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성능과 높은 실용성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투싼 IX 차량입니다. 당시 싼타페와 파워트레인을 공유하였지만 보다 작고 가벼운 차체로 날렵하고 파워풀한 주행이 가능하여 큰 공간이 필요없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았습니다.
해당 차량은 평소 저희 매장에서 유지보수 관리를 받는 차량인데, 오늘은 엔진오일 교환시기가 도래되어 입고 되었습니다.
교체주기 도래한 엔진오일의 양이 매우 정확하네요. 육안 및 냄새로 판단해 보는 폐유의 상태도 양호한 편입니다.
에어크리너 부터 교체해 줍니다. 시동을 끄자마자 바로 차를 들어올려 드레인을 하기 보다, 에어크리너 및 에어어답터 삽입을 하는 3~5분 남짓 한 시간을 주게 되면 엔진가동 시 순환하던 사용유가 시간을 갖고 최대한 많이 오일팬에 배출될 수 있게 모우는 목적이 있습니다.
에어어답터는 확실 히 체결 후 에어호스도 못 움직이게 잘 고정시켜 줍니다.
사용유를 시원하게 배출합니다. 디젤엔진임을 감안하여도 주입 정량이 많은편입니다.
배출되는 동안 오일필터 하우징도 조심스럽게 제거하여 세척 후 작업대로 위치합니다.
자연적으로 배출이 되지 않을 때, 에어를 입으로 부는 정도로만 개방하여 줍니다.
멈췄던 배출이 한차례 더 주르륵 하고 재개됩니다. 이렇게 나오는 양이 꽤 된답니다. 그래도 드라이스타팅을 유발할 정도로 무리는 하지 않습니다.
역시 어마무시한 양을 자랑합니다. 배출유 상태는 양호합니다. 산화흔적도 없고 청정분산작용도 매우 훌륭하게 이루어 졌습니다.
깨끗하게 세척한 오일필터 하우징에 신품 필터엘리먼트와 고무오링 체결 후 신유를 도포하여 잘 윤활해 줍니다.
체결 준비가 완료된 필터는 손으로 잘 돌려 결합 후 토크렌치를 사용하여 규정토크로 잘 체결해 줍니다.
오일필터 하우징에 위치한 별도의 드레인플러그도 규정토크로 마무리 하구요.
드레인볼트는 잘 세척 후 신품와셔를 걸어 손으로 살살 끝까지 돌려 줍니다.
역시 마무리는 토크렌치를 사용합니다.
주입할 신유는 에쓰오일 세븐골드 제품입니다. 저희 샵에서 기본라인으로 보유 중인 제품으로, 지난번 권해드렸을 때는 저렴한 가격에 반신반의 하셨는데, 써보시고 왠만큼 비싼 합성유 보다 낫다고 느끼시어 주저없이 재선택 해주신 합성유 입니다.
S-OIL 7 GOLD는 일명 가성비 오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사실은 가격과 무관하게 그냥 성능이 높은 고품질 오일입니다.
단순히 가격이 싸고(매우 심하게 오픈) 유통상 마진이 적어 일부 정비소에서는 '광유' 라고 속여서(?) 팔기도 하고, 플러싱오일로 사용하기도(단기간 공회전으로 약간의 행굼효과 정도 말고는 세정효과 없음)하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하는데, 엄연히 100% 합성기유의 100% 합성오일입니다. 통에 분명히 써 있잖아요! "Fully Syntetic"이라고요.
본 제품은 일단 유럽 ACEA 기준, C2와 C3(C3-16, 16년 최신규격) 으로, 엔진보호와 연비 모두 챙겼으며, 5W30의 점도 후처리 장치 보호 부분에서도 정확하게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규격을 충족합니다.
상기 MSDS에 명시된 오일의 구성요소는 베이스유 76.8% 이상, 그리고 나머지는 엔진오일 첨가제로 이루어 지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의 100%가 보시다시피 3기유의 고순도 VHVI유 입니다. 주유소도 S-oil만 찾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S-oil은 정유계 진출 후발주자의 단점을 최신설비와 품질로 극복한 정유사이기 때문에, VHVI 품질도 매우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첨가제는 영업비밀이라 하여 자세히 알 수는 없으나, 100% VHVI기유에 12% 함량으로 MB 스팩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Infineum P600x' 가 우세합니다. 해당 첨가제 다른 메이저 윤활유 제조사에서도 애용하는 포뮬러이기도 합니다만, 사실 VHVI기유로 MB229.51스팩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첨가제의 대안은 많은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섭씨 40도 및 100도 동점도는 평균적인 5W30 대비 살짝 높긴 하지만 디젤엔진용으로 출시된 상품이니까요. 그리고 실제 MB229.51 규격은 5W40이 더 보편화 되있기는 하거든요. 하지만 초반 토크가 높은 디젤엔진에게 동일한 점도 군에서 이정도로 살짝 높은 점도는 정숙성이나 진동억제에 유리할 것 입니다. 특히 내열화성의 성능을 가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 중 하나인 인화점이 228도로 해당 가격군 뿐만 아니라 VHVI 기유 합성유로써는 거이 탑 수준입니다. 점도지수도 매우 양호합니다만, 약간 첨가제 빨 인거 같기도 하구요( VMA비중이 5~9% ). 이리보고 저리봐도 좋습니다. 크게 흠 잡을 때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역시 3기유 베이스유로 인한 내구성 문제 필연적으로 보입니다. 첨가제로 커버하기에는 한계가 존재하거든요. 첨가제 패키지로 상위 기유의 스펙을 맞춘다고 해도, 절대적인 양을 차지하는 베이스유에서 오는 월등한 기본 스펙만큼의 동일한 내구성을 기대하기에는 첨가제의 비율부터가 전체 엔진오일 구성분에 있어 너무 소량입니다.
신유주입은 신중하게, 일단 정량의 반 선 주입 후 1분간 쉬었다가 나머지 전량을 주입합니다. 정비지침서에 굳이 명시한 내용이기 때문에 이유는 정확히 몰라도 지키고 있습니다. 아마 한번에 주입되는 경우 유로에 에어가 차거나 하여 드라이 스타팅관련 문제가 우려되기 때문에 이와 같이 명시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입을 완료하였으면, 시동을 걸어 유온을 올려주고 신유의 유동성을 높여줍니다.
시동을 끈 후 정확한 양이 측정될 수 있도록 수분간 대기 하여 오일이 하단 오일팬에 모일 시간을 준 후, 측정에 들어갑니다. 정확하게 80%선에 잘 안착이 되었습니다.
레벨확인 후 다시 시동을 걸어 차를 한차례 더 올려 줍니다. 작업부위의 누유나 작업의 흔적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 보기 위해서입니다.
아주 깔끔하게 작업이 잘 되었음을 확인 후 서비스 커버를 닫고 차를 내려줍니다.
다음 교체주기 안내 스키커를 부착하면 작업이 종료됩니다.
감사합니다. 합리적인 가격의 양질의 합성유과 정성스러운 꼼꼼한 시공으로 차이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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