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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시빅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배터리교환 -토탈쿼츠 9000퓨쳐 0W-20

cartailor 2020. 4. 20. 1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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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말 쯔음 하이브리드 차량의 첫 시발주자였던 혼다 시빅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엔진오일 및 배터리 교체를 위해 입고되었는데요, 당시 혼다 시빅을 통해 하이브리드 차량을 국내에서 처음 보고 미래가 온 듯 한 기분이 들었던 것이 엇그제 같은데, 불과 십여년이 지나니 하이브리드는 일반화 되었고 순수 전기차 까지 길거리에서 심심치 않게 마주치게 됩니다.

가장먼저 현재의 오일레벨과 상태를 점검합니다. 레벨은 다소 과다이며, 상태는 불량합니다. 육안상 투명도는 양호하나, 산화가 상당히 진행되었음을 알려주는 시큼한 냄새가 코를 찌릅니다.

현 사용유의 상태를 고려하여 캐스트롤 샴푸를 한병 처방합니다. 배출직전 청정분산효과를 최대화 하여 오염물을 최대한 많이 머금고 배출하게 하며 점도강화제로 인해 잔유를 최소하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일단 열간상태인 엔진에 한병 모두 주입 후 공회전 상태로 방치합니다.

시공시간은 정확히 10분 입니다.

10분 경과 후 시동을 끄고 에어크리너를 교체합니다. 에어크리너의 상태를 보니 이 차량의 운행환경이 가늠이 됩니다.

신품필터로 빠르게 정확하게 교체합니다.

잔유제거에 도움을 주는 에어어답터 삽입 후 차를 들어올려 줍니다.

알류미늄재질의 오일팬의 드레인볼트를 개방하여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캐스트롤 샴푸의 효과로 인해 묽어진 사용유는 배출도 빠르고 양도 늘어납니다.

자연상태의 배출이 멈추었으면, 입으로 부는 정도의 세기로 크랭크케이스 내부를 살살 불어 주면,

멈췄던 배출이 한번 더 시작됩니다.

캔타입의 오일필터를 제거합니다.

신품필터에는 신유를 잘 도포하여 준비해 줍니다.

해당차량의 정비지침서상 오일필터 체결토크는 "손으로 최대한 꽉 잠길 수 있는 정도" 혹은 10~14N.M 입니다.

드레인볼트는 동일한 규격의 신품와샤를 걸어 손으로 끝까지 돌려 잠궈 줍니다.

마무리는 정확하게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체결합니다.

배출된 엔진오일입니다. 상태 불량, 주입량 과다 입니다.

주입할 신유는 하이브리드 차량에 강력추천드리는 토탈쿼츠 9000 퓨쳐 0w20 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과 찰떡궁합입니다. 낮은 냉간유동점을 갖기 때문에 냉간상태의 운행이 최소화 되며, EV모드에서 엔진이 개입하는 시점에 부하가 최소화 되어 전환이 부드럽고 자연스럽습니다.

토탈 쿼츠로 말할 것 같으면, 세계 4위의 석유, 가스기업인 프랑스 토탈(TOTAL)사와 국내 최고의 석유기업인 S-oil 이 합작한 윤활유 전문기업으로, 양사간읜 최신 기술이 적용된 고성능, 무려 100% 합성엔진오일입니다. 또한 GF5 최신규격 인증까지 받은 오일로, 만약 오일통에 프랑스 국기를 붙이고 리터 당 만원을 넘게 받더라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는 퀄리티의 오일입니다. 특히 양사 모두 윤활기유까지 직접생산하는 전 세계적으로 몇 안되는 베이스유 제조 기업으로 가격이 저렴하다고 성능까지 저렴하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0w20은 너무 가볍지 않냐구요? 아닙니다. 자사의 5w20과 비교해 봐도 40도 및 0w20이 동점도가 소폭 높으며, 온도에 따른 점성 변화를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지수의 경우 자사의 5w30보다도 높은 수치를 보이는 변태 오일입니다. 검증되지 않은 어설푼 가격만 고가인 일부 듣보잡 오일보다도 훨신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실제 토탈퀴츠에서도 높은 열 안전특성을 강조하며, 운전온도가 높은 LPG 차량에 추천오일로 리스팅 하고있기도 하며, 수많은 택시기사분들에게 입소문을 타며 내구성과 성능이 충분이 검증된 합성유 입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동일한 제품이 3배가 넘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품질의 가성비 오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가격이 3배가 넘는데도 가성비 오일이라고 하니 세계최대 엔진오일 기유 생산국인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누릴 수 있는 특권입니다.

해당 오일의 가장 장점은 저마찰 성향이 두들어지는 부드러움과 가벼움입니다. 경차에 강력 추천 드리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기도 합니다.

저마찰 특성으로 인해 엔진 부하가 감소하고 가속이 한결 가벼워 집니다. 이로인해 부밍음과 소음이 감소합니다. 연비상승도 기대할 수 있고요. 그리고 높은 점도"지수"(높을수록 오일이 무거운게 아니라 온도에 따른 변화가 낮음)로 인해 더운 여름이던 고속주행을 하던 점도의 변화가 크지 않고 한결같은 필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추천이유는, 0W 의 특성상 냉간시 오일 순환이 빠르고 보호능력이 상대적으로 일찍 부터 발휘 되기 때문에, 짧은 주행이 비번한 차량에도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이유는 가격입니다. 가성비! 하지만 이정도 퀄리티면 비싸더라도 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점은, 고온에서의 동점도 지수가 낮기 때문에 한 여름에 풀악셀로 고속도로를 몇 시간씩 주행하시는 분들에게는 좀 벅찰 수 있습니다(오일수명이 급속히 짧아집니다). 또한 순정 권장 점도의 "w" 이 후 끝자리가 30 까지는 커버가 가능하지만 5w40 이라던가 그 이상인 경우에는 부적합합니다. 만약 W40을 권장하는 엔진에 주입하는 경우, 제조사 엔진 설계 상 고려된 유로에 걸리는 오일 압력이나, 하이드로 베어링 등 마찰부위의 부하에 맞춰진 점도와 상이하기 때문에 엔진이 설계한 의도와는 다르게 구동되어 여러 문제점을 야기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인 광유와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100% 합성유치고는 베이스오일이 모두 3기유(3기유도 훌륭한 고순도 합성유 입니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환주기를 조금 짧게 잡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에스테르 계열 첨가제와 궁합이 좋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시 에스테르 베이스 첨가제를 한 병 추가해 주시면, 청정분산기능 및 고무씰링 경화 방지 등 전체적으로 3기유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줘 더 좋은 필링과 엔진보호 기능으로 조금 더 타실 수 있습니다

배출량 및 지침서상 교환용량을 참고하여 정확한 주입량을 계산하여 신유를 주입합니다.

시동을 걸어 유온을 상승시키고 신유의 점도를 떨어뜨려 유동성을 높여 줍니다.

시동을 끄고 수분 후 확인한 레벨입니다. 정확하게 MAX 마크 아래 안착되었습니다.

레벨을 확인하였으면 다시 시동을 걸고 차를 띄어 작업부위에 오일흔적은 없는지, 누유는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너무 깔끔합니다. 신품 와샤와 토크렌치의 조합은 언제나 확실한 결과를 보장합니다.

다음교체 주기 안내 스티커 부착 후, 배터리 교체에 들어갑니다.

이번 겨울 시동이 걸리지 않아 긴급출동을 많이 애용하셨다고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도 주 동력 고압 배터리와 별개로 시동배터리가 필요합니다.

신품으로 깔끔하게 장착완료 되었습니다. 용량이 경차급으로 작다보니, 같은 규격의 국산으로 진행하여 부담이 더더욱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나와 내차에 맞는 고품질 합성유로 오래도록 편안하고 효율높은 자동차로 유지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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