).

​참고로 과거에는 해당제품이 같은 규격품 중에서도 점도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이 제품을 사용하신 분들은 부드럽고 조용한 느낌은 참 좋지만 약간 무거운 느낌이 든다는 평이 많았는데요, 케스트롤에서 몇 해전 부터 리뉴얼을 통해 기존의 부드럽고 조용한 운행감과 내구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점도를 확 낮춰서 출시하였기 때문 차가 굼뜨거나 무거운 느낌도 싹 사라졌습니다.​

참고로 동점도는 섭시 40도에서 30.2mm2/S 그리고 100도에서 5.9mm2/S에 점도지수는 161 그리고 유동점은 섭시 영하 -54도로 저온유동성이 매우 우수합니다.​

캐스트롤 사에서 최근에 공표한 MSDS상 구성요소는 일반적인 고순도 VHVI 3기유 합성유 51.2%, 그리고 저점도 VHVI 3기유 40.5% 그리고 나머지는 DEXRON VI 첨가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베이스 기유 일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를 비공개로 처리해 놓아 낮은 유동점을 바탕으로 PAO가 첨가되지 않았나 추정했었는데, 최근에 리뉴얼된 MSDS상 원재료 전부가 공개되었는데, PAO는 안보이네요. 아마 초고순도 VHVI기유와 고성능 첨가제의 조합만으로도 PAO 뺨치는 저동유동성과 열안정성을 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불과 십 오년 전 DEXRON VI 규격이 처음 공표되었을 때만 해도, 소량이라도 PAO를 첨가하지 않고서는 DEXRON VI 규격 달성이 어렵다는 의견이 일반적이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3기유 및 첨가제의 발전도 역시 눈부신 것 같습니다.

 

 

 

주입구를 통해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변속을 진행합니다. 유온이 적절하게 도달했으면 2차 배출을 시작합니다.

 

 

 

2회차 배출입니다. 육안상 큰 차이는 없을지 몰라도 악취가 거의 사라졌습니다.

 

 

 

이번에도 차를 들었다 놨다 하면서 잔유를 충분히 배출합니다.

 

 

 

드레인볼트를 신품으로 준비하고요

 

 

 

배출이 완전히 멈추면 신품 드레인볼트를 손으로 살살 돌려 잠근 후 토크렌치를 사용해 규정된 잠금값으로 잠가 줍니다.

 

 

 

 

레벨링 작업을 감안한 용량의 신유를 주입 후, 미션오일 온도를 계속 올려줍니다. 말이 쉽지 규정 유온 범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정지상태에서 유온 올리는 것도 상당히 오래걸립니다. 그나마 더운 날씨가 도움이 되네요.

 

한참을 기다린 후 유온이 레벨링 작업 가능한 범위에 도달했으면 P단에 위치 후, 미션오일레벨링 작업을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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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링볼트를 열면 잠깐동안 뜨거운 오일을 콸콸 뿜어내다 이내 주르륵 하고 흐르는 수준으로 변합니다.

 

 

 

주르륵 떨어지던 오일이 미량 혹은 방울 단위로 떨어지기 시작하면 정량충진 상태가 된 것임으로 신품 레벨링플러그를 체결합니다.

 

 

 

규정 유온범위 중간 쯤에서 정확하게 레벨링을 완료하였습니다.

 

 

 

손으로만 꽉 잠근 레벨링볼트는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정확한 잠금값으로 체결합니다.

 

 

 

단계별로 배출된 오일입니다.

 

 

 

좌측부터 1차, 2차 그리고 레벨링 시 배출된 미션오일입니다. 가장 우측이 현재 변속기 오일 상태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시운전을 통해 부드럽고 정확한 변속감 그리고 진단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특이사항이 없는 것을 확인 후 다시 차를 올리고 하부 작업 부위를 살핍니다. 작업흔적이나 누유 없이 깔끔합니다.

 

 

 

마지막으로 작업 부위 확인 및 관련 고장 코드 여부 확인 후 출고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작은 차이 하나가 모여 체감할 수 있는 큰 차이를 만듭니다. 정확하고 꼼꼼한 작업으로 언제나 최상의 파워트레인을 누려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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