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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크루즈(NC) - 순정 전동트렁크(파워테일게이트) 장착

cartailor 2020. 4. 2. 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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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진청색상의 맥스크루즈가 전동트렁크 작업을 위해 입고되었습니다. SUV의 경우 그 어떤 차종보다 전동크렁크가 절실하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요, 최근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중소형 SUV까지 해당 옵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보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안전과 편의면에서 꼭 필요한 사양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물론, 여러사정으로 인해 해당 사양을 미 탑재한 체 출고 하였는데, 필요성이 절실한 경우 해당 차량과 같이 출고 후에도 장착이 가능합니다. 순정부품 사용과 순정 설계와 동일한 회로 구연으로 공장출고품의 기능 내구성 까지 모두 동등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일단 입고 직 후 트렁크를 열어 봅니다. 닫힌 상태에서 약 15cm 정도 당길 때 가장 힘이 많이 들어갑니다. 막산 저 마의 구간만 잘 지나간다면, 압이 강한 가스쇼바로 개패가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만, 초반 리드의 무게가 온전하게 느껴지는 구간을 수월하게 지나가기가 어렵습니다. 노약자나 여성분들은 어려움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닫힐 때도 무게 때문에 다소 꽝 하고 강하게 닫히기도 하구요.

기존 트렁크 닫힘 버튼자리는 비어있으나, 공커버 제거 후 삽입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위치선정에 대한 고민이나, 가공이 필요 없으니 참 편리하고 오장착의 우려도 없습니다.

예약 후 배선과 부품을 모두 준비해 놓습니다. 소프트클로우징 랫치, 전동폴 두개, 안티핀치 센서, 스위치, 버저, 제어모듈 등 꽤 많은 부품이 추가되는 작업입니다.

가장 핵심부품인 전동 드라이브 유닛 입니다. 스핀들 타입으로 외부에 노출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내장제 안에 숨어있는 세단의 드라이브 유닛과 달리 작동음은 약간 있는 편입니다만, 작동시 부저나 주의 소음에 충분히 묻힐 정도로 크게 신경쓰일 정도는 아닙니다.

리드가 닫히는 마지막 순간에 부드럽게 잡아 내려주는 소프트클로우징 유닛입니다. 기존 래치를 제거하고 그 위치에 그대로 설치됩니다.

닫힌 스위치와 작동음, 오류 등에 대한 청각 신호를 제공할 버저도 필요합니다.

카니발처럼 트렁크 개패 스위치가 맵등에 위치합니다. 스위치만 별도로 교체할 수 없기 때문에 통교환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대신 트렁크 스위치 위치가 맵등에 위치하기 때문에 조수석 동승자도 실내에서 트렁트 조작이 가능하겠습니다.

전장품 탈거에 앞서 배터리 단자를 제거하여 차량의 전원을 끊어 줍니다. 노출된 캡은 안전하게 캡을 씌어 절연해 줍니다.

3열 및 내장트림과 수납 트레이들을 모두 탈거합니다.

측면트림을 탈거해야 모듈 및 배선을 장착할 공간이 나오게 됩니다.

트렁크 작동을 책임지는 ECU입니다. 원위치에 고정 볼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대로 고정하면 끝입니다.

트렁크 리드 트림을 탈거합니다.

전동 스핀들 배선이 실내로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홀가공 작업이 필수입니다. 순정과 동일한 구경과 위치에 정확하게 타공을 해 줍니다.

타공부는 방수고무로 확실하게 마감이 되지만, 타공으로 인해 노출된 철판은 페인트를 살짝 발라 줍니다.

기존 트렁크 리드 쇼버를 탈거합니다. 이 때 꼭 누군가는 리드를 들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되겠죠? 근데 쇼바가 하나만 없는 트렁크라도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전동 쇼버로 교체를 진행하고요.

전동 스핀들 배선 실내로 들어와야하는데요, 아까 타공했던 홀을 통해 배선을 인입시키고, 인입부는 보시는 것처럼 순정 고무패킹으로 마감되어 누수의 우려가 없습니다.

자리를 잡아 잘 집어넣어 줍니다.

전동 드라이브 유닛 브라켓은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해주고요.

안티 핀치 센서가 부착된 트림을 장착합니다. 전동폴과 리드 사이에 사물이나 손이 끼여 해당 트림에 압력을 가하면 자동으로 작동이 멈춥니다. 물론 전동폴 자체에도 부하감지 센서가 있기 때문에 이물질 끼임을 감지합니다.

전동 트렁크용 스핀들에서 실내로 들어오는 배선은 잭바이잭 방식으로 배선끼리 연결되도록 제작하여 순정 고무 플렉시블 호스를 따라 실내로 인입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존 래치 모듈을 잘 탈거해줍니다.

소프트클로우징을 위한 랫치로 원위치에 잘 체결해주면 교체는 끝입니다.

각종 센서 및 모듈과 체결될 와이어링을 장착합니다. 배선정리가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리는 부분입니다.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순정라인을 따라 잘 고정시켜주고요. 배선은 전구간 흡음테이핑을 하여 피복보호 및 잡소리 방지에 도모합니다.

전동트렁크 구동을 위한 배선작업이 마무리되었으면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를 연결 후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부드럽게 잘 여닫히는 걸 확인합니다.

탈거했던 3열 및 내장 트림들을 모두 장착합니다. 3열 시트 및 안전벨트 고정볼트는 나사풀림방지제 도포 및 토크렌치를 이용해 규정토크로 체결하였습니다.

전동트렁크를 실내에서 구동하기 위한 스위치가 있는 맵등으로 교체하기 위해 기존 맵등을 탈거합니다.

스위치가 있는 맵등으로 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LED벌브로 교체가 된 차량이기 때문에, 모두 깔끔하게 신품으로 이식시켜 드렸구요, 트렁크 열림 스위치과 관련된 배선은 애석하게도 존재하기 않기 때문에 별도로 순정핀을 이용해 루프까지 끌고 올라가야 하며,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동일한 커넥터 형상에도 불구하고, 전동트렁크 스위치 여부에 따라 맵등 커넥터의 배열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신품 사양에 맞게 핀배열을 변경하는 작업도 별도로 필요합니다.

모든 하드웨어 작업 및 배선작업이 끝났으면 전용 진단기를 이용해 코딩 및 고장코드 여부를 확인합니다. 아주 깨끗하네요.

실내 계기판과도 정상적으로 잘 연동되구요.

새로 생긴 스위치도 정확하게 잘 작동합니다. 실내에서도 편하게 트렁크를 여 닫을 수 있겠습니다.

물론 리모컨 개패도 가능하구요. 모든 기능과 로직은 공장 출고 장착품과 동일합니다.

닫힘 스위치도 원위치에 잘 장착되었습니다.

세이프티기능이 있어 트렁크 클로징 시 사물 및 사람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기능입니다. 1차적으로 영점세팅된 정상 닫힘 값 이상의 부하가 감지되는 작동하게 되며,

리드 측면을 따라 신규로 설치한 안티핀치 센서에 이물질이 닿아 눌려지면 역시 작동이 중지됩니다.

모든 조립을 마쳤으면 단차나 개패시 부자여운 스러운 부분은 없는지 꼼꼼하게 점검을 이어갑니다.

단차없이 아주 깔끔하게 마무리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빠진채 출고되어 아쉬웠던 사양, 출고 후에도 꼼꼼하고 정확한 인스톨을 통해 공장출고품과 동일한 성능과 품질로 누리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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