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도로에서 부쩍 많이 보이기 시작한 쏘나타 DN8, 전방센서 장착을 위해 방문주셨습니다.
최근 10여년 전 부터 출시되는 신차들은 유선형의 멋진 디자인이 돋보이는 대신, 운전석에서 전방 끝이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특히 DN8의 경우 전방 엔진룸 라인이 꾀 긴 편에 속합니다.
전방센서 기능을 살리기 위해 필요한 부품입니다. 실내에서는 주차보조 활성화 스위치가 있는 스위치 모듈로 교체가 되고, 외부에는 센서, 센서브라켓, 배선이 필요합니다. 그 외, BCM과 안전하고 견고한 연결을 위한 순정 배선 핀, 그리고 엔진에서 실내로 들어가는 배선을 보호할 콜게이트 튜브도 준비합니다.
BCM 배선 작업이 수반되는 작업이기 때문에 가장 먼저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먼저 탈거합니다.
범퍼 탈거 전, 마스킹을 꼼꼼히해 혹시 모를 흠집을 방지해줍니다. 구조상 범퍼 탈착시 라이트 하단과 팬터 끝단의 마찰이 불가피 하거든요.
DN8의 경우, 데이라이트가 휀더쪽에 쭉 뻗어있는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데요, 데이라이트 탈거가 선행되어야 범퍼 탈거가 가능합니다.
이번 차량은 PDW(전방센서) 전용 그릴 교체없이 전방센서 작업이 진행됩니다. 그릴교체없이 작업할 경우, 순정과 동일한 위치에 순정 브라켓을 이용해 정확한 가공 및 고정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사실 그릴 통교체까지 필요없고 해당 부위에 장착되는 트림만 있으면 될 작업인데, 해당 부품을 따로 출시하지 않고 있어 만약 순정과 100% 동일한 형상이 되기 위해서는 현재는 그릴 통교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위치만 정확히 잡아준다면, 굳이 그릴 교체 없이도 출고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십니다.
센서 부착 및 와이어링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순정 브라켓을 이용해 순정 방식과 동일하게 열로 녹여 부착하였으며, 미관상 미려하게 하기 위해 글루건을 이용해 마감처리하였습니다. 순정 브라켓과 배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만약 범퍼를 교체하거나, 센서가 고장나서 교체가 필요한 경우 순정 방식과 동일하게 쉽게 교체 가능합니다. (현재 글루건 마감전 사진)
엔진 내부로 들어가는 배선은 일차적으로 테이핑 후 콜게이트 튜브로 마감해 주어, 안전과 내구성 까지 생각하였습니다.
전방센서 접지포인트도 차체에 직결하여 노이즈나 기타 접지불량으로 인한 오작동의 가능성이 없도록 합니다.
외부작업을 마쳤으면, 실내로 들어와 센터콘솔 탈거 후 스위치 교체에 들어갑니다.
신품 PDW 스위치가 있는 부품으로 교체를 진행합니다.
장착이 완료되었습니다.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다시 연결 후, PDW(전방센서) 스위치 작동상태를 확인합니다. 인디케이터가 정상적으로 들어오네요, 이제 시동을 걸어 테스트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거리로 잘 표출되고 있습니다.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설치전과 차이점이 보이시나요?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각도로 깔끔하게 타공하여 설치되었습니다.
PDW(전방센서) 자동 켜짐도 설정해두었습니다. 차속이 감소하면 자동으로 꺼졌던 전방센서가 다시 감지모드로 들어갑니다.
DN8의 경우,
8인치/10.24인치 두 가지로 분류되어있습니다.
8인치의 경우, 전방센서 표시는 계기판에서만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10.25인치 모델에서만 계기판+내비게이션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DN8과 같이 순정 전방센서 작업이 필요하시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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