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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AD 크루즈컨트롤 및 HUD(Head Up Display) 장착으로 고속도로 운행 편의성 업그레이드!

cartailor 2020. 4. 25. 2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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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뉴아반떼AD 차량이 크루즈 컨트롤 장착을 위해 입고 되었습니다. 본래 크루즈 컨트롤은 운전자가 원하는 때, 지정한 속도를 유지해주는 기능은 단순하지만, 차속을 기반으로 정교한 트로틀 컨트롤이 연산되어야 하며, 브레이크를 밟거나 하는 해제 조건에도 정확하게 반응을 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부품들이 서로 연계하여 작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아반떼AD와 같은 경우 속도제어를 할 수 있는 전자식 트로틀바디와, 속도센서와 통신하며 정확한 트로틀값을 연산하는 ECU 등의 기능이 이미 출고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지 이 기능을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제어하게 해줄 스위치만 필요할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차량에 크루즈컨트롤은 설치나 시공의 의미 보다는 스위치 장착으로 활성화 시킨다는 표현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스위치만 장착하여 기능을 켜면 계기판에 작동등까지 공장출고 상태에서 장착되어 나오는 것과 100% 동일하게 작동되거든요.

예약시 일러주신 차대번호를 바탕으로 정확한 크루즈컨트롤 스위치를 준비해 놓습니다.

기존 우측에 공스위치 들이 크루즈 컨트롤이 들어가는 자리입니다. 기존 스위치 제거 후 교체 예정입니다.

스위치 교체라는 매우 간단한 개념에도 불구하고, 실상 작업은 단순히 여느 스위치 교체보다는 손이 많이 가는 편입니다. 스티어링휠을 탈거해야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장품, 특히 에어백 관련 탈착이 이루어 질 때는 무조건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타거하여 차량 내 전원을 끊어 줘야 합니다.

에어백 모듈의 고정핀을 이격 후 에어백 모듈 커넥터 및 혼 커넥터를 탈거 후 조심스럽게 제거합니다.

임팩렌치로 핸들을 고정하는 허브 볼트를 탈거합니다. 높은 체결토크 및 라킹플루이드가 도포되어 고정된 볼트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수공구로 탈거하기가 매우 어려울 뿐 더러 수공구로 힘을 주다 갑자기 볼트가 풀리면서 신체에 상해를 입거나 인테리어 파손의 위험이 있습니다. 볼트를 안전하게 제거했으면, 핸들탈거 전 꼭 현위치를 정확하게 마킹해 주어야 나중에 원위치에 핸들 틀어짐 없이 정확하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핸들이 제거된 상태입니다. 클락스프링이 돌아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클락스프링은 회전조인트 넘어로 배선을 이어주는 부품으로, 좌, 우로 각각 회전한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한바퀴라도 돌아간 상태에서 조립하면 출고 후 첫 유턴시 혹은 주차 중 핸들을 끝까지 돌렸을 때, 바로 파손되어 버리고 맙니다. 만약 돌아갔다고 하면, 클락스프링에 작은 창을 통해 중립 위치 확인이 가능합니다.

크루즈컨트롤을 장착하기 위해 핸들 백커버를 탈거합니다. 고정 나사만 모두 제거 후 정확하게 체결포인트에 알맞는 힘을 주면 맨손으로 도구 없이 탈거 가능합니다.

기존 스위치의 고정 나사는 백커버를 탈거하면 접근이 가능합니다. 잘 탈거 후 크루즈컨트롤 용 스위치로 장착하고요.

스티어링 조립전 허브볼트에 나사풀림방지제를 잘 도포해 줍니다. 도포 후 3분이내에 체결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볼트를 풀 때는 에어임팩을 사용했지만, 조립할 때는 정확한 토크로 체결하기 위해 토크렌치를 사용합니다.

에어백 모듈을 원 원위치 시킨 후 배터리를 다시 연결해줍니다. 일단 버튼류의 조명이 정상 동작하고, 트립키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 줍니다.

크루즈도 활성화가 되는지 버튼을 눌러 본 후, 시운전을 통해 정상작동 여부, 특히 해제조건에 부합한 경우 정상 해제 되는지도 꼭 확인합니다.

추가로 요청하신 가성비 HUD 장착 후 출고합니다. 단순하고 가벼운 장비로 가격이 저렴하지만, 속도보정과 외부 밝기에 따라 적절한 밝기로 투영하는 조도센서까지 탑재한 기특한 제품입니다. 한번도 안써본 사람은 많아도 한번 써보면 없이는 매우 불편한 편의장치입니다.

감사합니다. 불편했던 소소한 부분 개선해 보시고, 운전의 즐거움과 차량에 대한 만족감을 한층 더 키워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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