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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차를 건강하게/정확한 엔진오일 교환

르노 SM6 2.0 LPe 엔진오일교환 - 킥스 G1 5W-30(API SP)

cartailor 2024. 6. 23.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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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교환 시기가 도래되어 입고된 르노 SM6 2.0 LPG 차량입니다. 정숙한 LPG엔진과 CVT자동변속기가 적용되어 시종일관 부드러운 주행감이 특징인데요, 출력과 효율면에서는 가솔린 엔진 대비 다소 부족한 LPG엔진이지만, 무단변속기의 활약으로 꾀나 여유롭고 효율적으로 큰 차체를 잘 이끌고 있습니다.

 

 

 

시동을 끄고 오일 상태를 체크합니다. 상태는 다소 불량하며, 게이지 내 오일이 잘 찍혀있으나 적은 편입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주입구에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연결합니다.

 

 

 

오일필터 먼저 제거합니다.

 

 

 

기존 사용유를 배출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량을 기울인 뒤, 마일드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잔유를 배출합니다.

 

 

 

신품 필터 오링에 신유를 바른 뒤,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조여줍니다.

 

 

 

와셔를 신품으로 교환 후, 오일 배출이 끝났으면 플러그를 규정 토크로 체결해 마무리합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준비한 엔진오일인 KIXX G1 API SP 5W-30은 GS칼텍스에서 출시되는 100% 합성유 KIXX 라인의 가솔린 전용 엔진오일입니다. SP등급은 기존 SN Plus대비 엔진보호 성능이나, GDI엔진의 노킹방지 성능을 그대로 가져가면서도, 내마모성, 내산화성, 슬러지 억제성능 등이 조금씩 향상된 최신 규격으로 2020년 재정된, 가솔린 엔진전용으로는 현존하는 가장 최신 등급입니다.

 

 

​하지만 가격이 싸고 대표적인 저마진 오일로 "광유"라고 잘못 알려진 오일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연 싸니까 품질이 낮을까요? MSDS상 물성을 보시면 함유량 84 ~ 94%, 즉 베이스오일의 전부는 Distillates (petroleum), hydrotreated heavy paraffinic CAS NO. 64742-54-7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베이스유의 100%는 3기유 VHVI 인 100% 합성유입니다.​

통에도 분명히 써 있습니다 "Fully Synthetic". 100%합성유라고 해서 다 비싼 오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동점도는 섭씨 40도씨에서 62.3mm2, 100도에서는 10.4로 디젤 겸용 5W30 대비 약간 가벼운 정도로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찰떡 궁합니다. 인화점은 무려 섭씨 238도로 어마무시 하여 열안전성이 매우 뛰어난 오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뭐 여전히 노킹잡는 킬러임은 말 할 필요가 없고요.

특징은 딱 보편적인 한국사람들 취향저격입니다. 부드럽고 조용하고 가벼운 엔진작동감이 뛰어나며, 5W30 중 비교적 묽은 점도에도 불구하고 공회전 및 발진 정숙성이 뛰어 납니다. 그리고 노킹억제에도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아마 우수한 물성치와 저점도 설계로 인해 연소실 냉각작용이 보다 원할하게 이루어져서 그렇지 않나 추정해봅니다.​

하지만 역시 지속적인 고열에 노출되는 경우 수명이 짧다는 점, 그리고 고 부하 고RPM 운전이 긴 시간 지속되는 경우, 고가의 4기유 이상 엔진오일 대비 윤활 성능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즉 엔진이 차를 힘차게 밀어주는 느낌이 고RPM영역으로 갈수록 무겁고 버거운 느낌이 들 수 있는데, 보편적인 운전 습관을 지니신 일반적인 운전자들께서는 느끼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엔진오일을 주입 후, 시동을 걸어 오일 순환 그리고 온도를 올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열간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뒤, 오일 레벨을 체크합니다. 정량 세팅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엔진오일 수명 리셋 및 다음 교환 주기 안내 후 출고합니다.

 

 

 

내 차에 맞는 규격의 합성엔진오일과 꼼꼼한 유지보수 작업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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