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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쏘울 -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엔진오일교환, 브라비오 올뉴클래식 H4 합법 LED 헤드라이트 튜닝

cartailor 2025. 5. 3.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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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보수 및 야간 시야 개선을 위해 입고된 기아 쏘울 1세대 모델입니다. 1.6MPI 엔진과 리어 오버행이 거의 없는 독특한 디자인에 의한 55:45의 전후 무게배분 그리고 높은 차체에 비해 낮은 무게중심 덕에 의외로 높은 주행성능을 갖췄으면서도 실용성이 뛰어난 팔방미인 입니다.

 

 

 

점화플러그, 점화코일교환

가장 먼저 점화계통 교체를 시작합니다. 교체시기가 지난 점화 플러그와 코일덕에 중부하 이상 가속시 노킹과 울컥거림이 발생하였는데요, 사실 이런 증상은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운전자에게 불편을 주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증상이 나오기전에 스케줄에 맞춰 미리 예방정비를 권장드립니다. 교체될 부품은 모두 차대번호를 통해 구입한 현대모비스 순정품입니다. 점화코일, 점화플러그 그리고 와이어링 모두 교체합니다.

 

 

 

 

점화플러그 교환 주기와 필요성

상용화된 모든 휘발류, LPG 및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엔진에는 점화플러그가 실린더 마다 필수적으로 장착됩니다. 실린더 내부에서 압축된 혼합기를 연소하기 위한 일종의 불꽃을 만들어 주는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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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부품들을 모두 제거합니다.

 

 

 

신품 플러그에 안티씨즈를 소량 바른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점화코일에도 전용 씰란트를 소량 바른 후,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잠시 시동을 걸어 특이사항 여부 확인 후, 다음 작업으로 넘어갑니다.

 

 

엔진오일교환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상태는 체크합니다. 상태, 오일량 모두 양호한 편입니다.

 

 

 

에어클리너를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잔유 제거를 위해 전용 어답터와 호스를 연결합니다.

 

 

 

오일필터 제거 후, 기존 엔진오일을 드레인합니다.

 

 

 

배출구 형상에 맞게 차를 기울인 뒤, 입으로 부는 정도의 약한 세기로 에어를 불어넣어 잔유를 배출합니다.

 

 

 

신품 오일필터 씰에 신유를 발라 준비합니다. 드레인플러그 와셔도 신품으로 교환합니다.

 

 

 

오일 배출이 완전히 끝났으면 오일필터와 드레인플러그를 손으로 돌려준 뒤, 모두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 토크로 체결합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주입할 엔진오일은 토탈쿼츠 9000 퓨쳐 GF-6 0W-20 입니다. 해당 차량이 요구하는 엔진오일 규격 및 점도 모두 정확하게 일치하는 합성 엔진오일이며, 특히 0W 점도의 경우 낮은 냉간유동점을 갖기 때문에 빠른 유온상승으로 냉간 상태의 운행이 최소화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 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6B 최신 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베이스유 제조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0w20은 너무 가볍지 않냐고요? 아닙니다. 자사의 5W20과 비교해 봐도 40도 및 0W20이 동점도가 소폭 높으며, 온도에 따른 점성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지수의 경우 자사의 5W30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이는 변태 오일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어설픈 가격만 고가인 일부 듣보잡 오일보다도 훨신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실제 토탈퀴츠에서도 높은 열 안전 특성을 강조하며, 운전 온도가 높은 LPG 차량에 추천 오일로 리스팅 하고있기도 하며, 수많은 택시 기사분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내구성과 성능이 충분이 검증된 합성유입니다.

 

 

 

해당 오일의 MSDS 자료입니다.

 

 

 

신유를 주입한 뒤, 시동을 걸어 신유 순환 및 유온을 상승시키는 시간을 갖습니다.

 

 

 

열간 상태에서 시동을 끄고 수분 후, 오일 레벨을 확인합니다. 정량 잘 세팅되었습니다.

 

 

 

다시 시동을 걸어 작업 부위를 확인합니다. 모두 깨끗합니다.

 

 

 

다음 엔진오일교환 시기가 기재된 스티커를 선바이저에 부착합니다.

 

 

 

브라비오LED 튜닝

해당 모델은 클리어 타입이 적용된 헤드라이트로, 과거 프로젝션이 적용된 할로겐 헤드라이트만 인증 LED 장착이 가능했었는데요, 이젠 클리어 타입에서도 인증 LED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단, 클리어 타입의 경우 전구의 규격이 아닌 차종별 인증이기 때문에 전구 규격이 맞더라도 인증 리스트에 해당 차종이 없다면 합법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브라비오 올 뉴 클래식 H4 제품입니다. 국토부 인증을 받은 합법 LED 전조등 제품으로, 브라비오 제품 보증 기간 2년을 제공합니다.

 

 

 

약 1900L/M과 5700K의 스펙을 제공하며, 제품 수명 4,000 시간을 지원합니다. 프로젝션과 클리어 타입 헤드라이트 차량 중 일부 모델에 한해 장착이 가능하며, 클리어 타입 기준 장착 리스트는 하단에 첨부했습니다.

 

 

 

 

 

 

 

브라비오LED 장착 및 합법적 인증가능 차종 안내

1. 인증받은 차량의 모델(연식, 사양 등)에만 사용이 가능 ​ 브라비오 LED제품은 차량의 모델별로 LED벌브 제품 장착의 적합성을 '사전인증' 받은 제품입니다. ​ 전구의 '규격'별 인증이 아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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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비오 LED헤드라이트 관련 문의(Q&A) 정리

안녕하세요, 최근 브라비오 LED관련 문의가 많아 저희가 장착시공하였던 고객들의 피드백과 경험을 대상으로 참고할만한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좀더 세부적이거나 기술적인 문의는 브라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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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로겐 전구를 제거 후, 브라비오LED를 장착합니다.

 

 

 

전원을 인가해 작동시켜 봅니다. 시원하게 잘 들어옵니다. H4 규격 전구를 사용하는 차량들은 상하향등일체형 타입인 2등식 바이펑션 헤드램프로, 상향등에서도 LED를 사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전조등 시험기를 이용해 라이트 조사각 조절을 시작합니다. 선행 및 맞은 편 차량 눈부심 방지와 더불어 정확한 곳을 비춰 광원 교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해당 작업들은 국토부 인증을 받은 합법 튜닝 제품을 사용하므로 별도 구조변경, 서류 작업, 단속 걱정없이 안심하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전산등록까지 모두 마쳐야 합법이니 등록증을 지참해오셔야 관련 절차까지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어느 덧 밤이 되어 야간 시야도 간략하게나마 확인해볼 수 있겠습니다. 

 

 

 

동일한 차량은 아니지만 광원에 따른 색온도를 확인해볼 수 있겠습니다. 좌측은 LED, 우측은 할로겐입니다.

 

 

 

다양한 유지보수, 합법 튜닝 작업들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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